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적용사례와 미치는 영향분석 및 메타버스 순기능과 역기능 분석 및 메타버스 미래에 대한 나의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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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적용사례와 미치는 영향분석 및 메타버스 순기능과 역기능 분석 및 메타버스 미래에 대한 나의생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 특징

3. 메타버스의 유형
(1) 가상현실
(2) 증강현실
(3) 라이프 로깅
(4) 거울세계

4. MZ세대가 메타버스에 열광하는 이유

5. 메타버스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6. 메타버스 적용사례분석
(1) 마인크래프트
(2) 제페토
(3) SKT의 이프랜드

7. 메타버스로 인해 새로 생기는 직업과 직종

8. 메타버스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9. 메타버스의 미래에 대한 나의생각

본문내용

부캐를 통해서 신기하고 새로운 경험을 직접 체험할수 있으며 대형 컨퍼런스 및 행사 대학 입학식, 졸업식, 홍보전시회 등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7. 메타버스로 인해 새로 생기는 직업과 직종
메타버스가 일상화되면 어떤 직업이 새로 생겨날까.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건축가’를 꼽는다. 가상세계에서 공간을 설계하는 일을 맡는다. 컴퓨터 디자인 그래픽을 다룰 줄 아는 모두가 이 작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단순히 블록을 쌓아 공간을 만드는 게 아니라 ‘가상세계 안 사용자 경험’을 함께 설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라면 메타버스 안에 전시관을 세우거나, 자동차를 마음껏 튜닝해 볼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기업이 의도한 것을 충분히 구현해낼 수 있는 디지털 설계 감각이 필요한 직업이다.
‘아바타 디자이너’도 수요가 많아질 수 있다. 예쁘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 비전과 문화를 상징하는 아바타를 구현하기 위해선 인문학적 소양도 필요하다. 아바타가 고객 아바타를 만났을 때 접대하는 방법도 프로 그래밍 해야 한다. 아바타를 위한 패션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같은 직업도 생겨날 수 있다. 아주 작은 픽셀 안에 존재하는 아바타가 입을 옷을 만드는 것도 전문성이 필요한 일이다. 이미 가상 패션 원단·부자재를 판매하는 업체도 생겼다. 가상세계에서 화장하는 기술을 콘텐츠화해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메타버스 안에서 아바타와 아바타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원활하게 도울 수 있는 직업이 많이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8. 메타버스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4차 산업혁명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발전에도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메타버스(metaverse) 기술의 적용·융합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산업 발전의 혁신적인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메타버스 기술과의 융합은 ‘기획제작유통소비’로 이어지는 산업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는 4차산업의 주요 기술인 가상현실, 인공지능, 빅테이터 등 기술의 융합, 그리고 가상과 현실의 상호작용, 공진화를 통해 사람들 사이에서 구전을 통해 재생산되는 다양한 문화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콘텐츠는 4차산업시대의 소비와 생산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과 파급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타 산업 간의 융합과 접목을 통한 새로운 플랫폼의 필요성이 나타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즉,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경제활동이 가능한 메타버스 기술의 활용이 증대되었고 이는 게임,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어 더욱 확장된 콘텐츠 향유 형식과 영역을 제공하고 있다.
(2) 역기능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의 목적은 결국 ‘사용자들의 시간을 누가 얼마나 더 뺏느냐’이다. 메타버스를 이용한 세계는 정말 재미있고 효율적이지만 가상 세계에 빠져 현실 세계에서 도태되거나 중독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영상에 소개된 영화 중 아예 가상현실에서 일상생활을 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세계관을 가진 영화가 있었는데 소개에 의하면 가상현실에서의 고통과 지출 또한 현실의 사용자에게 적용된다고 한다. 이 부분에서는 현실 세계보다 가상현실은 해킹 등의 불법적인 접근이 쉬워 사용자에게 아무 이유 없이 고통을 주거나 화폐가 유출될 위험성이 크다는 생각에 걱정이 되었다.
9. 메타버스의 미래에 대한 나의생각
메타버스는 사회에 떠오른 지 얼마 되지 않은 개념일 뿐만 아니라 아직 기성세대 중에서는 이 단어를 아예 모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개념을 가지고 기업에서는 지금 당장이라도 메타버스를 통한 혁신이 일어날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대표적 기업인 메타는 ‘향후 5년 내 메타버스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라고 밝혔다. 기하급수적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은 맞으나, 그에 관한 엄청난 기술과 시간, 자본의 투자가 필요하다. 실제로 이 현실이 드러난 것은 2022년 2월 5일 메타의 실적 발표가 있었던 미국 증권 시장 마감 후의 일이다. 황금알이라고 불리는 메타버스를 추구하던 메타는 생각 이상의 실적 부진으로 주가가 26% 이상 폭락했다. 떨어진 기업 가치를 원화로 환산하면 30조 원 이상이 된다. 우리는 메타의 모습에서 아직 메타버스를 통한 혁명이 일어나는 것이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반도체 장비 기업 인텔은 메타버스가 이루어지기 위한 장비를 구축하는 데만 최소한 2028년이 되어야만 한다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메타버스가 이룩할 신세계는 아직은 닿지 못하는 엘도라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현재의 메타버스는 허상에 불과하다. 그러나 미래에 메타버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성과 높은 실현 가능성은 분명한 사실이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경우 앞으로 1,770조 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메타의 경우 햅틱 글러브라는 제품을 시중에 선보였다. 햅틱 글러브는 가상현실에서 느끼는 촉각을 우리가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장비로 아직은 연구 단계라 상용화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 장비의 개발은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가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 실제로 오감을 느낄지도 모른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직은 닿지 않는 엘도라도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언젠가 우리는 그곳에 도달할 것이다. 과거 닷컴 버블 시기의 인터넷도 현재의 메타버스처럼 말도 안 되는 개념이었다. 한국의 경우, 당시 코스닥 시장에서 아직 상장도 안 된 주식이 액면가의 200배 정도의 가치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버블 이후 폭등한 대부분의 기업이 상장폐지를 당했고, 그로 인해 인터넷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늘어났다. 현재 우리에게 인터넷은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고, 코로나19로 인해 그 중요도는 더욱 커졌다. 닷컴 버블 시기가 그랬듯이, 메타버스도 시간이 지나고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리라 생각한다. 여러분은 앞으로의 미래를 계속해서 상상하고 그에 맞춰 발전해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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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17
  • 저작시기20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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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8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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