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공통)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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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공통)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1. 1장 핵심내용 요약
2.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1. 2장 요약
2.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3.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1. 교재 3장의 핵심내용 요약
2.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가 사상의 가치
3.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가 사상의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했다. 이를테면 우리가 A와 B라는 각각의 현상을 두고 2가지 사건을 습관적으로 연결지으려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흄은 이런 습관을 비판하면서 A와 B가 결부돼야 할 필연성은 어디에도 없으며 2가지 사건이 인접해있고 A가 먼저 발생했다고 해서 A가 B의 원인이 되고 B는 결과가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따라서 흄은 인과를 필연적인 것으로 보지 않았으며 인과법칙에 대한 지각은 주관적 습관과 느낌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1. 교재 3장의 핵심내용 요약
1) 도덕과 욕망
욕망은 모든 실현을 가능하게 하며, 이런 욕망은 인간의 자유로운 발전의 역사의 원동력이다. 도덕이 개인의 욕망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도덕은 규범으로써 인간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도구가 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인간의 욕망, 개인과 사회의 발전, 도덕 정신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유가와 도덕적 삶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라는 주장 배경과 근거에 대해 유가사상에 근거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이다. 우주 자연은 생명력이므로 좋은 것이자 선한 것이다. 따라서 유가사상에서는 우주 자연의 생명력을 어질다(仁)거나 성실하다(誠)고 표현을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이므로 인간도 선하고 성실한 존재이다. 인간은 최고 가치로서 도덕성을 본성으로 가진 존재이다.
3) 도가와 자유로운 삶
유가 사상의 한계가 도가 사상이 나타난 배경인가에 대해 도가 사상의 배경과 본질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도가 사상의 중요 측면 중 하나가 유가사상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이라는 점이다. 장자, 노자의 도덕경에서는 인간이라고 하는 존재를 굉장히 거대하고 광활한 우주에 비해보면 굉장히 약소한 작은 존재라고 하는 점을 굉장히 강조한다. 장자는 인간이란 존재는 소꼬리 털에 붙은 벌레의 알보다도 미미한 존재라고 했다. 유가사상에서의 인간은 굉장히 우월한 존재이지만, 도가 사상의 인간은 거대한 우주 속에서 다른 사물들과 똑같은 존재이다.
(4) 공자인가, 노자인가-동양의 참 지혜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의 주장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에 대하여 논쟁이 많다. 두 사상은 양자택일의 대상이 아닌데, 이는 두 사상 모두 인간 삶의 본질적 측면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주체적·능동적인 도덕적 본성의 구현을 통해 인·의·예·지의 실천이 필요하다. 현대 사회의 특징인 경쟁사회, 정형화된 사회를 이기는 힘으로 도가의 비판 정신과 자유 지향의 태도가 필요하다.
2.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가 사상의 가치
공자는 효를 직접적으로 예와 연결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예는 인의 외재적인 표현으로써 인간 행위를 알맞게 규정하고 있다. 유가 사상은 자식이 부모에게 효도한다고 하는데 이는 인간으로서 부모나 연장자를 공경하는 효가 가장 기본적인 덕성이 된다. 유가 사상은 극동지역의 사회에서 수천 년 동안 발전하면서 인간 삶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쳤다. 공자가 시대적 맥락과 현실성을 결합한 유가 사상은 인간성과 사회성을 모두 갖추었다. 혼란 속에 새 질서로 재구성되던 춘추시대에 공자는 예전의 사상을 발전적으로 재구성하여 유가 사상을 발전시켰으며, 이로써 당시 사회적 면모를 바로잡고자 노력하며 후세에 큰 영향을 남겼다. 현대 사회의 일원인 개인에게는 사회화 과정에서 나라의 규범이나 질서에 대한 책임이 직접적으로 부여되며, 능동적 존재인 인간은 자신의 발전 과정과 방향을 결정할 능력이 있으며, 지혜를 통해서 다른 사람이나 전체 사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바람직한 사회적 삶을 이루기 위해서 공자도 이러한 노력을 생명의 끝까지 시도하고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가 사상의 가치는 이타적인 인간관계를 형성에 영향을 주는 인의예지 중 의와 예이다.
3.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가 사상의 가치
동양의 모든 학문에서 도를 중시하지만, 도가의 시조인 노자와 그의 제자 장자의 도가는 다른 학파보다 도를 더욱 중시했으며, 도에 관해 깊게 탐구했다. 유교와 불교에서 말하는 도(道)에 이르기 위해서는 글공부를 통하여 도의 경지에 도달함에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없었다. 글을 통한 교육은 신분 차이 유지를 통해 귀족 신분에 국한되었다. 그런 맥락에서 보면 글을 모르는 평민들은 유교·불교에서 말하는 도를 결코 깨달을 수가 없었다. 이와 달리 도가에의 도(道)는 문자에서 벗어나 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 도의 체득 기회가 열려 있다. 어떠한 것도 우위에 두지 않고, 누구에게나 그 기회를 부여하는 것, 모두에게 자유로운 도의 체득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런 열린 기회를 통해 도를 체득하는 것이 노자가 말하는 도가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노자에게 무력 인위 집착 억지 등은 실패와 상실의 대명사이며, 천하를 취해서 잘 다스리고 싶은 자는 이와 반대로 자연스럽게 무위하고, 당시의 통치자들은 노자의 충고를 귀담아듣고 실천할 수가 없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가 사상의 가치는 기회의 평등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인간은 다면적이고 복합적 존재이므로 인간의 이해도 다면적복합적 접근을 통해야 하며,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그 해석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역사적·사회적·인간적 산물이라고 했다. 이것이 철학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게 된다.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해 여러 분야의 학문이 답변을 제시하고 있으나 철학은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학문이다. 다양한 철학적 관점들은 현대 사회의 특성을 감안할 때 적절한 삶의 방식을 제시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현대 사회와 동떨어진 논리로 인해 현실과 큰 괴를 나타내는 주장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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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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