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다문화가족을 다루는 TV 방송프로그램(2021년 1월 이후 방송분)을 5회 이상 시청하고 방송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다문화가족의 정책수요를 파악한 후,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업 또는 프로그램 두 가지 이상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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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다문화가족을 다루는 TV 방송프로그램(2021년 1월 이후 방송분)을 5회 이상 시청하고 방송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다문화가족의 정책수요를 파악한 후,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업 또는 프로그램 두 가지 이상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부록
Ⅴ.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있는 것과 없는 것에서, 많은 차이를 보게 된다. 이는 가정에서 겪게 되는 고충을 털어놓음으로써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시어머니와의 대화 중 가진통을 느낀 이스라엘 며느리의 모습은 그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점을 상기한다. 이처럼 자신의 마음에 대해 표현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에게는 직접적이지 않은 사람과의 대화가 오히려 많은 도움으로 작용 될 것이다. 또한 그들의 가족은 그녀가 하는 기도에 대한 이해가 적었는데 이는 그녀에게는 당연한 일과 중 하나이기에 그로 인한 고충의 발생도 충분히 가능성을 가지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 특성이 다 다른 만큼 그에 알맞은 맞춤형 가족생활 프로그램의 지원은 결혼이민자들의 생활에 필요한 부분으로 작용 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김현미(2018)는 결혼여성이민자의 남편과 시댁 가족은 그녀의 출신국에 대한 이해와 문화 간 차이에 대해서 알려고도 하지 않으며, 결혼여성이민자를 무시하거나 차별하면서 한국문화에 동화되어 한국 사람이 되기를 강요하고 있다고 하였는데 함께 살펴보았던 프로그램에 비친 대부분의 모습에서도 이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까지의 한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정책은 한국에 적응을 강조하는 부분이 많아 보였다. 이는 동화주의 정책이라는 의미를 지니는데 과연 이러한 정책이 올바른 효과를 낳을지에 대한 의문이 들게 되는 것이다. 윤 구원(2011) 역시 이러한 점을 시사하였는데 다문화 여성이 문화 적응을 잘하기 위해서는 출신 국가의 문화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현지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이소영(2003)은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에 온 결혼이민자들이 일정부분 강제적 성격을 갖고 한국 사회에 동화가정을 거쳤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배경에 유교문화의 부계 혈통주의와 경제 위주의 교육제도 등을 꼽았는데 이는 현재 우리 사회가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유교문화의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을 말한다. 이러한 유교문화는 한 시대를 이끌어온 중요한 산물이기도 하지만 결혼이민자에게는 낯설기만 한 문화인 것이다.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가족 모두에게 해당하는 일이었으며 또한 그러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적 제도 역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겠다. 이러한 지원은 다문화가족의 생활에 적용 가능해야 하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으로 다가갈 수 있어야 하겠다.
서병훈(2010)은 여성 결혼이민자들에 대한 시각 전화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이들이 경제적인 목적만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동기가 있음을 말하였다. 이러한 이야기는 자신의 경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결혼이민자의 의견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남성에게 의지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들이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하고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면 이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함께 한국 사회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에 따른 지원과 정책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나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결혼이민자에 관한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되었다. 결혼이민자들은 단순히 자신의 삶을 삶과 동시에 다른 이의 삶을 이해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하는 존재들이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이들을 위한 배려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올바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원과 정책도 필요하겠지만 그들의 곁에 함께 사는 우리의 시각이 변화가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다양한 문화와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결혼이민자의 행복한 삶을 함께 이끌어주어야 할 의무를 지닌 존재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Ⅳ. 부록
1.
방송명
다문화 고부열전- 고부삼국지
방송일자
2021. 04. 02
방송내용
큰며느리 이스라는 이스라엘 출신이고 작은며느리는 리사로 고향은 콜롬비아다. 큰며느리는 ‘모른다. 공부한다’라는 이유를 대며 작은며느리도 주장을 내세우기 바쁘다. 이들은 시어머니와 다른 생각으로 갈등을 가진다.
2.
방송명
다문화 고부열전 우리 며느리는 대배우
방송일자
2021. 04. 09
방송내용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와서 배우의 길을 걷고 있는 며느리와 그러한 며느리가 부담스러운 시어머니이다. 삼켰던 말을 전달하기 시작한 시어머니의 모습에 며느리도 시어머니를 배려하기 위해 이야기하지 못했음을 알게 된다.
3.
방송명
다문화 고부열전 매년 100일 동안 사라지는 며느리
방송일자
2021. 04. 16
방송내용
며느리가 친딸 같은 시어머니와 그런 시어머니와의 데이트가 좋은 터키 며느리 제이넵의 이야기를 담았다. 시어머니와의 갈등은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오는 결과였고 대화와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담고 있다.
4.
방송명
다문화 고부열전 나는 멕시코 사람입니다. 한국 스타일 NO
방송일자
2021. 04. 23
방송내용
시부모와 함께 사는 부부는 앉은 채로 인사하는 며느리에게 한국 예절을 설명하는 시아버지와 멕시코식의 인사를 설명하는 며느리의 모습은 문화차이에서 오는 거리감이 느껴졌다.
방송명
다문화 고부열전 시부모 삼천지교 며느리 옆집으로 이사
방송일자
2021. 05. 07
방송내용
프랑스에서 온 며느리는 예고 없이 들어오는 시어머니의 지나친 보살핌에 불편함을 느낀다. 며느리는 시어머니에게 속마음을 이야기한다. 여행을 통해 서로의 진심을 깨닫게 되었으며 오해가 풀리게 된다.
5.
Ⅴ. 출처 및 참고문헌
권오경(2006). 한국어교육에서의 한국문화교육의 방향. 한국문학언어학회.부산외국어대학교
김현미(2018). 결혼여성이미자의 문화적 역량 증진을 위한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방안 연구. 동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서병훈(2010). 국제결혼 이민자가족의 다문화 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효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윤구원(2011).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생활 적응 경험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EBS 다문화 고부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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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22.08.31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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