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 ) 진리에 대한 입장에는 3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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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철학 ) 진리에 대한 입장에는 3가지가 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진리에 대한 철학적 입장
2) 진리에 대한 나의 입장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반면 물질적으로 풍요로웠지만 가족들이 다 바빠 혼자 보내는 시간을 많이 가진 사람이라면, 사람으로부터 받는 사랑과 관심이 진리라고 생각하게 된다. 상대방의 진리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면, 자신의 삶에 진정한 만족을 얻지 못하게 된다.
이처럼 진리는 상대적 진리와 절대적 진리가 공존한다. 이 두 가지의 진리가 공존해야 하는 이유는 세상의 질서를 위해서이다. 어느 한 가지의 진리만으로는 세상의 질서를 세울 수 없다. 그러므로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를 기본으로 하되 끊임없이 비교하며 자기 나름의 상대적인 진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상대적 진리와 절대적 진리가 공존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타인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 각각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상대적 진리와 절대적 진리가 우리의 삶에 어떻게 존재하는지 이해하고 나면, 진리에 대한 회의론자들의 주장처럼 마음의 평정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절대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 둘 중 하나만 주장하면, 또 명제에 대한 완벽한 참을 이루어낼 수 없다. 내가 생각하는 절대적 진리에 대한 반론이 생겨날 수 있고, 내가 생각하는 상대적 진리에 대한 반론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가지 모두를 인정하고 어디에나 두 가지 진리가 존재하는 것을 믿는다면,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리를 대입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회의론자들이 말하는 진정한 마음의 평화라고 생각한다.
3. 결론
진리라는 것을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진리란 곧 사실을 의미한다. 사실이라는 것은 어떤 기준에 근거하여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사실은 정말 존재하는 것인가. 진리에 대한 긍정적 독단론, 부정적 독단론, 회의론에 대하여 정리하며 어떤 한 가지의 입장에 맞는다고,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본인의 입장과 동일하다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굳이 본인을 진리에 대한 세 가지 입장 중 하나에 맞춰 넣어야 한다면, 상대적 진리에 가깝다. 하지만 절대적 진리란 존재하기 마련이다.
절대적 진리라는 것이 존재하고, 그 위에 상대적 진리도 공존하는 것이다. 절대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존재한다고 볼 수 없다. 절대적 진리만 존재한다고 보았을 때, 각 사람마다의 개성이 무시되는 것이다. 절대적 진리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개성이 있다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사람마다 살아온 배경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나름대로 생각하는 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다. 절대적 진리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절대적 진리에 대한 의견에 대해 동의했지만, 그들이 절대적 진리라는 하나의 진리에 대한 결과를 내놓기까지 많은 논의와 의견 대립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대로 상대적 진리만 존재한다고 보는 학자들에게도 오류가 있다. 상대적 진리만 존재한다면 무질서가 판을 칠 것이다. 사람은 다 각자 개성이 있고 그 개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하나의 정해진 진리, 즉 규칙이 없다면 이해와 공감 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에 대하여 해결해나갈 수 없다. 진리를 바라보는 회의론도 마찬가지이다. 진리에서 벗어나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온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생각하지 않고 사고하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존재 의미가 부정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은 데카르트의 철학적 주의에 동감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와 같이 인간은 생각하고 사고하기 때문에 동물과 다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진리에 대하여 끊임없이 생각하고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절대적 진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에 수용하며, 상대적 진리를 이해하기 위해 타인의 입장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상대적 진리가 존재하지만, 질서를 위한 절대적 진리의 존재를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 상대적 진리와 절대적 진리가 공존할 때 비로소 질서가 확립되고 갈등이 줄어들 수 있는 것이다. 나아가 회의론자들의 주장처럼 마음의 평정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4. 참고문헌
김동현(2010). 진리 조건적 의미론과 축소주의적 진리 개념. 고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학위논문.
박승권(2016). 피론학파의 회의주의 연구 : 탐구 개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학위논문.
피론학파의 회의주의 연구
서현우(2019). 진리에 관하여 : 진리론에 대한 해석학적 고찰 및 제안.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논문.
돈 마리에타(2015). 쉽게 쓴 서양 고대 철학사.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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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7.28
  • 저작시기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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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4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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