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사회간호학
1.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 중 BPRS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5점)
2.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을 쓰고,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5점)
3.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1) 역할의 중요성과 2)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15점)
4.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5.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15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 중 BPRS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을 쓰고,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1) 역할의 중요성과 2)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15점)
(4)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5)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사회 각계각층의 자원을 지도하고 다양한 단체에 요청한다.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의견을 개진하고 그들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 관리자의 역할로는 지역보건목표 달성을 위해 보건사업을 계획, 수립, 시행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 해결하며, 사업성과를 평가하는 관리자 역할을 한다. 의료서비스와 지역주민의 조정자로서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교환, 의료프로그램 이해, 지역주민의 의료수요 충족을 위한 조정 등의 역할을 한다. 연구자로써는 지역사회 건강 문제를 조사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계속 연구 및 개발한다. 책임자로써 지역주민의 건강이상 진단 및 치료를 책임진다.

2) 보건간호사 활동 현황: 현재 보건간호사는 보건소에서 근무하며 모자보건과 영유아건강의 등록과 상담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보건교육 및 단체교육, 미디어를 통한 보건교육, 주거환경 건강관리 교육, 통합건강증진사업, 건강관리사업 등을 통해 지역간호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3) 보건간호사 향후 발전 방향: 보건간호사는 공무원 채용시험을 통해 임용된 직책으로 보건소 보건과에서 근무한다. 최근 보건기관에서 일하는 간호사의 비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지만 보건소를 통한 보건교육과 의료활동 수요가 증가해 보건간호사 고용도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보건간호사 고용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간호대생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임상실습을 거쳐 공무원, 보건소로 드러나고 간호대생들의 미래에 대한 기대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보건 간호사의 채용이 지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정부는 국민 건강 상황과 국민 건강의 흐름을 모두 고려할 것이고, 적절한 보건 및 간호 인력의 채용을 촉진할 것이다. 보건간호사가 다양한 간호서비스와 품질관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건간호사는 보건증진간호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교육과 기술지원을 우선해야 한다. 또한, 보건 간호사의 책임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보건 간호사의 권익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3. 결론
물리적 및 인적 자원 강화는 지역 불균형, 접근성의 한계, 전반적인 양적 결핍이 공공 보건 센터, 보건소와 같은 지역 보건 시스템의 문제로 지적되면서 해결책으로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양적인 개선보다는 전달 제도의 조정과 같은 질적인 개선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로 지역 의료사업 강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지역 의료 시스템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따라서, 지역사회 건강이나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서 자원을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위한 과정인 우선순위 지정은 시대의 요구라고 할 수 있다.지역보건사업의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른 우선과제를 선정하고 추진하였으나, 선정방법의 체계적인 활용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많은 경우, 기본 우선순위 등급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우선순위 방법이었고, 우선순위 매트릭스가 그 뒤를 이었다. 우선 순위 기준 중 문제 규모를 살펴보면 만성질환 유병률과 건강이상자 비율이 지표로 주로 활용된다. 문제의 크기, 심각도, 개입 효과와 같은 우선순위 선택 기준은 객관적인 자료 없이 평가되었고 점수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 우선 순위 선정의 분석 대상을 건강 문제로 제한하고 건강 문제 영역별로 점수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사회경제적, 인구학적 변화로 인해, 질병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국민의 건강 수요의 다양화로 인해 효과적인 건강 및 의료 전달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가정간호제도가 의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제는 그것을 확대할 때이다. 현재 한국의 간호시스템은 의료기관의 방문간호 서비스와 보건소 방문간호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의료기관 재택간호의 경우 입원비 절감, 지속적인 간병관리 혜택, 치료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환자와 가족의 정신적 안정 등이 있다. 또한 병원은 조기 퇴원으로 인한 병원 수입 증가, 병원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효과, 지역사회와 병원 간의 연대 유지 등의 장점이 있다. 의료보험사 입장에서는 의료보험 재정 절감, 의료에 대한 공공 수요 충족, 의료 안정성 향상, 효율적인 보건의료 전달 시스템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퇴원한 환자와 병원에 사는 사람들만 관리되기 때문에 간호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한적인 것이 사실이다. 특히 만성 퇴행성 질환자, 특히 고령자, 산업화, 교통사고, 산업재해로 인한 장애인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건소는 의료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료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는 환자를 가정에 수용하기 위한 보건소를 두고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간호는 취약계층의 건강 수준과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문희자. \"지역사회간호사의 건강정보보급에 관한 사회교육학적인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漢陽大學校 大學院, 1988. 서울 (http://www.riss.kr/link?id=T69566)
이수정.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 정신보건간호사의 업무중요도인식 및 업무수행정도.\"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2005. 서울 (http://www.riss.kr/link?id=T9989258)
김미주. \"보건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간의 지역사회 보건·복지 협력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4. 서울 (http://www.riss.kr/link?id=T9332654)
이은주. \"간호결과 분류체계의 타당성 검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3.3 (2002): 523-531. 지역사회 간호결과를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A82696196)
이인숙,김윤아,최경원,and 진영란. \"지역사회간호학 관련 논문 연구동향 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1 (2001): 288-298. (http://www.riss.kr/link?id=A82695405)
  • 가격4,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8.26
  • 저작시기202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13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