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간호관리 2023년 중간과제물) 의료기관유형 3개 기관 미션 비전 진술문끼리 비교 특성 장점, 단점설명 전략적간호관리 미션 또는 비전을 개발할 때 고려할 점, 자신이 현재 소속된 조직 소개한 후, 조직화의 기본원리적용 평가 결과를 기술 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방송통신대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략적간호관리 2023년 중간과제물) 의료기관유형 3개 기관 미션 비전 진술문끼리 비교 특성 장점, 단점설명 전략적간호관리 미션 또는 비전을 개발할 때 고려할 점, 자신이 현재 소속된 조직 소개한 후, 조직화의 기본원리적용 평가 결과를 기술 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방송통신대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략적간호관리 2023년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위치(대도시, 중소도시), 규모(병상수), 의료기관유형(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요양병원 등)을 고려해 다양한 보건의료기관 세 곳을 선정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자신이 속한 기관을 포함할 수 있음)
1) 3개 기관의 명칭, 특성(위치, 규모, 유형 등), 미션(소명)과 비전의 내용(진술문)을 제시하시오. (관련 그림은 생략 가능)
2) 3개 기관의 ① 미션 진술문, ② 비전 진술문끼리 비교하고 그 특성(장점, 단점 등)을 설명하시오.
3) 조직에서 미션 또는 비전을 개발할 때 고려할 점을 3가지만 제안하고 그 이유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자신이 현재 소속된 또는 과거 소속되었던 조직(조직 규모가 큰 경우에 부서)을 3~4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조직화의 기본원리인 ① 계층제 원리, ② 통솔범위 원리, ③ 명령통일 원리, ④ 분업 원리, ⑤ 조정 원리를 모두 적용하여 평가 결과를 기술한 후, 마지막에 ⑥ 해당 조직(부서)의 조직화 특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을 기술하시오.
1) 자신이 현재 소속된 또는 과거 소속되었던 조직(조직 규모가 큰 경우에 부서)을 간략히 소개
2) 조직화의 기본원리 적용 평가 결과를 기술
3) 해당 조직(부서)의 조직화 특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관성과 효율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다.
③ 명령 통일 원리: 본 조직에서는 의료진과 일반 관리자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등 명령 통일 원리를 적용하기 어렵다. 특히 의료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물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품목의 크기가 작은 것이 대부분인 병원조직에서는 명령 통일 원리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상호의존적인 업무 특성상 일부 의료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 내 의료진과 일반 관리자 간에 권한 체계를 일원화하여 의사결정과 실행에 있어서 혼란과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
④ 분업 원리 : 분업 원리에 대해서는 본인이 속한 병원조직이 이 분업화 정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해당 원리가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역할과 기능이 고도로 전문화되어 있으며, 분업화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인력과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병원조직에서는 업무의 분업과 전문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분업 원리를 적용할 때는 각각의 구성원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조율하여 전반적인 업무 수행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하다.
⑤ 조정 원리: 조정 원리는 본인이 속한 병원조직에서도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다. 보건 의료 서비스의 대부분이 상호의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물품관리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조정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3) 해당 조직(부서)의 조직화 특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본인이 속한 병원조직의 조직화 특성을 종합해 본다면, 병원조직은 의료진과 일반 관리자 간의 이원적인 지휘체계와 물품관리 등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분업화 정도가 매우 높고 역할과 기능이 고도로 전문화되어 있다. 또한 보건 의료 서비스의 대부분이 상호의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이 적어서 통제가 어렵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조직 내 갈등과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조직의 구심력이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조직 내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조직에서 적용되는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해당 병원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원리를 적용하고 운영해야 한다. 또한, 병원조직 내부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나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의료진과 일반 관리자 간의 이원적인 지휘체계에서는 양쪽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조율해야 하며, 물품관리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관리하고, 역할과 기능이 고도로 전문화된 분업화 정도를 유지하면서도 조정 원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미래적인 관점에서는 정보기술(IT) 기술의 활용과 인공지능(AI) 기술의 도입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물품관리 문제에 대해서는 바코드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와 같은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물품관리를 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일반 관리자 간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Ⅲ. 결론
병원조직의 미션 비전은 해당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미션은 조직이 꾸준히 추구해야 할 목표를 제시하고, 비전은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제시한다. 이러한 미션 비전은 조직원들이 동일한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협력하여 일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병원조직의 미션은 해당 조직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명시해야 한다. 미션은 해당 조직의 핵심 역할과 업무 목표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조직원들은 일의 방향성과 목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비전은 미래에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방향성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조직원들은 미래의 가능성과 발전 가능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노력한다. 비전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조직화의 기본 원리는 목적의식, 계획적인 행동, 효율성, 조정 및 조절, 인적 자원의 통합이다. 이러한 기본 원리를 토대로 병원조직은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경영목표의 달성을 위해 인력, 자금, 기술 등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와 더불어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필요하다.
Ⅳ. 참고문헌
이상미 외(2015).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현태(1997). 간호조직에서 리더쉽 유형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 36(1).
홍은미(2007).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 수준과 조직행위 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이향련 외(2009). 간호사의 직무만족 관련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Vol.15 No.2.
박민이(2015). 임상간호사의 간호조직문화, 직무스트레스 및 극복력이 공감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배경옥(2007). 간호단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학종 양혁승(200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신철우, ‘목표에 의한 관리’, (서울 : 새로운 제안, 1999), pp.29-31.
Greenberg, J., &McCarty, C. L(1990), \"Comparable Worth: A Matter of Justice,\" InRowland, K. M. &Ferris, G. R. (Eds), “Research in Personnel HumanResourceManagement,” Vol.8.
Ashford, S. J., &Tsui A. S. (1991). “Self Regulation for Managerial Effectiveness : The Role of Active Feedback Seek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4, pp. 251-280.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3.27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17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