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의론 2022] 1강에서 6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영화 <기생충>을 보고, <기생충>에 나타난 불평등한 사회를 정의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2022년 8월 폭우로 인해 반지하에 살고 있는 일가족이 참변을 당한 사건에 대해 한국사회의 정의를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정의론 2022] 1강에서 6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영화 <기생충>을 보고, <기생충>에 나타난 불평등한 사회를 정의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2022년 8월 폭우로 인해 반지하에 살고 있는 일가족이 참변을 당한 사건에 대해 한국사회의 정의를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정의론

Ⅰ. 서론

Ⅱ. 본론

1. 1강에서 6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 1강 – 정의는 존재하는가
① 내용 요약 – 오즈마을을 통해 바라 본 정의
② 인상 깊었던 이유 – 사회적 위험은 개인의 책임인가?
③ 나의 생각 – 사회의 위험에 대처하는 자세

2) 3강 – 플라톤의 부조리한 조화
① 내용 요약 – 계급의 조화를 통한 사회의 조화
② 인상 깊었던 이유 – 계급과 능력은 타고나는 것인가?
③ 나의 생각 – 계급과 능력에 대한 관점

2. 영화 <기생충>을 보고
1) <기생충>에 나타난 불평등한 사회를 정의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2) 2022년 8월 폭우로 인해 반지하에 살고 있는 일가족이 참변을 당한 사건에 대해 한국 사회의 정의를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일하던 사람들이 사라져야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김기택 가족은 거짓말과 폭력을 이용해 기존 운전기사와 가사도우미를 몰아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기택의 가족은 반성하면서 자신의 욕심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기생충>은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의 갈등을 묘사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폭력과 동일한 정체성을 갖는다. 결국 사회 불평등이 가져온 폭력과 갈등이 영화에서 불행한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영화 <기생충>에서처럼 경제적 차이를 넘어 사회적 불평등을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영화 <기생충>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 불평등은 인간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우리 사회를 위험한 사회로 몰아가는 냄새를 풍자화한다. <기생충>에서 두 가족의 이야기는 한국 사회의 사회적 불평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세상에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가 있고 가난한 사람은 부자와 함께 살아간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에게 좋게 보이기 위해 경쟁을 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삶은 부자를 위한 봉사를 통해 일정 선을 넘지 않지만 가난한 사람들의 냄새는 부자들을 기분 나쁘게 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부자들의 불쾌감은 굴욕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영화 <기생충>에서 우리가 정의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효용의 추구, 행복의 극대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정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유주의적으로 볼 때 정의는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고, 그 선택은 사람들이 실제로 자유 시장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그가 누구이고 어디에 살고 있든 그것이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 하지만 영화 <기생충>은 사는 곳, 사는 방법에 따라 일류와 2등을 나누어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영화상에서 중산층과 그들의 생활공간을 철저히 배제한 <기생충>은 극단의 두 가족의 차이를 극대화하고 중산층이 무너지고 가장 부유한 사람들만이 살아가는 양극화된 불평등한 사회를 나타낸다.

2) 2022년 8월 폭우로 인해 반지하에 살고 있는 일가족이 참변을 당한 사건에 대해 한국 사회의 정의를 논하시오.

우리는 인간의 삶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세 가지를 음식, 의복, 주거라고 부른다. 세 가지 모두 우리 삶에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주거와 관련된 삶은 최근 다른 두 가지보다 더 힘들고 어렵게 다가가야 하는 것이 되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서 주택 구입의 어려움에 대해 한두 사람이 불평하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 아니다.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부동산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이미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어디 살고 있는지도 매우 중요한 삶의 일부분이 되고 있다.

사회 정의에 맞는 적절한 주거는 거주자의 성별, 발달단계, 가족구조와 관련된 개인 및 가구의 의도와 목적에 구조적 특성이 적합하여 인간의 건강한 발달이 가능한 주거를 말한다. 그리고 인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 주거의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비주거 부문의 지출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주거환경이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는 양질의 주택이 아니거나 주거비를 지급하고 남은 소득으로 비주거부문의 지출 수준을 적절히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주거빈곤 상태는 존재한다. 주거빈곤은 인간답게 살기에 합당한 수준에서 밀려난 상태이다. 사회는 주거빈곤을 여러 박탈로 인한 사회적 배제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주거빈곤 상태가 서울의 경우 ‘달동네‘, \'반지하\', \'옥탑방\'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난다. 현재 \'반지하\'라는 주거형태는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곳이자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쳐야 하는 커뮤니티이다. 그런데 최근 엄청난 폭우가 내리면서 서울 관악구 반지하 주택에 거주하던 발달장애인 가족이 홍수로 갇혀 숨지는 사건이 있었다.

반지하에 살고 있는 일가족이 참변을 당한 사건 이후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시책과 보완책이 잇따르고 있다. 위기가구를 찾아 지원하기 위해 수집하는 정보의 항목을 늘리고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제도 개선을 거론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주거복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부터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주거복지 정의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아무리 부유한 사회라고 해도 개인의 노력과 상관없이 가난해질 수 있는 기회의 불평등과 불평등이 존재하는 한 가난한 사람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반지하에서 살아야 하는 빈곤층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 정의 차원에서 반지하에서 참변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면 그 사회는 결코 정의롭다고 할 수 없다. 반지하가 단순히 물질적 결핍의 결과라고 보기도 어렵지만 경제가 발전하며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주거에서도 나타나야 할 것이다. 결국 사회 차원에서 주거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주택의 공급 자체가 늘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현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내 반지하를 비롯한 주거 빈곤층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공공임대주택 계획을 세우고 그들이 짧은 시기 안에 좋은 환경에서 안전한 주거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사회복지정의론 강의 중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으로 정의의 문제와 함께 플라톤이 제시한 조화의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영화 <기생충>을 통한 사회의 정의에 대해서 논의해 보았다. 과제를 작성하면서 사회의 정의의 문제는 단순하게 정의할 수 있는 범위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떠한 의미에서는 플라톤이 이야기하는 계급을 통한 사회가 정의로울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영화 <기생충>과 반지하 일가족 참변 사건을 보면서 누구에게든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가장 정의로운 사회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Ⅳ. 참고문헌
유범상, 유해숙. 사회복지정의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권중돈 외.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16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15
임세희(2010). 주거빈곤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분석.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62, No. 4
표명환(2013). 사회복지국가실현과 헌법 : 사회국가의 헌법적 의무와 그 실현을 중심으로. 법학연구. 50권. 1p~27p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20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51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