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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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2) 독립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영화 : 인정사정 볼 것 없다
1) 클로즈업
2) 미장센 기법
3) 흑백화면, 프리즈 프레임 기법, 분절적 슬로모션 등의 복합기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발화자의 진술처럼 감독의 창조에 따라 얼마든지 늘어날 수 있는 것이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영화 : 인정사정 볼 것 없다
1) 클로즈업
장성민은 ‘40계단 살인사건’의 범인이다. 이 사건이 터진 후에 서부경찰서 강력반은 추적하려고 하지만 실마리를 잡는 것이 쉽지 않다. 이 영화는 대사만큼이나 액션신이 많으므로 클로즈업으로 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장면이 많이 있다. 비가 많이 쏟아지는 날 우형사는 장성민과 마주하게 되는데 전혀 두렵지 않고 결연한 표정으로 그를 대한다. 장성민은 많은 수의 형사들의 포위에도 귀신처럼 탈출하는데 신출귀몰한 그의 모습을 클로즈업 장면으로 볼 수 있다.
2) 미장센 기법
(1) 오프닝 장면에서의 미장센 기법
오프닝 장면은 부산의 40계단이다. 배경음악은 비지스(Bee Gees)의 홀리데이(Holiday)가 낮게 들리면서 흐린 하늘에, 누렇게 변한 은행나무 잎들이 거리를 날아다니고 있다. 주위의 연인들은 사랑스러운 모습이 가득하다. 천천히 들려오는 음악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준다. 귀여운 아이가 40계단에서 내려오고 있고, 빗방울이 하나둘씩 떨어지기 시작한다.
비 소리가 음악의 리듬과 함께 울리고 짧은 순간의 칼부림이 벌어지는데 빗물은 피로 범벅이 되었을 때, 죽어가는 사람을 촬영하는 카메라는 고통스러운 죽음이 아니라 비로 인하여 시야 분간이 안 되는 안경을 더듬으면서 바닥에 떨어진 우산을 잡으려고 하는 모습이 마치 회화처럼 이어지는 미장센 기법을 사용했다.
(2) 결투 장면에서의 미장센 기법
영화 오프닝 장면에서 나타나는 싸움 장면에서의 애니메이션 기법, 탱고 음악에 맞추어서 잔상효과처럼 이루어지는 옥상 싸움 장면, 거친 그림을 보는 것 같은 마지막 싸움 장면은 미장센 기법이 진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 작품은 영화가 과연 얼마나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는 지를 보여준다. 관객들은 특정한 장면에서 이미지 과도로 영상에 사로잡히게 된다. 그만큼 비주얼적인 장면들은 현실적인 상황에서 멀어지게 한다. 가끔씩은 아름답게, 가끔씩은 우습게 그려진 싸움 장면은 영화의 또 다른 재미를 알려주고 있다. 이에 따라 관객들은 폭력을 벗어나서 폭력의 형식을 바라보는 입장이 된다 중대신문, 폭력의 이미지를 위한 의장-인정사정 볼것없다 또는 탐이주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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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흑백화면, 프리즈 프레임 기법, 분절적 슬로모션 등의 복합기법
1999의 세기말의 혼란스러운 분위기를 영화의 기법에 삽입했다. 표현방법을 계속 변화시키기 위하여 흑백 스크린, 프리즈 프레임, 분절적인 슬로모션, 옵티컬 스텝 프린팅, 애니메이션 기법 등의 액션장면에서의 시도들이 연출 기술의 교과서인 것처럼 나타난다. 동석과 소매치기가 싸우는 초반의 지하철에서의 싸움 장면은 구도와 편집 방식을 서부영화의 싸움 방식을 인용하였고, 장성민의 부하와 영구가 옥상에서의 전투 장면은 만월의 배경과 펄럭이는 빨래, 무술영화의 클리셰 기법을 사용하였고, 잭나이프가 많이 나타나는 전투장면은 갑자기 상대와의 탱고로 연주되기도 하고, 펀치의 타격 정도는 애니메이션의 형식으로 과장된다 조민준, [한국영화걸작선]인정사정 볼것 없다,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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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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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진, 영화 장르에 따른 배우 캐릭터 이미지 분석,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논문, 2006.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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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신문, 폭력의 이미지를 위한 의장-인정사정 볼것없다 또는 탐이주의, 1999.
조민준, [한국영화걸작선]인정사정 볼것 없다,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2016.
지명혁, 영화예술의 이해, 집문당,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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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1.16
  • 저작시기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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