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022년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과정 2022년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교육과정의구성 사회학이론이나사회적변화교육과정 교육과정의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의구성 사회학이론이나사회적변화교육과정 교육과정의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의구성 사회학이론이나사회적변화교육과정 교육과정의평가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와 흐름
① 교육과정의 구성
②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

2. 지정형 학번 끝자리 6-0 번 ➀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➁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① 교육과정 평가
②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③ 교육과정 평가의 분류
2) 교육과정 평가 방법
① 교육과정 평가 방법의 방향
② 교육과정 평가 방법
③ 교육과정 평가의 접근 방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정 평가가 필요하다.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의 가치를 설정하는 활동으로서 교육과정의 가치를 결정하는 활동이다.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 개발부터 문서화, 구현, 결과 및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학교 실습에서 보는 교육과정 평가는 학교 구성원들이 개발, 보급하는 교육과정을 단위학교의 특성에 맞게 채택, 재편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을 기획, 개발, 실현하는 과정의 가치와 질을 판단하는 행위이다. 학교 교육과정 평가는 단위학교의 독립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학교 구성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그들의 적극적인 참여, 의도된 교육과정, 개발된 교육과정을 포함한 과정과 교육과정 구현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②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교육과정 개발 또는 운영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교육과정 운영 결과를 평가하여 교육과정의 유지, 수정, 폐기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합리적이고 건전한 의사결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바탕으로 한 교육적 타당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교육과정 평가에는 교육과정 계획 수립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평가, 계획된 교육과정을 실행에 옮기는 교육과정 운영평가, 교육과정 운영 결과에 대한 교육과정 수행평가가 있다.
③ 교육과정 평가의 분류
교육과정 평가는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 활용도에 대한 평가로 학교에서 운영되는 수업계획이나 수업활동, 교수 전략 등의 활용에 대한 평가이다. 둘째 교육과정 설계안에 대한 평가로 수업활동에 반영되는 교육목표, 학습내용, 학습방법 등을 미리 구성한 설계안을 평가하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학습결과 예측 수단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실시하면 학습결과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는 평가이다. 넷째 교육과정의 체제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과정 체제 평가가 있다.
2) 교육과정 평가 방법
교육과정 평가 방법으로는 판단, 관찰, 실험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기술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평가는 궁극적으로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는 학교 중심 교육과정 평가가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한 답은 그 개념과 목적에서 찾을 수 있다.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에 포함된 필수 요소에 중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① 교육과정 평가 방법의 방향
교육과정 평가는 구성원의 주관성과 활동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교육과정 평가는 구성원들의 교육 구성원들은 학교 커리큘럼의 개발 및 운영 과정,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문제점 개선 방법 및 학교 커리큘럼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평가는 철저하게 구성원의 주관과 활동에 기초할 때 교육현장의, 교육현장에 의한, 교육현장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가 될 수 있다.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기관과 교육현장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현장의 조화를 위한 평가를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과 이를 바탕으로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기획, 운영되는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다. 다시 말해,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보편성과 특이성을 조화를 이루는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목적이 되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
② 교육과정 평가 방법
교육과정 평가 방법은 크게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로 나뉜다. 양적 평가는 학교 교육과정의 성과를 정량화하는 방법인 반면, 질적 평가는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만족도, 참여 의사, 운영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회의 등에서 진행된다.
양적 평가 : 양적 평가는 실증적, 실증적 탐구를 배경으로 하는 평가형으로 과학적 절차에 따라 수행된다. 이때 객관적인 검사 빈도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통계적 방법 등 비교기준이 있는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보고한다. 설문지를 작성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구성원 만족도, 학교 커리큘럼 내용, 다양한 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 그리고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기초통계를 분석하여 활용하고, 학교정보공개 자료를 분석한다. 또한 교육 활동(방과 후, 동아리 등) 참여율을 조사하여 전년도와 비교하여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질적 평가 : 질적 평가는 현상학적, 해석학적 조사를 배경으로 수행되며, 객관적인 기준이나 절차를 평가 과정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대상의 특성이나 현상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질적 평가에서는 관찰, 인터뷰 또는 문서 검토를 통해 의미를 드러낸다. 이 경우 필요에 따라 위원회의 형태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대표, 학부모, 외부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하여 질적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③ 교육과정 평가의 접근 방법
목표 중심 접근 방법 : 이 접근 방식은 교육과정이 궁극적으로 달성해야 할 특정 목표와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관리 중심 접근 방법 : 관리 중심 접근 방법은 프로그램 입력, 진행 및 결과를 통해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 중심 접근 방법 : 소비자가 교육과정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평가 방법이다. 교육과정을 교육적 상품으로 간주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과 책임을 강조한다.
참여자 중심 접근 방법 : 참여자 중심 접근 방법은 평가 기준, 요구 사항 및 데이터 결론을 결정할 때 참가자의 결정을 강조하는 것이다.
3. 참고문헌
김희태, 홍우조(202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창언(2017). 현대 교육과정학. 서울: 학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서울: 학지사.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가이드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수선(2002). 구성주의 교육이론에 기초한 영어와 학습 환경 조성.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
조연주(1996). 교육개혁의 정보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 한국교육공학회 Journal 교육공학연구 제 12권 제 1호 pp: 121-13(13 pages)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3.21
  • 저작시기202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52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