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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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영상언어의 탄생

■ 영상 언어성
▪ 영상예술인의 감각에 대해서
▪ 영상예술인의 기본 소양에 대해서
▪ 장인으로서의 영상 예술인에 대해서
▪ 영상예술과 사회윤리

■ 문화란

■ 대중매체와 문화

■ 문화의 이해

■ 영상문화란

본문내용

을 통하여 이른바 <감추어진 카테고리>를 탐구해 문화적 상징성을 사회적 맥락에서 찾으려 하고 있다.
현대에서의 문화의 뜻
문화의 개념에 관한 정의는 지금까지 철학·역사학·사회학·인류학에서 저마다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학에서는 문화란 무엇이냐고 묻기보다도 문화가 사회 안에서 어떤 작용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문제삼는다. 미국의 사회학자 D. 벨은 현대의 탈공업사회에서의 문화문제는, 문화가 사회구조에서 괴리되어 가고 있는 점이라고 주장한다. 공장·기업에서의 노동조직·직무배분·지위배치 등 산업사회의 <사회구조>가 되어 있는 부분은 기능합리성·최소코스트원칙·욕망연기설적인 가치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사람들의 행동·생활방식·예술적 감성 등 <문화>에 대해서는 대항문화의 영향 아래 반합리주의적인 모더니즘이 퍼지고 있다. 즉 산업구조는 프로테스탄티즘적 금욕윤리를 바라는 채로인데도, 문화는 자기 표현적 및 생활 향수적인 것이 되어 있다. 문화는 사회구조에 작용하므로, 이 괴리의 장기적인 결과를 사회학자는 문제로 여기는 것이다. 사회 전체 속에서 문화를 보면 문화란 가정·학교·매스미디어 등의 제도를 통하여 전달된다. 전달되는 내용을 보면, 문화에는 사회에 관한 가치·규범·신화·상징·정보 등이 내포되어 있다. 그러므로 문화는 갖가지 수준에 있는 행위자의 시책에 매개됨과 더불어 전달되는 내용을 매개로 하여, 한 사회 사람들 사이에서의 자원·권력·위신 등의 배분, 즉 사회구조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L. 알튀세르처럼 이러한 문화전달제도를 모두 <국가의 이데올로기 장치>로 여겨 지배계급에 의한 지배에의 국민합의를 조달하는 일이 그 기능이라고 설명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교육과 매스미디어를 현대에 있어서의 주요한 문제점으로서 중시하는 연구자도 많다. 이렇듯 기능주의적인 문화개념과 달리 구조주의 영향 아래에서는 문화란 인간지식 기록의 집적이며, 그 지식은 코드로서 구조화된다고 여겨졌다. 한편, 문화를 모든 객체적인 구조와 문화 소산으로 다루는 데 대해, 문화를 무엇보다도 인간이 풍부한 의미를 만들어내는 체험으로 보는 견해도 널리 퍼져 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E. 모랭은 문화를 구조와 체험 사이에서 서로 매개를 행하는 시스템으로서 정의하고 있다. 문화시스템은 인간의 갖가지 체험 속에서 공통된 축적 가능한 것을 꺼내어 저마다 예술·문학·철학 등의 작품 형태로 코드화하여 기록해 문화재로서 쌓아올린다. 이 축적은 그 언어와 교양 등 그 문화코드를 소유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용된다. 예전에 체험되거나 창작된 작품으로서 코드화된 것은 문화코드의 소유자에 의해 해독되어 상상 속에서 체험되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현실과 허구를 분리하거나 혼합함으로써 현실에 대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고, 또 상상 속에서의 삶을 누리는 일이 가능하다. 사회에서의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렇듯 문화시스템을 매개로 하는 면이 크다. 모랭이 내린 문화의 정의는 현대문화 속에 보이는 교양문화(고급문화)와 대중문화와의 대립을 잘 설명함과 동시에, 현대에 있어서의 교양문화의 위기를 잘 설명한다. 교양문화는 고도로 지적이고 세련된 취미라는 지식코드를 소유하는 데 지나지 않지만, 그 소유는 유리한 사회적 지위의 독점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일반인들은 거기에서 배제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또한 교양문화 소유자 사이에서 성립하는 지식공동체에서도 교양문화를 활성화해 온 지식 코드의 갱신에 있어 현대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늘날 문화는 사회적 불평 등을 설명하는 문화자본 이론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P. 부르디외는 사회적 불평등을 경제면에서뿐만 아니라 문화자본 배분의 불평등에서 설명하고 있다. 즉 문화자본이란 대학을 포함한 학교교육체계를 통해 교육·형성된 사람들에 의해 획득되는 이론적·기술적인 지식으로, 이 지식은 중산계급 가정이 지니는 교양과 가까우므로 이 계급 사람들에게 유리하며, 학교교육체계는 보편적 지식을 부여한다는 외관하에 계급적인 선별을 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자본은 개인에게 신체화되거나 졸업자격으로서 제도화된 상태로 존재한다. 어떻든 경제적 자본은 현대사회의 갖가지 회로를 통하여 문화자본으로 변형해 가고, 또 문화자본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이익을 안겨 주어, 사회구조의 재생산이 보장되는 것이다. 근년에는 문화를 규범과 교양의 보편적 존재양식으로 여기기보다는 그 보편적 외관 탓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것으로 보는 연구자가 늘고 있다.
영상문화란
사진·영화·텔레비전 등의 시각적 기호가 퍼스널 커뮤니케이션 또는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전달되는 환경에서 성립하는 문화현상.
영상은 넓은 뜻으로는 이미지(image)의 역어(譯語)로, 인간 의식으로서의 내적 이미지에 대하여 렌즈를 통하여 형성되는 물적 이미지이다. 영상문화는 20세기 후반을 상징하는 새로운 문화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오랜 역사를 가진 언어문화, 그 중에서도 활자문화와는 흔히 대비적으로 설명된다.
영상은 렌즈라고 하는 ‘물질의 눈’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동적으로 기록, 재생한다. 물론 촬영을 조작하는 주체의 내적 의식이 개입되며 때로는 작자의 의도나 대상의식을 초월한 우연한 현실이 기록됨으로써 내적 이미지에 의거한 묘사와는 다른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영상은 또한 이처럼 대상과 유사하므로 언어와는 달리 기호로서는 추상적 ·개념적인 상징성에서 뒤지지만 개별적 ·특수적 ·직접적이라는 특성이 있다.
영상은 각기 재생 메커니즘에 따라 전달양식을 달리하지만, 어떤 양식이든 인쇄·영화·방송 등의 미디어에 의한 복제(複製)수단이다. W.벤야민의 지적에 의하면 오리지널 예술의 ‘독창성’이라는 개념은, ‘지금’ ‘여기에’만 있는 일회성에 의한 예배적(禮拜的) 가치에 지탱되고 있는 데 비하여 복제수단은 이를 극복하고 사물을 공간적·시간적으로 대중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시켜 ‘평등에 대한 감각’을 현대인들이 느끼도록 했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문화로서 지나치게 거대화 ·획일화한 영상의 대량반복이 영상신앙 또는 물신화(物神化)를 대중의 일상심리에 깊숙이 심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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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04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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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1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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