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에 나타난 닮음과 다름의 긴장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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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에 나타난 닮음과 다름의 긴장관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작가 및 작품 내용
3. 서술자와 시점자들
4. 다름과 닮음의 긴장관계
5. 작품의 다양한 비평
6. 결론

본문내용

문학적 성격을 지적하며 치자와 피치자의 관계를 다룬 소설이라고 분석한다. 1부의 시점자를 이상욱, 2부를 조백헌, 3부를 이정태로 구분하고 이상욱의 눈으로 보는 조백헌, 조백헌의 눈으로 보는 이상욱이 대립구조를 이루고 3부에서 국외자를 등장시켜 어느 명제가 더 타당한가를 묻는다고 말한다. 즉, 치자와 피치자의 대립이 사랑으로 해결되어 조백헌은 완전한 통지자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구성이 치밀하지 못했다고 덧붙인다.
김치수 김치수, 변화와 탐구의 공간,『박경리와 이청준』,민음사,112-130쪽 참조
는 조 원장을 이상욱과 황노인에 의해 집단이 지도자에서 공동체의 참여자로 변모하는 긍정적 인물로 본다. 그러나 이청준의 작품 가운데 드물게 보는 화해로운 이 결말은 작가 자신이 작중 인물들에 대한 지나친 편애 때문일지도 모르며, 혹은 현실 자체의 지나친 희구 때문이라고 엷은 의문을 표시한다.
이것은 이청준 소설에서 드물게 보는 화해로운 결말이다. 여기에서 화해로운 결말이라고 하는 것은 조백헌이 결국 그 집단의 지도자로부터 공동체의 참여자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그러나 어쩌면 이러한 행복한 결말은 작가 자신이 작중 인물들에 대한 지나친 편애 때문일지도 모르며, 혹은 현실 자체에 대한 지나친 희구 때문일는지도 모른다. 특히 <이순구><지영숙>부부의 비극이 이상욱이라는 긍정적 인물로 결실된 것을 염두에 둔다면 <윤해원>과 <서미연>의 결합이 현재의 이상욱이 살고 있는 공동체보다 더 완벽한 것이 되기를 작가는 기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김현 김현,자유와 사랑의 실천적 화해, 『당신들의 천국』,문학과지성사,1966
은 소설의 1부와 2부의 시점자를 이상욱으로 보고 3부의 시점자를 이정태로 보며 이 복합적인 시선의 중심인물을 조 원장으로 해석한다. 그리고는 이 소설은 격자소설의 기본선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조 원장 개인의 성장을 그린 교양소설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한다. 조원장은 황노인과 이상욱에 의해 개인적인 욕망이 수정을 받고 마지막에 자유와 사랑과 신념을 실천하는 이청준 소설에서 보기드문 긍정적 인물이다. 그래서 조원장의 마지막 결혼축사는 그의 화해적 성격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예이다. 결혼을 사회와 가정이 이어지는 다리의 상징으로 볼 때 이상욱의 차가운 회의주의는 그가 실패한 가정의 아이라는 데서 연유된다. 권력의 의미, 진정한 천국이 의미, 자유와 사랑과 신념의 조화, 그리고 이청준 소설이 갖는 열린 개인주의 등으로 다양하게 한 편의 소설을 분석한다.
조백헌은 이청준의 소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긍정적 인물이다. 그때의 긍정적이라는 말의 뜻은 "자아와 세계(혹은 타인)사이의 간극이 불화적인 것이 아니라 화해적인 것이라고 이해하는"이라는 뜻이다. 조백헌은 자아와 세계가 한치의 간극도 없이 합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의 그러한 신념이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에 대해 작가는 아무런 암시도 하고 있지 않다 소설 속에서의 그의 삶은 정확하게 그가 소록도 병원장으로 취임한 8월 하순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다. 그가 어떻게 해서 그런 신념을 얻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가 세계와 자아 사이이 합일을 확신하고 있다는 증거를 나는 <당신들의 천국>의 여기저기서 찾아낼 수 있다. 3부의 마지막에 나오는 조원장의 "흙과 돌멩이보다는 사람의 마음이 먼저 이어져야 합니다"라는 경구적 진술은 그의 화해적 성격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그 긍정적 성격은 기본적으로는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한다는 신념 위에 기초해 있다. 그의 신념은 이 땅에 천국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위의 책 433-434쪽
권택영은 제2부의 시점자는 이상욱이 아니라 조백헌이면서 동시에 서술자가 군데군데 개입하고 있으며, 이청준이 끈질기게 추구해 온 격자소설, 혹은 중층구조는 이 소설에서도 겉보기에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다른 모양새로 역시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성이 치밀하다고 분석한다. 그리고 제3부에서 조 원장이 섬으로 되돌아오는 것은 이상욱의 편지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이 부분의 논의가 간과되어 해석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과 마지막 조백헌의 결혼축사에 대한 해석은 긍정적이라기보다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위의 다양한 해석은 어느 것도 틀리지 않은 작품의 주제이지만 어느 것 하나 완벽한 설명은 아니다. 전체에 어떤 연결이 있는 듯 어떤 중심이 있는 듯 독자를 끌고 가다가 그 기대를 좌절시키는 이 형식은 플라톤식 반복에서 니체식 반복으로 바뀌는 것이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반복이 서로 얽혀 있는게 <당신들의 천국>이다.
6. 결론
이 작품은 서술자의 설명과 묘사, 인물 언어의 서술화, 대화와 같은 여러 가지 서술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인물간의 대화를 통해 인물이 구현하는 이념을 인물 자신의 말을 통해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의 서술을 통해 그것의 부정적 가능성에 대한 의심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이러한 서술자의 양가적 태도는 조백헌이 구현하는 사랑의 이념에서 바람직한 근대 국가 건설이라는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대한 해답의 단초를 발견했지만 그것이 변질되어 독선과 독재로 타락할 위험성에 대한 회의와 경계 또한 늦출 수 없었던 작가의 이중적 태도에서 기인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해석의 이질성이란 독자가 아무렇게나 해석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 아니다. 텍스트의 의미가 고정되어 있다기보다 그 텍스트가 얼마나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해체비평은 독자의 상상력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읽기이지만, 모든 것이 해체되어 있는 열린 전제 아래 진행되는 것이기에 텍스트 분석의 한계로도 작용한다.
<참고문헌>
김병익 외 ,『이청준』, 은애, 1979
김치수, 『박경리와 이청준』, 민음사, 1982
권택영 『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문예출판사, 2010
권택영, 다름과 닮음의 긴장관계, 『현대예술비평』2, 1991, 가을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문학과지성사, 19967
한래희, 당신들의 천국 연구, 연세대석사논문, 2001
빈센트 B. 라이치, 권택영 옮김,『해체비평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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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2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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