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전소설강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이춘풍전
1)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2) 사건 전개의 양상

2, 배비장전
1)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2) 사건 전개의 양상

3,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 비교 서술
1) 주요 인물 성격 비교
2) 전개양상 비교
3)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 비교

2. [박씨전]과 [금방울전]을 읽고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인물의 성격과 행위의 방식, 사건 전개의 양상 등을 비롯하여 각자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서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서술하시오.(25점)

1, 박씨전
2, 금방울전
3,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반부에서 주로 활약하는 것에 비해, 해룡의 이야기는 소설 전편에 걸쳐 비중 있게 다루어진다. 남성 주인공인 해룡의 경우는 영웅의 일대기 구조에 맞춰 사건이 전개된다고 할 수 있지만, 초월적 능력이 없어 매사 금방울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전쟁에 나가서도 만용을 부리다가 적에게 포위되는 등 일상적인 인물의 면모도 보인다. 그러나 만약 금방울이 해룡이 소유하고 있는, 아니면 소유할 수는 없어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또는 무기)와도 같다고 한다면 해룡의 지극히 인간적인, 영웅으로서는 다소 부족한 능력도 금방울이라는 신물(神物)로써 보완된다는 특징이 있다.
금방울은 원래 남해용녀(南海龍女)로, 동해용왕의 삼자(三子)와 혼인을 한 후 친영(親迎)을 마치고 신랑의 집으로 돌아오던 중 동해호상(東海湖上)에서 남선진주라는요괴를 만나게 된다. 이 요괴가 용녀를 납치하려 하자 부부가 이에 맞서 싸우게 되는데, 이 때 용녀는 힘이 다하여 죽고 동해용자는 달아나던 중 장원의 처 입 속으로 피신하게 된다. 억울하게 죽은 용녀의 원혼이 옥황상제께 발원하여 ‘금방울’로 환생하게 되고, 이 때 동해 용왕의 셋째 아들도 장원의 아들 해룡으로 환생한다.
금방울이 ‘방울’이라는 이물(異物)로 탄생하게 된다는 점이 이 소설의 가장 큰 특
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왜 하필이면 ‘방울’인가에 집중하지 않을 수 없다. 기존의
연구자들 중 조동일을 비롯해 여러 연구자들은 금방울의 형상에 주목하여 ‘난생(卵
生)’모티프가 소설 속에 차용된 것으로 해석하였다.
『금방울전』은 ‘금방울’이라는 인물의 이름으로 제목을 붙인 것에 비하여 금방울의비중이 적은 편으로, 작품의 후반부로 가면 갈수록 해룡 중심의 서사가 전개된다. 즉, 금방울은 ‘방울’이라는 이물(異物)로 태어나서 막씨에게 내쳐질 뻔하다가 신기한 재주로 인정을 받고, 해룡을 도와 금선공주를 구하는 부분까지 활약하게 되는 셈이다. 16세가 되어 탈각을 하게 되면 능력도 잃게 되고 그 뒤로는 해룡과 결혼 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사건이 없는데, 그동안의 금방울의 신기한 재주는 이 결혼을 위해 사용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두 작품의 주인공 박씨와 금령은 우선 여성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자신의 남편을 출세의 길로 인도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을 뿐 아니라 출생과 외모 또한 비범했다. 박씨는 저주를 받아 추녀로 태어났고 금령은 과부의 몸에서 방울의 모습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선견지명이 있고 신묘한 술수로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능력을 갖춘 공통점이 있으며 이야기를 주동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주인공이다.
박씨전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주인공이 여성이며, 그가 당대 사회의 주축인 남성들은 압도하는 초월적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물 설정은 두 가지 점에서 의미 있다. 또 주인공인 박씨 부인과 그 하녀 계화는 물론, 만리를 내다보는 청나라 황후 마씨나 여성 자객 기룡대 등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적군 측 인물들 역시 여성들이라는 점이다.
또 하나는 삼종지의(三從之義)와 같은 가부장적 제도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여성들의 내면적 욕구가 표면화되었다는 점이다. 위 작품을 통하여 여성도 남성과 대등하게 큰일을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하면서 양성평등(兩性平等)을 실천한다는 모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병자호란으로 인해 적장 용율대가 박씨 집안사람들이 피신한 피화당에 침입하자 박씨는 그를 죽이고, 용골대도 크게 혼내준다. 이 점에서도 박씨는 능동적이고 초인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또 금방울 역시 신물을 이용하여 위험에 빠진 남자 주인공 해룡을 구하고 박씨 또한 남편이 과거에 급제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두 인물 모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 금방울전의 가치관은 해룡과 금령의 ‘남녀결합’과 ‘부귀획득’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박씨전에서 박씨가 남편을 도와 출세길로 이끌고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려 애쓰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당시 독자들의 가치관이라 할 수 있는 입신양명과 구국의 심정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2) 차이점
박씨전의 박씨의 외모가 흉측하였으나 저주가 풀려 절세미인이 되는 것처럼 금방울전의 ‘방울’이라는 이물을 난생 모티프로 보는 견해는 금방울의 존재를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금방울이 주몽이나 혁거세, 김알지, 김수로 등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이들 남성 영웅들은 탄생의 순간에만 알이었고, 곧 탈각(脫殼)한 후에는 바로 인간으로서 영웅적 활약을 했다는 점이다. 다만 박씨는 남편을 장원급제하도록 돕고 저주가 풀려 절세미인으로 변하면서 남편의 사랑을 받으면서 행복하게 사는 데 비해 해룡은 괴물을 죽이고, 금선공주를 구하여 부마가 된다. 금령은 괴물과 싸우는 해룡을 위기에서 구해주고, 외적을 막고, 아름다운 선녀가 되어 금령공주로 황후의 양녀가 되어 해룡과 결혼하게 된다. 특히, 여주인공의 적극적인 활동과 남녀의 결합은 여성독자의 의식을 반영한 것이요, 특권획득과 신분상승은 권력에서 소외된 피지배계층에 속하는 독자층의 의식을 반영한 것이라는 점에서 양반 계층인 박씨의 행동 동기나 양상과 사뭇 다른 결을 보인다 하겠다.
또 다른 차이점은 박씨전이 역사적 인물인 이시백의 아내를 소재로 했다면 금방울은 박혁거세 등 알지 설화, 즉 신화적인 인물을 소설화하였다는 점이라 할 수 있으며 <금방울전>이 배경 공간, 또는 고난과 행운이 교차하는 순환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비해 박씨전은 시간적 서술에 따라 평이한 줄거리이고 금방울전의 주인공들이 죽음과 환생이라는 과거와 현재의 시간 서술을 복잡하게 따르는 것에 비해 단순한 편이다.
또한 박씨전은 공간 배경이 조선시대로 유교적인 남성 위주의 시각이 지배하는 시대임에도 박씨라는 특출한 인물로 인해 남성이 출세하고 나라를 구하게 된다는 스토리라면 중국으로 남자 주인공인 해룡이 금령 덕분에 부마가 되는 스토리가 이어진다. 또한 박씨전이 현재 시점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반면 금방울전은 과거와 현재, 현실계와 순환적으로 나타나는 보다 복잡한 플롯을 보인다.
[참고문헌]
『고전소설강독』 교재·워크북 및 방송 강의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2.05.13
  • 저작시기202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90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