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 – 율곡 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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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 – 율곡 이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율곡의 생애

2. 율곡의 시대적 배경

3. 율곡의 교육 사상

4. 율곡 이이의 ‘학교모범’

5. 율곡 이이의 ‘학교모범’을 읽고
1) 입지와 자주
2) 성실과 정직
3) 절제
4) 질서와 준법
5) 협동
6) 교사론
7) 마치며

6. 학교모범’을 통하여 자신의 교육에 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작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패의 상황에서 교화의 방법은 교사의 선발과 등용을 위한 교사제도의 모순에 관해 지적하여 개선하고자 한 것은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시사하고 있다. 또한, 율곡의 도덕교육이 이념적이기보다는 실천적 윤리에 더욱 치중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교모범』 각 조목에서 고찰된 덕목이나 내용이 현행 도덕과 교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가치 덕목’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거나 형성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도덕적 가치 규범, 기본적인 도덕적 능력과 자질, 주요 인격적 특성 또는 도덕적 품성 내지 덕성을 표상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바람직한 도덕적 덕성을 길러 건전한 인격함양에 기여하고 통합적 인격교육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을 취하는 것과 관계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옛것이라 하면 무조건 고리타분하다는 진부한 생각과 태도는 과감하게 탈피하고 전통적인 것에서 우리의 것을 찾아 학문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목적의식과 함께 학생들의 도덕적 덕과 인격 형성을 지향하면서, 나아가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6. 학교모범’을 통하여 자신의 교육에 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작성
오늘날 우리가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주지의 사실이다. 우리의 삶이 서구의 발달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한 풍요로운 물질문명의 지대한 혜택과 영향으로 어느 때와도 비교할 수 없으리 만치 엄청난 물질적 재화의 향락과 그에 따른 생활의 편리함은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의 삶의 패턴을 질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급격한 산업화로 말미암은 생산구조의 변화는 사회적 규범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특히 교육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오늘날의 교육은 그 양적 팽창과 더불어 물질적 경제 발전의 수단으로 강요됨으로써 그에 따른 마땅한 가치관이나 태도를 형성하는 데는 실패하고 말았다. 즉 서구의 발달된 과학기술을 따라잡기 위한 지식 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두게 된 결과 초중고등 학교는 마치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단계의 학교로 비춰지고 있는 실정이며 개인의 도덕적 인격 수양을 통한 참된 인간의 성취보다는 세속적인 명예나 영리를 추구하는 출세의 장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현대사회의 문화적 상황은 인간의 삶을 위협하고 삶에 대한 회의와 불안, 그리고 갈등을 심화시켜 현대인에게 인간소외감과 가치관의 혼란을 가져왔다고 했으며 그 원인은 “공동체 생활에서의 삶의 목적설정과 사회적 행동을 위한 동기부여에의 위기는 철학부재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이것은 한 사회의 구성원이 건전한 가치 규범을 갖고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에 속한 개개인 모두가 전통적 가치관을 근저로 하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대사회에서 야기되는 인간 소외, 가치관의 혼란 등의 문제는 전통적 가치규범을 무시하고는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교육이 지식과 기능의 신장을 위한 외재적 가치만을 치중한 것에서 탈피하여 전통적 윤리관이나 가치관을 회복하여 인간적 삶의 참 의의를 찾아야 할 것이다.
도덕교육을 포함한 교육의 일반적 목표는 인격완성이다. 인격이란 도덕성 발달의 최종 단계이며, 인간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격을 ‘가치관의 산물’로 보며, “인격이란 지적인 완성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인간의 품성을 의미하며, 품성이 도덕적 행위의 실천으로 표면화되었을 때에 비로소 인격이 완성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16세기 조선조의 대표적인 유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철학자로서, 성리(性理)와 경세(經世)를 겸비한 경세가로서, 유학진흥에 힘쓴 탁월한 선비정신을 지닌 실천가인 율곡의 도덕교육관을 고찰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특히 우리의 의식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고 있는 전통적인 유교적 윤리도덕이나 가치관은 우리가 결코 남의 일 인양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 최근에는 “율곡이 21세기 삶의 길을 말 한다”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열려 자연의 운용과 인간의 심리작용을 하나의 논리로 꿰뚫은 율곡의 학문과 사상을 재조명한 것도 그 한 사례라고 생각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율곡 이이의 ‘학교모범’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조선시대는 성리학을 기본으로 한 도덕 교육 과정이라면 율곡의 교육은 성인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교육 과정과 교재를 통 하여 성인이 갖추어야 할 품격을 체득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학교 윤리에 있어서도 율곡은 『학교모범』조목을 상세히 읽고 그 과정대로 하여 교육적 목적을 달성함에 두었음을 알 수 있다. 곧, 학문의 궁극목표가 수기(修己)와 치인(治人), 양면에 걸치는 것이고 학문을 토대로 세상에 도를 펼 수 있어야 학문의 목표가 달성한다는 것으로 실천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올바르게 실천하도록 강조했음을 살필 수 있다. 이것은 학교가 단지 지식 추구의 장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인격 고양 을 위한 장으로 인간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가의 삶의 근본 태도를 가르치는 곳이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의 교육이 지식과 기능의 신장을 위한 외재적 가치만을 치중한 것에서 탈피하여 전통적 윤리관이나 가치관을 회복하여 인간적 삶의 참 의의를 찾아 실천한다면 현대 우리 사회가 맞고 있는 인간 소외나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야기되는 위기적 상황은 줄어들 것이며 도덕성의 회복은 앞당겨질 것이다.
참고문헌
조화태, 권영민.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20.
박재주, 『동양의 도덕교육 사상』, 청계, 2000.
이영경, 『율곡의 윤리사상』, 철학과 현실사, 2005.
유성선, 『율곡 이이의 수양공부론』, 국학연구원, 2002.
김영애(2003). 율곡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격몽요결』과 『학교모범』을 중심으로.석사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연정, 「주자의 심성론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
손인수(1995).『율곡 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서울: 교육과학사.
김순영(2006). 율곡의『학교모범』에 묘사된 체육사상. 석사논문. 충남대학교육대학원.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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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25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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