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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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rologue
갑자기 다가온 언택트 세상? 사실은 나만 몰랐던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거부한다면, 우리는 모르핀에 중독된 쥐가 된다
메타버스를 여행하는 탐험가
메타버스 여행 가이드

1. 인류는 디지털 지구로 이주한다
새로운 세상, 디지털 지구, 메타버스의 탄생
디지털 테라포밍: 호모 사피엔스, 파베르, 루덴스 & 데우스
같지만 서로 다른 세상에 사는 X, Y, Z세대
말하기를 다시 배워야하는 세상
디지털 지구, 메타버스에 올라타라

2. 증강현실 세계: 현실에 판타지 & 편의를 입히다
현실 세계 + 판타지 + 편의 = 증강현실 세계
0.005%만 취하는 뇌: 게으른 뇌가 선택한 쾌락
후퇴하는 호모 사피엔스: 자막 없는 영상의 몰락
현빈 & 박신혜가 보여준 메타버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21세기 봉이 김선달: 나이앤틱의 지구 땅따먹기
코카콜라의 텔레포트: 싱가포르에 눈을 뿌리다
도둑질 대회: 대박 난 호텔의 비결
돈 내고 감옥에 갇히는 Z세대: 방탈출 카페
증강현실로 탄생한 또 다른 나: 스노우 & 제페토
증강현실이 만들어낸 스마트 팩토리: 에어버스 & BMW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1: 증강현실 콩깍지

3. 라이프로깅 세계: 내 삶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한다
현실의 나 -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나 + 이상적인 나 = 라이프로깅 세계
메타버스 속 친구의 의미: 인생의 동반자 vs. 여행의 동반자
메타버스 속 스키너 상자: 상처받은 뇌를 위한 안식처
뇌의 전속 질주: 40% 더 빨라지는 시간
우리는 서로를 돕는 멍청한 개미이다
21세기 지킬과 하이드: 멀티 페르소나
메타버스에는 외톨이가 없다
‘인간극장’에서부터 ‘나 혼자 산다’까지
사생활 판매 경제: 방학 일기는 안 썼지만, 브이로그는 꼭 한다
흥한 페이스북, 유튜브 vs. 망한 싸이월드
나는 널 언제라도 자를 수 있어!
세계인의 운동 기록을 삼킨 나이키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2: 유튜브 다음은 뷰튜브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3: 브레인 투어

4. 거울 세계: 세상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한다
현실 세계 + 효율성 + 확장성 = 거울 세계
땅콩 먹는 원숭이의 뇌
구글은 왜 지도를 만들까?
마인크래프트 세상을 3조 원에 사들인 마이크로소프트
방 없는 호텔: 에어비앤비
요리 안 하는 식당: 배달의 민족
에이즈 백신을 탄생시킨 디지털 실험실
하버드보다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 미네르바스쿨
언택트 세상, 모두의 교실이 된 Zoom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거울 세계: 업랜드
한국인의 94.9%가 이주: 카카오 유니버스
에이즈 백신을 탄생시킨 디지털 실험실
슬픔을 비추는 거울: 댓드래곤캔서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4: 핑크빛 평등

5. 가상 세계: 어디에도 없던 세상을 창조한다
신세계 + 소통 + 놀이 = 가상 세계
젊은 야만인의 놀이터
초인을 키우는 놀이터
멘탈 시뮬레이션 플랫폼
코로나19 이전에 이미 역병을 이겨낸 WoW
로블록스 메타버스의 주인이 된 아이들
가상 세계 속 시간 여행: 레드데드온라인 & 사이버펑크2077
메타버스 속 인공지능 오토와 인간의 투쟁
가상 세계로 들어간 기업들: 광고를 삼키는 포트나이트
가상 세계로 떠난 명품: 루이비통과 LoL의 콜라보
현실이 된 SF영화: 레디플레이어원 & 하프라이프 알릭스
메타버스로 진출한 정치인: 모동숲에 깃발을 꽂은 바이든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5: 기억거래소, 헤븐 서버는 등장할까?

