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분포
3. 칼리파에 대한 인식
4. 이맘에 대한 인식
5.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및 대립
2. 분포
3. 칼리파에 대한 인식
4. 이맘에 대한 인식
5.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및 대립
본문내용
가 되고 있다.
시아파와 수니파는 ‘무타’라는 교리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무타’라는 것은 이슬람교 내에서 임시로 결혼을 허용하는 교리로 시아파는 무함마드가 임시결혼을 허락한 사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무타를 고유의 교리로 인정하고 있다. 반면 수니파는 무타가 무함마드 당대에 이미 취소된 교리이자 사실상의 매춘 행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슬람교 내에서 무타가 행해지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슬람의 양대정파인 수니파와 시아파는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수니파들은 시아파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인구가 많고 시아파의 위에 군림하는 성격이 잦았다. 이에 수니파들은 시아파의 모스크 등을 주기적으로 습격하며 탄압하였다. 수니파는 시아파와의 결혼을 막았으며 수니파 신자가 도축한 고기나 재배한 작물을 할랄로 인정하지 않았다. 수니파 신자는 시아파를 유대교나 기독교와 같이 똑같은 이교도로 취급하였으며 현재에도 시아파에 대한 극심한 차별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이에 수니파의 중심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시아파의 중심국인 이란이 가까워지려야 가까워질 수 없는 사이라는 사실을 위로 미루어보아 설명할 수 있다.
시아파와 수니파는 ‘무타’라는 교리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무타’라는 것은 이슬람교 내에서 임시로 결혼을 허용하는 교리로 시아파는 무함마드가 임시결혼을 허락한 사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무타를 고유의 교리로 인정하고 있다. 반면 수니파는 무타가 무함마드 당대에 이미 취소된 교리이자 사실상의 매춘 행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슬람교 내에서 무타가 행해지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슬람의 양대정파인 수니파와 시아파는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수니파들은 시아파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인구가 많고 시아파의 위에 군림하는 성격이 잦았다. 이에 수니파들은 시아파의 모스크 등을 주기적으로 습격하며 탄압하였다. 수니파는 시아파와의 결혼을 막았으며 수니파 신자가 도축한 고기나 재배한 작물을 할랄로 인정하지 않았다. 수니파 신자는 시아파를 유대교나 기독교와 같이 똑같은 이교도로 취급하였으며 현재에도 시아파에 대한 극심한 차별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이에 수니파의 중심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시아파의 중심국인 이란이 가까워지려야 가까워질 수 없는 사이라는 사실을 위로 미루어보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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