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2022 -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나서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해 보십시오. 2.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원봉사론 2022 -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나서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해 보십시오. 2.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자원봉사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나서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해 보십시오.
1) 자원봉사의 의미
2)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
3)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
① 자원봉사의 주체
② 자원봉사의 대상
2.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보십시오.
1)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위축되는 현상
2) 자원 활동의 위축으로 인하여 등장하고 있는 문제들
3) 자원 활동의 위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① 비대면 봉사 활동의 적극적인 홍보
② 방역 체계 확보를 통한 대면 서비스의 확대
③ 사회복지 자원연계 체계의 확보를 통한 자원 활동의 활성화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움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이 봉사의 사각지대로 빠지기 시작하였다. 독거노인들의 경우 그들을 찾아주던 자원봉사자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사회적으로 더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되었고, 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운영하던 많은 사회복지 시설들은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되면서 인력 부족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자원봉사활동이 위축되면서 더 활성화 되어야할 시기에 점차 사회적으로 관심도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자원봉사 시스템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자원봉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의 정착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3) 자원 활동의 위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① 비대면 봉사 활동의 적극적인 홍보
코로나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대면으로 이루어지던 다양한 자원 봉사 활동이 제약을 받기 시작하면서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던 많은 사람들이 그 방향성을 잃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자원봉사의 활동의 참여율이 크게 저하되면서, 자원 활동에 참여하는 인력들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과 사람의 접촉이 제한되면서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비대면을 통한 자원봉사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자원봉사활동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는 다는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을 위해 정책적이거나 체계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고 대부분 개인이 해결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자원봉사를 하고 싶어도 자신이 어떠한 봉사활동을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 비대면 봉사활동이 필요한 자원봉사 분야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알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인식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홍보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② 방역 체계 확보를 통한 대면 서비스의 확대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이제는 코로나와 함께 공생하는 위드 코로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의 접촉을 제한하면서 사람들의 물리적 거리가 멀어지는 것과 함께 심리적 거리도 함께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 사이의 심리적 거리감은 결국 사회적 결속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사회의 관심에서 멀어진 노인층과 사회적 약자들은 더욱 더 고립된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 있다. 물리적 거리두기의 완화를 통한 대면 서비스가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방역체계의 확보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 활동이 위축되면서 사회 곳곳에서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의 손길을 받던 사람들이 여전히 그들의 도움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자의 참여가 위축되면서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던 많은 사회복지 시설에서는 인력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방역물품과 방역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이제는 대면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체계가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③ 사회복지 자원연계 체계의 확보를 통한 자원 활동의 활성화
자원봉사 선진국들에는 수많은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단체들이 존재한다. 우리나라도 안정적인 자원봉사활동의 지원 전달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자원봉사활동 총괄, 조정, 지원하는 기구의 신설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원 단체들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총괄, 조정, 지원하는 전달체계가 확립되어야겠다.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체계에 대해서 외국 사례들을 살펴보면 청소년 자원봉사를 위한 지역과 학교 네트워크가 정말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지역, 학교간의 청소년 자원봉사 지원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요하다.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교, 청소년단체, 사회복지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지역, 학교별 지원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지역사회 자원봉사 관련 실무자간의 간담회 또는 협의체 등이 구성되어야겠다. 그리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해 청소년자원봉사의 주요방향과 중점과제를 토의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장으로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터전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자원 연계를 위한 체계적인 네트워크의 구축이 지역과 학교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봉사단체들과 총체적으로 확대되어 사회 전체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이 체계적으로 자리 잡아 가도록 하여야 하겠다.
Ⅲ. 결 론
자원봉사론 과제에서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자원봉사의 의미를 설명해 보며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 대해 조사 기술하였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자원봉사 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로 나타나는지 설명하고 해결 방법을 논의하여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자원봉사 활동은 과거보다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간관계가 단절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이 고립되고 사회의 정상적인 유지를 저해하는 다양한 사회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과 같은 전통적인 사회단체만이 이러한 문제에 적절한 대응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모든 시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며, 많은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미국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외국 선진국에서는 형식적인 봉사활동보다는 학교와 지역사회 차원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봉사활동이 우세하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도 자원봉사를 교육에 필요한 도구로 봉사활동을 활용하기보다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정한 봉사의 목적을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참고문헌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
자원봉사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
심영실. 중년기의 자원봉사활동이 삶의 만족도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2014
윤은숙.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2007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3.29
  • 저작시기202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59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