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찾기보다 이야기를 인지하고 받아들이려는 것이 소설보다 더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존재한다.
3. 결론
우선 소설과 영화는 기호체계에서부터 문자와 영상이라는 형태에서 차이를 갖는다. 또한 수용자가 인지하는 과정 자체가 소설은 행동을 글로 전달하거나 고정된 움직임에 대해 전달하는 과정을 거치지만 영화는 시청각적으로 행동을 전달하며 움직이는 실제를 전달하게 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또한 서술방식에도 소설은 다양한 시점이 등장하고 의도에 의해 시점 변화를 시도하여 사회적 인식에 따른 편견이 가능하지만 영화는 카메라의 시선을 중심으로 한 가지 사건에 집중해 재현할 수 있다. 또한 서사의 길이나 심도면에서 소설은 한계가 없고 독자가 원하는데로 반복할 수 있지만 영화는 소재가 한정적이며 지나간 것은 다시 볼 수 없다. 더불어 시제적으로도 소설은 과거 시제지만 영화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라도 현 시점에서 본다는 느낌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4. 참고문헌
1) 문진옥. \"소설과 영화의 장르별 비교와 의미구성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7.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577609
3. 결론
우선 소설과 영화는 기호체계에서부터 문자와 영상이라는 형태에서 차이를 갖는다. 또한 수용자가 인지하는 과정 자체가 소설은 행동을 글로 전달하거나 고정된 움직임에 대해 전달하는 과정을 거치지만 영화는 시청각적으로 행동을 전달하며 움직이는 실제를 전달하게 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또한 서술방식에도 소설은 다양한 시점이 등장하고 의도에 의해 시점 변화를 시도하여 사회적 인식에 따른 편견이 가능하지만 영화는 카메라의 시선을 중심으로 한 가지 사건에 집중해 재현할 수 있다. 또한 서사의 길이나 심도면에서 소설은 한계가 없고 독자가 원하는데로 반복할 수 있지만 영화는 소재가 한정적이며 지나간 것은 다시 볼 수 없다. 더불어 시제적으로도 소설은 과거 시제지만 영화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라도 현 시점에서 본다는 느낌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4. 참고문헌
1) 문진옥. \"소설과 영화의 장르별 비교와 의미구성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7.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577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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