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건강 2023) 1.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특징 기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2023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 및 시행방법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과건강 2023) 1.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특징 기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2023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 및 시행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1. 일상생활 속 사소한 습관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시오.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함께 식사하던 가족은 박씨에게 기침하여 이물질을 뱉어내도록 유도하였으나 좀처럼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한 후 전문구조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하고자 한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일상생활 속 사소한 습관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시오 -생활과건강
1) 대사증후군이란?
2)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
3)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통한 체중관리
② 운동을 통한 체중관리
③ 스트레스 관리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함께 식사하던 가족은 박씨에게 기침하여 이물질을 뱉어내도록 유도하였으나 좀처럼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한 후 전문구조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하고자 한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생활과건강
1) 복부타격법(하임리히법)
2)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킬 수 있는 노래를 부르며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정기적으로는 피아노나 기타 등의 악기연주를 배움으로써 취미생활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를 하고자 한다. 학업이나 업무와는 다른 분위기에서의 취미활동을 통해 그동안 누적되어 있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무엇보다 나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다.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함께 식사하던 가족은 박씨에게 기침하여 이물질을 뱉어내도록 유도하였으나 좀처럼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한 후 전문구조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하고자 한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생활과건강
1) 복부타격법(하임리히법)
하임리히법은 기도가 완전폐쇄가 되고 초기에 아직 의식이 남아있을 때 응급처치 방법으로 횡격막을 올려 압박을 주어 가슴내부 압력을 상승시켜 이물질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환자 뒤에서 환자의 배꼽과 명치 사이에 주먹 쥔 자신의 손을 올린 다음 다른 손으로 주먹을 감싸 쥐고 빠르게 뒤쪽 위로 밀어 올린다. 이물질이 나올 때까지 계속해야 한다.
※ 하임리히법 시행 요령
① 등 쪽에 서서 양 겨드랑이 안쪽으로 시술자의 팔을 넣은 다음 두 손을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에 놓는다.
- 이때 시술자는 한 쪽 주먹을 엄지 쪽이 환자의 몸에 닿도록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에 놓은 다음, 다른 손을 주먹 위에 얹어 환자를 양 팔로 감싸듯이 잡고 명치 끝을 주먹으로 세게 밀어 올린다. 이 때 주먹에만 힘을 가하고 팔에는 힘을 가하지 않아야 한다.
② 두 다리는 어깨 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무릎은 살짝 굽혀서 단단히 선 안정적인 자세가 되도록 한다.
- 환자의 상체는 똑바로 세우려 하기보다 어느 정도 앞으로 기울어진 자세가 낫다. 그러나 너무 앞으로 숙이면 시술자가 힘을 주기 어렵다.
③ 준비가 다 되었으면 시술자가 낼 수 있는 최대의 강한 힘으로 한순간에 환자의 복부를 압박한다.
- 힘을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시도가 실패했다면 즉시 힘을 빼서 느슨하게 한 다음 (자세 자체는 계속 유지해야 한다. 팔에 들어간 힘만 빼는 것) 일순간에 다시 힘을 준다. 이것을 환자가 이물질을 뱉어 내거나 전문구조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한다.
2)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
시간이 지나면 혈행 내 산소가 다 소모되면 환자가 의식을 잃게 되는데, 이때는 기도를 유지하고 인공호흡을 시행해야 한다.
우선, 환자가 단단한 면에 누워있게 한 뒤, 양측 젖꼭지를 연결하는 가상의 선 중앙에 손바닥 하단(손목 끝부분)부분을 이용하여 가슴이 5~6cm 눌릴 정도로 압박한다. 환자의 몸에 수직이 되도록(팔꿈치가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 1분당 100~120회 이상의 속도로 시행한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흉부 압박만 시행하고,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30회의 흉부 압박 후 2회의 인공호흡을 한 주기(30:2)로 하여 5회 주기를 시행한다(2분 소요). 2분 후 환자의 상태를 다시 평가한다. 지속해서 반응이 없으면 다시 흉부 압박을 시행한다.
※ 흉부압박 시 주의할 점
흉부압박 시 검상돌기를 누르면 간에 손상을 주어 내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무릎을 이용하여 앞뒤로 굴려서 퉁기듯이 흉부압박을 하면 흉부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팔꿈치를 구부리거나 팔이나 어깨를 이용하여 압박을 가하면 훨씬 힘이 많이 들어 쉽게 지치기 때문에 팔꿈치를 곧게 펴고 엉덩이관절을 이용하여 압박해야 한다.
압박 시 구조자의 손가락이 환자의 가슴에 닿으면 늑골이나 늑골연골의 골절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로 손가락이 환자의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손의 위치가 검상돌기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간 채 흉부를 압박하면 간장파열 및 치명적인 내장기 출혈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압박 중에 손이 움직인 것 같으면 손의 위치를 재확인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을 통해,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고, 기도폐쇄 시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해보았다.
만성질환의 총집합체인 대사증후군은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암 등 각종 중증질환을 높이는데, 조기에 대사증후군 위험 지표를 발견해서 개선한다면 질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선천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는데 선천적 요인은 유전에 의한 것이고, 후천적 요인은 생활양식, 생활습관에 의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후천적 요인인 생활양식과 생활습관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건강한 삶의 여부는 결국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운동요법과 식이요법은 대사증후군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관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생활습관이며 면역세포를 증가시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이 외에도 대사증후군 예방 및 관리에 좋은 생활습관으로는 금주, 금연, 적절한 수면과 휴식, 스트레스 관리 등이 있다. 우리는 어떤 생활습관이 우리 건강을 지키고, 해치는지에 대해서 숙지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하임리히 요법은 음식 조각이나 다른 사물에 의해 기도가 폐쇄되었을 때 시행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응급처치 방법이다. 하지만 기도 폐쇄 환자가 의식을 잃었다면 하임리히 요법을 멈추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한다. 음식물에 의한 기도폐쇄는 단시간에 생명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기도폐쇄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발견 즉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 공저(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방송대 출판부:서울.
김금순 외(2017), 성인간호학(8판), 수문사:서울.
이용희(2015), 대학생의 생활습관과 신체적 건강 및 정신적 건강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김경란(2019), 대사증후군 노인을 위한 자기효능감 증진 생활습관 중재 효과, 아주대학교 대학원.
  • 가격6,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3.24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17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