목차
1. 서론
2. 본론
(1) <꽃보다 남자>를 통해 본 욕망과 정체성
(2)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를 통해 본 욕망과 정체성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2. 본론
(1) <꽃보다 남자>를 통해 본 욕망과 정체성
(2)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를 통해 본 욕망과 정체성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보였으며 이는 정체성의 혼란 문제로 정의했다. <스우파>에서는 경쟁에서의 연대를 확인하며 경쟁사회에서의 사람들의 욕망을 확인했다. 경쟁상대이지만 서로를 존중하며 다 함께 성장하는 판을 꾀한 댄서들의 모습은 대중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또한 이러한 서사가 조작된 것이 아닌 출연자 모두가 자발적으로 행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점은 무한 경쟁사회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에게 돌파구의 역할을 했다. 모두가 함께 잘 살아가고자 하는 욕망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사회에서 내쳐지지 않기 위해 경쟁하는 우리 모두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이다.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우리가 어떤 정체성을 가졌는지, 무엇을 욕망하는지 알았을 때 비로소 우리를 구성한 사회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4.출처 및 참고문헌
1) 김정은, 「<꽃보다 남자>를 통해 본 동아시아 대중문화의 허와 실」, 중국어문논역학회,중국어문논역총간,
2020,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71218.
2) 김창남·최영묵·정준영, 『대중문화의 이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3) 이승한, 「[대중문화] <골때녀>와 <스우파>, 경쟁하되 연대하고 싶은 시대의 욕망: 여성 서바이벌 프로그램, 강요된 룰을 부수고 연대의 힌트를 보여주다」, 『황해문화』, 새얼문화재단,
2021,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895479.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우리가 어떤 정체성을 가졌는지, 무엇을 욕망하는지 알았을 때 비로소 우리를 구성한 사회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4.출처 및 참고문헌
1) 김정은, 「<꽃보다 남자>를 통해 본 동아시아 대중문화의 허와 실」, 중국어문논역학회,중국어문논역총간,
2020,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71218.
2) 김창남·최영묵·정준영, 『대중문화의 이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3) 이승한, 「[대중문화] <골때녀>와 <스우파>, 경쟁하되 연대하고 싶은 시대의 욕망: 여성 서바이벌 프로그램, 강요된 룰을 부수고 연대의 힌트를 보여주다」, 『황해문화』, 새얼문화재단,
2021,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895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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