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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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영상론 )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기적 접근방식과 기하학적 접근방식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린 후, 유기적 접근방식을 택하고 있는 사조들 중에서 한 가지와 기하학적 접근방식을 택하고 있는 사조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각각의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한 가지씩을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유기적 형태
2) 유기적 형태의 사조와 그 사례
3) 기하학적 형태
4) 기하학적 형태의 사조와 그 사례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의 구체적 사례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하고 결정하였다고 생각해도 사실은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영상은 개인을 주체로 하는 것과 동시에 이데올로기적 표상을 통해 기존 사회의 질서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제시한다. 그리고 이것을 반복적으로 생산하여 표상들이 단지 특수한 상황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으로 변하지 않는 실체로 받아들이게 된다. 롤랑 바르트는 이것을 자연화 효과라고 한다. 사회 속에 많은 영상 중, 영상이 수행하는 이데올로기적 역할은 가부장제와 여성을 향한 사회문제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과거 전통적인 가족의 형태, 옛날 남아선호사상과 여성을 향한 홀대, 그리고 지위를 얻지 못하는 사회적 구조와 비하와 성적인 대상화로서 여성은 대중문화 속에서도 영상을 통해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음이다. 대표적으로 영화와 드라마를 포함하는 많은 영상매체 속에서 우리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이 생산하는 여성의 정체성과 사회, 가족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다.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의 구체적 사례
미국의 “파병군인 영상”
미국 폭스 TV에서 방송된 영상이 하나 있다. 멀리 떨어진 아들과 엄마의 재회를 담은 영상이다. 미국의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가족의 재회 영상이 많이 방송된다. TV뿐만 아니라 유튜브 등의 개인이 올리는 영상에서도 이러한 이벤트를 끊임없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롤랑 바르트의 시각으로 보게 된다면 이것은 “신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된다. 그는 특정 시기의 지배 집단이 신화를 만들어서 유포하여 대중에게 익숙하고 당연한 이미지로 받아들이게 하는데 그 이면에 지배 계급을 확산하려는 이데올로기가 감추어져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 재회 영상에서 외연이라면 카메라로 찍어 생산되는 과정, 내연은 의도적으로 개입된 카메라 앵글 등을 말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함축된 의미를 생성하게 된다. 보통 “군인”, “군복”은 전쟁을 상징하게 된다.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게 되는 그것들이 가족과의 재회라는 기쁨으로 긍정적인 이미지가 덧칠된다. 그렇게 군복의 부정적인 의미보다 긍정적인 의미를 심어냈고, 새로운 신화가 자리 잡는 것이 된다.
영화 속 이데올로기 효과
관객과 스크린 속의 영화 사이에서는 개인이 이데올로기를 마주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가진다. 왜 영화와 이데올로기를 함께 말할 수 있는 것일까. 바로 영화가 “편집”의 영상이기 때문이다. 할리우드에서 지향하는 편집은 이음매 없는 편집이며, 관객이 영화를 볼 때 현실감 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관객은 쉽게 영화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유명한 것이 “쿨레쇼프 실험”인데 남성의 얼굴과 음식, 남성의 얼굴과 죽은 소녀를 보여주는 것으로 배고픔과 슬픔을 느낀다는 것을 증명한 실험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기하학적 형태와 유기적 형태의 사조와 그 사례를 알아보았고, 롤랑 바르트가 말하는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 속에서 볼 수 있는 이데올로기의 효과에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알아보았다. 서술하면서 현대의 이데올로기와 신화의 형성 과정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영상학(사진영상론). 장일, 이영음, 김옥태 지음. 출판문화원. 2015.
[Opinion] 국가의 탄생, 영화와 이데올로기 [시각예술], 조선호, 아트사이트, 2016.10.14.
잔혹한 현실 은폐하는 달콤한 신화, 장현석, 단비뉴스, 2017.06.27.
잠깐! 잠시 광고 \'따져보고\' 가실게요, 옥하늘, 성대신문, 2020.09.07
현대의 신화, 뒤집어 읽기, 정철용, 오마뉴스, 2004.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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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08
  • 저작시기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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