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경영전략론 )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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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경영전략론 )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넥슨의 VRIO 분석
(2) 닌텐도의 VRIO 분석
(3) 텐센트의 VRIO 분석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의 마케팅에 이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대부분의 게임 기업들은 게임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을 다른 회사의 메신저에서 확인해 정보 수집에 제한이 있는데, 텐센트의 경우 자사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3) Immobility
텐센트의 산업 또한 모방이 어렵다. 첫째로, 텐센트는 세심한 주의를 통해 게임 이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앞서 말했듯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소비자와 관련된 정보를 직접적으로 수집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생 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둘째로, 텐센트의 신규 고객 영입 능력 때문이다. 텐센트는 메신저 앱을 제외하고도 결제 시스템이나 생활 서비스 제공 등 여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데, 게임 산업 또한 마찬가지이다. 즉, 텐센트의 산업 자체가 연결성을 띠고 있던 셈이다.
4) Organization
텐센트는 다양한 산업의 조직이 서로 연결되어있다. 즉, A 조직에서 발생한 문제를 B 조직에서 해결할 수 있고, B 조직에서 발생한 문제를 C 조직에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고 이를 반영해 사업을 개시할 확률이 높다.
3. 결론
최근 게임 산업에 흥행에 따라 많은 기업이 게임 산업에의 진출을 시도한다. 어떤 한 산업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에 내재한 가치와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경쟁력을 모방 불가능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넥슨, 닌텐도, 텐센트의 가치를 분석에 따라 평가해보았다. 이 글의 시사점은 넥슨과 닌텐도, 텐센트는 VRIO 분석에 의하면 고유 가치,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 조직 문화를 모두 갖추었다는 점과 앞으로도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Mulligan, Jessica; Patrovsky, Bridgette 《Developing online games: an insider\'s guide》. Indianapolis, New Riders Publ (2003).
넥슨 핸즈, Company, 윤리 경영, 넥슨, https://company.nexon.com/Company/Campaign/Contribution/Abou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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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22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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