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인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간호진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계성 인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간호진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경계성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대상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과 연관하여 가능한 간호진단을 3개 이상 내리시오.

2. 각 간호진단을 내린 이유(간호진단에 대한 근거)를 설명하시오.

3. 각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계획을 세우고, 각각의 간호계획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작성하시오.
#1. 충족되지 않은 욕구 및 자기파괴적 행동에 대한 충동성과 관련된 자살위험성 (Risk for Suicide)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2. 잦은 감정적 동요와 정서 조절의 불안정성과 관련된 관련된 불안 (Anxiety)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3. 왜곡된 자아정체성과 관련된 만성적 자존감 저하 (Chronic Low Self-Esteem)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4. 방어기제의 부적절한 사용, 타인에 대한 집착과 회피의 반복 및 공허감과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Impaired social interaction)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본문내용

존감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하도록 촉진한다.
4. 대상자가 자신의 자아상에 대해 말로 표현하고 대화를 함으로써 이에 대해 객관적으로 통찰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5.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는 태어나면서부터 양육 환경에 따라 적응하는 과정에서 여러 심리적 도식들이 형성되는데, 성격장애 대상자는 이렇게 어린 시절에 형성된 부정적 심리도식반응이 고착화되면서 성인기까지 이어진다는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실제로 경계성 인격장애는 어린 시절에 학대를 경험한 대상자에게 많이 발병한다. 이 치료는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에게 기존의 인지행동치료보다 좀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존감이 타인의 반응이나 평가에 좌우되지 않고 스스로 높은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교육적]
1. 대상자가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인지하고 이를 수행함으로써 자존감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3. 왜곡된 자아정체성과 관련된 만성적 자존감 저하 (Chronic Low Self-Esteem)
#4. 방어기제의 부적절한 사용, 타인에 대한 집착과 회피의 반복 및 공허감과 관련된
방어기제의 부적절한 사용, 타인에 대한 집착과 회피의 반복 및 공허감과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간호
계획
[진단적]
대상자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관찰한다.
2. 대상자가 병동 내에서 교류하고 있는 다른 환자와의 상호작용 경과를 관찰한다.
[치료적]
1. 대상자와 라포(rapport)를 형성한다.
2. 거짓말, 조종, 화를 내며 요구함, 과도한 관심 요구, 집착, 규칙 무시 등 용인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서 제한한다.
3. 명확하고 구체적인 치료 계획과 규칙을 정해 작성하여 모든 직원이 일관적으로 그대로 지킨다.
4. 의료진은 대상자를 존중하고 비판하지 않으며 수용하되, 과도한 친절이나 따뜻한 태도는 피하고 일관적인 태도로 보인다.
5. 환자와의 사이에 비밀을 갖지 않고, 다른 의료진에 대한 비판을 한다면 귀 기울여 듣지 않으며, 환자가 개인적으로 한 말 등에 대해서는 다른 의료진에게 주지한다.
6. 대상자가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DBT)에 참여하도록 한다.
☞변증법적 행동치료에는 알아차림 명상(마음챙김), 고통 감내하기, 감정 조절하기,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 배우기가 포함된다.
[교육적]
1. 대상자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법, 대인관계 범위의 적절한 제한을 지도한다.
2. 공허감을 느낄 때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과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지도한다.
이론적
근거
[진단적]
1. 경계성 인격장애 대상자는 인간관계에서 투사적 동일시, 이분법적 사고, 분열 등의 방어기제를 주로 사용하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치료가 요구되는 부분이다.
2. 대상자의 대인관계 및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는 상태이므로 이 부분을 사정하는 것은 중재의 계획 및 평가의 근거가 된다. 타인에게 과도하게 집착하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조종하려는 행동 시 다른 환자 보호를 위해 중재가 필요할 수 있다.
[치료적]
1. 사회적 상호 작용은 작은 범위에서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라포형성은 대상자가 신뢰감을 갖고 의료진과 소통하도록 돕는다.
2.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 제한하여 대상자 스스로 이를 인식하고 조절하도록 한다.
3. 타인에 대한 대상자의 조종을 최소화하고 치료에 대한 협력을 장려한다.
4. 대상자를 향한 존중과 수용적인 태도와 일관성은 의료진과의 관계에서 신뢰감을 증진한다. 그러나 과도한 친절과 따뜻함은 경계성 인격장애 대상자의 타인에 대한 집착 경향을 촉발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5. 이러한 중재는 인간관계에서 환자의 조종하려는 행동을 최소화한다.
6-①.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DBT)는 회피, 도피를 시도하게 되는 강렬한 정서적 고통과 충동을 경험하는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심리치료이다. 이 치료를 통해 대상자는 본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하며 대인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강렬한 감정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긍정적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6-②.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 배우기 또한 변증법적 행동치료에 포함되며 이러한 기술의 습득은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교육적]
1. 환자가 스스로 대인관계에서 타인과 자신의 적절한 거리를 조절할 줄 알게 될 때까지 의료진에 의한 제한이 필요하다. 대상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인지해야 하며 이는 대상자가 본인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모한다.
2. 대상자가 공허감도 경계성 인격장애 질환으로 인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의 해결 및 적절히 대처하는 법을 알 필요가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Impaired social interaction)
◈참고자료◈
정신간호총론 제7판(2017). 수문사. 임숙빈 외
정신건강간호학(2020). 현문사. Margaret Jordan Halter 외. 김수진 옮김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2016). JMK
간호과정 실무지침(2018).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수정판(2019). 현문사. Meg Gulanick 저. 박은영 역
근거중심 질환별 간호과정4(2014). 메디캠퍼스. 이노우에 도모코 외. 신은주 옮김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2015). 현문사. 원종순 외
논문: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마음헤아리기치료 효과』(2020). 대한신경정신의학회. 59:1, p.61-71.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행동과학연구소. 최선우 외
논문: 『이분법적 사고가 기분 및 자존감의 강도와 기복에 미치는 영향』(2011). 한국심리학회지. 30:4, p.959-972. 황성훈 외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킴스온라인: https://www.kimsonline.co.kr
! 본 자료는 저작권법상 보호받는 저작물이며, 원저작자에게 그 저작권이 있습니다. !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1.09
  • 저작시기202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94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