6. 메타버스, 이렇게 개척하자
삼성전자: 사이버펑크2077에 제품을 깔아보자
SK바이오팜: 디지털 실험실을 오픈하자
현대자동차: 매드맥스 세계관을 넣어보자
LG화학: 메타버스에 화학공장을 건설하자
카카오: 자서전을 대신 써주자
빙그레: 로블록스에 빙그레우스 궁전을 건설하자
국순당: GTA 온라인에 주점을 차리자
아모레퍼시픽: 메타버스에 디지털 화장품을 팔자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위버스에 K팝 왕국을 건설하자
CJ대한통운: 거울 세계에 이야기를 입히자

7. 메타버스가 낙원은 아니다
현실은 소멸되는가? 메타버스와 현실의 관계
도피인가? 도전인가?
그 세상도 내게는 피곤하다
아마존이 진짜 무서운 이유, 메타버스의 거대한 손
가진 게 없으나 모든 것을 다 가진 자 vs. 네 것이 맞냐?
메타버스 속 헝거게임
NPC, 인공지능에게 인권이 있을까?
우리는 나이, 성별, 이름을 묻지 않습니다
폭발하는 공격성

Epilogue
장자의 꿈 & 매트릭스
메타버스 사용법 & 주의사항
인터넷, 스마트폰, 그 다음은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미래

