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 독립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영화 작품 : 올드보이
1) 카메라의 각도 : 로우앵글과 하이앵글, 대각선 구도
2) 클로즈업 기법
3) 롱테이크 기법
4) 미장센
5) 사건과 플롯보다 캐릭터 묘사 중심의 전개
6) 플래시 백(Flash Back)를 통한 전체 장면의 시‧공간 구도
7) 가둔 자와 갇힌 자의 공간 구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메이크 연구,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5.
.
이우진의 로우앵글 오대수의 하이앵글
<올드보이>의 클라이막스 초반 장면으로 자신을 감금한 이우진의 비밀을 알고 그를 찾아온 오대수의 모습이다. 오대수를 오른쪽 원경(遠景)에 이우진을 왼쪽 근경(近景)에 배치해 대각선 구도를 완성한 것이 이 화면 구성의 특징으로 이러한 대각선 구도는 권력거리가 큰 화면 구성의 특성을 반영한다.
이우진과 오대수의 대각선 구도
2) 클로즈업 기법
아래 그림은 <올드보이>에서 오대수의 감정을 보여주는 장면들이다. 왼쪽 그림은 이우진을 찾아온 오대수가 자신이 파헤친 이우진의 과거를 폭로하며 그를 압박하는 장면이다. 누나와 근친상간 관계에 놓였던 이우진에 대해 성토하는 오대수의 표정에는 근엄함과 비장미가 서린다. 오른쪽 그림은 오대수가 이우진으로부터 모든 진실에 대해 듣게 된 직후의 모습이다. 자신이 사랑하게 된 여인 미도가 감금되기 전 세상에 남겨놓았던 딸이며, 이우진의 모든 계략에 의해 자신이 움직이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오대수의 얼굴에는 허탈함과 망연함이 자리한다.
오대수 감정의 클로즈업
3) 롱테이크 기법
이 장면은 ‘장도리 전투’ 신으로 수평 구도의 앵글을 바탕으로 롱 테이크 기법을 사용했다. 전투 장면에서의 횡적인 움직임을 잘 살렸으며, 관객들은 마치 한 장면을 바라보듯이 객관적인 시각으로 시청하게 된다.
4) 미장센
영화가 시작되면 아파트 옥상에서 장면이 시작된다. 한 노숙자가 개와 함께 자살을 시도하려는 순간 오대수가 그의 넥타이를 잡고 떨어지는 것을 막는다. 오대수는 노숙자가 죽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 하면서, 자신이 15년간 감금된 이야기를 한다. 그 이야기를 경청한 노숙자는 자신이 죽으려는 이유를 이야기를 하지만 듣지 않고 오대수는 아파트 밖으로 뛰어 간다.
자살하는 남자를 막는 오대수 장면
고등학교 때 오대수가 전학을 가기 전에 이우진이 사촌 누나와 성관계를 하는 장면을 우연히 보게 된다. 오대수는 자신의 친구에게만 이 이야기를 하면서 아무에게도 말 하면 안 된다고 했다. 하지만 그 친구가 학교에 소문을 내면서 이우진의 사촌 누나가 자살을 시도하게 되고, 이우진은 손을 뻗어서 그녀를 구하려고 했으나 결국 잡지 못하고 죽고 만다.
첫 번 째 장면과 두 번 째 장면이 거의 비슷하게 흘러가지만 한쪽은 잡아내고, 한쪽은 잡지 못한다. 하지만 오대수가 아파트를 빠져 나올 때 노숙자가 다시 자살을 하게 되므로 결과는 모두 살리지 못하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는 오대수가 자신의 의사는 전달하려고 하지만,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태도를 미장센 효과로 나타내고 있다. 그는 어렸을 때도 자신의 말만 하고 비밀을 지키지 못했고, 세월이 흐른 후에도 노숙자의 말을 듣지 않아서 죽음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오대수의 과거와 현재의 잘못이 어떤 것인지 두 장면을 통하여 표현되고 있다.
5) 사건과 플롯보다 캐릭터 묘사 중심의 전개
‘올드보이’에서 캐릭터는 중심 사건이나 영화의 플롯보다 더 중시된다. 관점에 따라 달리 보일 수 있겠지만 복수, 근친상간 등 소위 말해 센 소재를 들이대는 영화의 전반적인 뉘앙스와 달리 그의 영화에 나타나는 캐릭터들은 소외나 단절 등 결핍으로 점철된 사람들이고 그들 내면의 심리를 다룬 박OO 감독은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원해서 세상을 등진 사람들이 아니라 사회에 의해 밖으로 밀려난 아웃사이더들로서 이들이 겪게 되는 죽음, 절망 그리고 범상치 않은 사랑은 그들 각자의 삶에 녹아든다.
6) 플래시 백(Flash Back)를 통한 전체 장면의 시공간 구도
현재와 과거를 한 프레임 안에 공존시키고 있으며 장면이 전환될 때마다 그 다음 연결될 장면과의 매개물을 통해 장면이 바뀐다. 시간과 공간의 플래시 백(Flash Back) 효과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영화 흐름에 경쾌감과 적정 속도를 유지하게 했다.
7) 가둔 자와 갇힌 자의 공간 구도
시간의 흐름 또한 장소가 이동 되면서 점점 급박해짐을 알 수 있다. 이 영화에서 공간은 아래 그림에서처럼 가둔 자의 공간과 갇힌 자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가둔 자의 공간은 이우진의 팬트하우스이고 갇힌 자의 공간은 오대수가 갇혔던 감금방이다. 108평 vs 8평, 거대하고 화려하지만 외롭고 차가운 공간 vs 낡고 답답하지만 사람이 사는 공간 대립의 컨셉이 이 두 남자의 대비를 위해 극과 극의 느낌은 전체 영화의 깊은 긴장감을 준다 정상미, 영상이미지에서 색채표현과 감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05.
.
이우진의 펜트하우스 오대수의 감금방
참고문헌
곽풍남, 장르별 영화 오프닝 타이틀에 나타난 무빙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김기홍,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논문, 2008.
김연수, 한국 영화의 할리우드 리메이크 연구,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5.
김윤지, 한국 독립영화의 정체성 모색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인민, 폭력영화의 장르체계와 신화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김종갑, 90년대 이후 한국독립영화 연구,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원 논문, 2008.
김주현, 한국독립영화 제작에 관한 독립영화 감독들의 인식 및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박형서, 서사의 장르규약 위반과 그 함의, 어문논집, 2016.
이동미, 장르적 관점에서의 여행영화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임영빈, 한국 독립영화 제작과정 연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논문, 2014.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정상미, 영상이미지에서 색채표현과 감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05.
조종흡, 장르, 헤게모니 그리고 관객, 영화연구 20호, 2002.
한달호, 한국독립영화의 대중적 소통을 위한 제작, 배급의 효율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논문, 2007.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0.24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81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