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멀티미디어개론 )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물인터넷
2-2. 증강현실
2-3. 가상현실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실제의 환경과 아주 유사하게 만든 컴퓨터 모델 안으로 들어가 시각과 청각, 촉각의 감각들을 만들어진 세계에서 경험하고 상호작용하면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VR이라고 부른다.
가상현실과 더불어서 현재의 4차 산업혁명에 언급되는 기술이 있는데, 바로 앞에서 설명한 증강현실이다. 증강현실은 사람이 시각적으로 인지하는 현실세계에 가상의 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의 하나로 가살현실과 유사하다. 사용자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간편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내용의 몰입도, 흥미유발을 가능하게 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림4.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기술인 가상현실 출처:www.shutterstock.com
몇 년 전부터 가상현실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에 대한 큰 기술적인 화두가 될 것으로 많은 언론매체에서 보도를 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면적인 사진과 화면을 보고 물건을 구매하거나, 글과 그림으로 된 커뮤니티에 접속을 하고 있다. 아파트를 구매할 때에도 모델하우스를 가상현실을 통해서 체험 및 경험을 통해 만족하는 사람들이 있고 가상의 캐릭터를 보면서 환호하는 학생들도 아직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 일반 대중에게 가상현실은 컴퓨터 게임과 놀이동산에서 편광 안경을 착용하고 보는 영화이외에는 많이 없다. 하지만 현재 기술의 발달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가상현실의 응용분야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PC로 플랫폼이 옮겨지고 있다. 특히나 인터넷에서 열풍을 띄는 데스크톱의 가상현실 사장을 기폭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가상현실은 게임과 건축, 의료, 교육, 디자인 분야에서 판매, 마케팅 등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최근의 영업과 마케팅 분야는 미래의 가상 제품과 서비스를 미리 실현하면서 다양한 고객 영업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새로운 디자인 개념인 비행기, 자동차 외-내부를 가상현실로 구현하고 다양한 영업과 마케팅 이벤트 전략들을 수립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한다.
PC의 성능 스토리지, CPT의 발달은 Digital Video, VRML2.0 표준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3D 그래픽의 처리능력이 크게 발전하였다. 아직은 완전한 상태의 구현이 힘들지만 인터엣 기반의 PC는 충분히 가상현실의 수요확산에 기폰 플랫폼으로 자리를 자고 있다. 앞으로 VRML을 가지고서 가상현실을 구현해 문제를 해결하고, 3D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죽이 되면 이를 이용해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기 시작할 것이고 이는 전 세계의 여러 산업 분야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된다.
3. 결론
21세기의 정보화 지식 사회에서 중요한 기술이 될 분야인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증강현실에 대한 기술의 발전과 적용 분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빠른 속도록 확산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도 가장 중정을 두고 있는 미래의 연구 개발 분야로 선정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들을 상태로 하는 가상현실 등의 기술 분야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국가뿐만이 아닌 기업체에서도 적극적으로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앞으로의 미래 기술을 이끌 수 있는 기술과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
미래의 정보화 환경은 앞으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까지 서로 연결해주는 초연결사회로 이어질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것은 여러 가지로 분리되어 존재 및 유지되어 이는 현실의 세계가 가상의 세계를 통해서 하나가 된 다를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초 연결사회에서의 환경적인 요소를 가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IoT또는 IoE로 정의가 내려지고 있으며, 이것은 모바일과 클라우드, 빅테이타 와 같은 다양한 IT기술과 깊은 연관이 있고, 우리의 생활에 깊숙하게 관여하는 모델로 더욱 발전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4. 참고문헌
사물인터넷의 개요
https://kwanulee.github.io/iot/docs/iot_overview/iot_concept.html
가상증강현실(AR·VR)산업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산업분석보고서
https://sanhakdb.pusan.ac.kr/ko/technology/analysis/?i=675&p=24
가상현실에서의 컨템포러리아트 전시 구축 방법론 연구, 박주희, 한국HCI학회, 2009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05d7f640c6f841ceffe0bdc3ef48d419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산업정책의 평가와 개선과제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Zc71ZbIQl38J:https://www.assembly.go.kr/common/download.do%3Ffid%3Dbodo1%26a.bbs_num%3D47992%26file_num%3D43743%26fpath%3DBodo+&cd=2&hl=en&ct=clnk&gl=kr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게임 플랫폼에 관한 연구, 이혜선, 세종대학교, 2008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fc893199e9517edffe0bdc3ef48d419
증강현실(AR) 디스플레이의 UI 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이상균, 2012, 국민대학교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3b06178a7c615ecffe0bdc3ef48d419
위치기반 3차원 가상현실 응용의 설계 및 구현, 보홍푹, 2012, 강원대학교,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dc52d86e65e0e7cffe0bdc3ef48d419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8.16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87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