본문내용


- 까다로운 국내 규제를 피해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자동차 튜닝 가능
- 실제 차량을 나이언틱의 인그레스에 접목해 안전운전 지수가 높으면 도로 점령 규칙
LG화학
- LG화학는 지멘스의 플랜트빌과 같은 화학공장 중심의 메타버스 건설 제안
- 지멘스는 플랜트빌을 내부 신입직원 교육과 일반인의 회사 이해와 호감도 향상에 활용
- 마이매리어트는 호텔 주방에서 사용자가 한정된 예산을 활용해 주방기구 교체, 식재료 구매, 조리사 채용 등을 해결하는 메리어트호텔이 제공하는 콘텐츠
- 보유 화학플랜트의 구성과 활용, 부가가치 생산 과정을 보여주는 도구로 활용 가능
카카오
- 카카오스토리에 기록된 개인 일상을 기록, 삶의 여정은 카카오 메타버스에 기록
- 인공지능이 소설, 기사를 쓰는 상황에서 자서전 작성도 충분히 가능한 사업
- 주인공인 나의 콘텐츠를 작성해주는 것은 매력적인 콘테츠로 새로운 메타버스 영역 개척 가능
국순당, 아모레퍼시픽, CJ대한통운
- GTA 게임에 국순당 주점을 설립해 홍보
- 아모레퍼시픽은 줌 같은 화상회의 앱에 프로필 사진을 꾸며주는 디지털화장 기능 접목
- 일본 시세이도는 스냅카메라를 통해 디지털 화장 렌즈 기능 제공
- CJ는 택배원들의 다양한 애로와 감동, 경험을 라이프로그 메타버스로 제공
BTS 소속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팬커뮤니티 관리하는 위버스(22개국 1347만명)에 K팝왕국 건설
- 한달 평균 1100만개 콘텐츠 올라와, 최근 삼성스마트폰에 위버스앱 탑재, 신한카드 출시
- 위버스 가입 수백만명에 맞는 콘텐츠 제공, 소그룹 교류 등 기능, 디지털 상품
- 기존 K팝 아티스트와 기획사들의 홍보, 티켓 판매 등을 위버스에서 해결 가능
PART7. 메타버스는 낙원이 아니다
1. 메타버스와 현실의 관계: 현실은 소멸되는가?
- 모든 메타버스는 인간의 현실과 상상의, 모방의 산물
- 놀이를 좋아하는 인간의 속성상 다양한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메타버스는 지속 확장
- 라이프로깅과 거울세계(배민 등)는 현실세계와 연결을 더 강화, 반면 가상세계에서 활동과 감정을 모두 해결할 경우 현실에 대한 면역력 저하
- 현실은 영양만 제공하고 모든 세계는 뉴럴네트워크에서 해결하는 세상은 바람직하지 않음
2. 도피인가? 도전인가?
- 인간의 뇌는 보상보다 손실에 대한 박탈의식이 크게 작용함, 손실 회피 심리 강해
- 대부분의 메타버스 시스템은 벌금, 처벌, 비난 등의 빼기가 아닌 상금, 레벨업, 축하 등 더하기로 설계돼 있음
☞ 사람은 더하기가 많은 메타버스에서 도전을 꿈꾸게 됨
☞ 현실의 실패에 따른 빼기가 지나쳐 메타버스에서 강한 도전 동기를 부여 받음
☞ 현실과 메타버스 모두 실패에 대해 격려하고 도전의식을 부치기는 세계여야 함
3. 그 세상은 내게도 피곤하다
- 심리학자 스키너는 불규칙한 보상 체계가 사람의 기대심리를 높인다는 점 발견
- 메타버스의 반응속도는 현실보다 빠름, 반응이 없거나 기대 이하면 큰 실망이 따름
- 메타버스는 캐릭터 능력을 수치로 관리, 그러나 현실 사람들의 능력(기획, 관계, 문서 등)을 수치로 표현하는 것은 효율성은 높겠지만 피곤하고 더 넓고 깊은 소통 방해
4. 아마존이 진짜 무서운 이유, 메타버스의 거대한 손
-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 프라임, 웹서비스(클라우드) 등의 사업영역
- 2019년 매출액 2,019억 달러(230조), 웹서비스(AWS) 사업이 매출 13%
- AWS 서비스는 기업 메타버스 서비스 서버 대여사업인데,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이 고객
- 메타서비스 확장될수록 웹서비스 아마존, MS 등 더 성장
- MS는 윈도우OS, 태블릿, 엑스박스로 메타버스 접속장치 역할하면서 쓰임새 더 많아질 것
- 페이스북은 증강, 가상현실 투자를 강화해 오큘러스 퀘스트2를 착용해 사무실을 통째로 집이나 일하는 곳에서 쓸 수 있는 가상세계로 옮겨와 일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
- 구글은 어시스턴트, 네스트, 핏빗 등을 통해 일상생활, 가정환경과 구글 연결 생태계 지속할 것, 구글 지도를 통해 거울세계 메타버스에 다양한 메타버스 접목 시도 벌일 것
- 게임기업은 3D 그래픽 엔진 강자인 유니티 테크놀러지와 에픽게임즈 주목, 게임계 포식자로 주요 게임사의 지분을 대량 확보한 중국 텐센트도 주목
5. 가진 것 없으나 모든 것을 다 가진 자 VS 네 것이 맞느냐?
- 라이프로깅 세계, 소셜미디어에 작성한 콘텐츠는 작성 즉시 운영 회사의 소유가 됨
- 가입 동의 약관에 글과 사진의 재사용, 라이센스 권한은 플랫폼 사용자가 갖게 되는 내용 포함
- 게임도 유저가 소유한 아이템의 법적 저작권은 게임 회사에 있음
☞ 재화가 아니므로 소유는 안 되고 유저는 사용권만 갖게 됨
6. 메타버스 속 헝거게임
- 메타버스에는 자체적으로 규칙이 있음, 최고의 벌은 영구 사용 차단하는 ‘밴’
- 소셜미디어 음란물 게시, 거울세계 배달플랫폼 댓글 조작, 게임에 오토 사용 등은 밴 처벌
- 밴을 당해도 다른 계정으로 이용 재개하는 경우 많아 규칙 무시 부작용, 위반자와 막는 자의 계속된 전쟁
- 음란물 게시와 오토를 돌려 아이템 구하는 행위 등은 현실 법으로 처벌 가능
- 메타버스는 규제로 제어하기 힘들어 이용자 스스로 규칙 존중, 질서 준수 약속 중요
7. 인공지능은 인권이 있는가?
- 미국 웨스트 와일드 드라마 속 인공지능 여성(휴머노이드, 스스로 사람으로 착각)의 폭행 반복
- 많은 사람들이 매스꺼움을 느끼고 불편함 갖고 시청
- 인공지능 인권 문제는 메터버스가 더 실감나고 현실적으로 느껴질수록 그곳의 세계관과 가치관 정립의 필요성 증대
8. 우리는 나이, 성별을 묻지 않습니다
- 저자는 ‘클래시오브클랜’ 게임은 팀간의 전쟁
☞ 온라인에서 팀원 50명이 모여 상대방과 전쟁, 전쟁할 때 불참, 규칙을 어기거나 개인적 공적만 앞세우는 팀원들 화해, 조정, 역할 팀장이 맡음
- 오프라인 모임 하자는 의견에 팀장은 불참 의사, 알고 보니 중학생이서 큰 충격
- 성별, 나이 묻지 않는 것이 메타버스 예의, 이것을 초월하는 지구적 연대, 권력거리 지수 낮추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메타버스는 큰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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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2.07
  • 저작시기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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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9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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