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2023 기말] 1.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 서술 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사의이해 2023 기말] 1.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 서술 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5점)
1) 세종대왕 선정 이유
2) 세종대왕 간략한 인물 소개
3) 나에게 끼친 영향
4)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5점)
1) 동학농민운동 선정 이유
2) 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3) 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4) 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대왕은 여느 왕들과는 달리 백성들을 아끼고 그들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세계에서도 가장 우수한 한글을 창제한 점은 현대의 한국 사회에서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배워야 할 점이다.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5점)
1) 동학농민운동 선정 이유
동학농민운동은 우리나라 최초의 백성들이 주도로 일으킨 민주혁명이고, 한국형 근대화운동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동학농민운동으로 한국사회는 양반 중심의 역사에서 민중 중심의 역사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기에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으로 선정해 보았다.
2) 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개항 이후 일본 상인들이 곡물을 대량 수입해 가면서 조선의 식량 사정이 어려워졌다. 여기에 흉년까지 겹치면서 곡물값이 크게 올랐다. 이에 각지에서 지방관들이 식량 유출을 금지하는 방곡령을 선포하였다. 함경도·황해도 관찰사는 조·일 통상 장정에 따라 1개월 전에 일본 측에 알리고 방곡령을 내렸다. 그러나 일본은 통보를 늦게 받았다는 구실을 내세워 방곡령을 철회시키고 막대한 배상금을 받아 냈다. 일본 상인의 경제 침탈로 생활이 어려워진 농민 사이에 일본을 배척하는 기운이 고조되었다.
동학은 최시형의 노력으로 삼남 지방의 농촌 사회에서 교세가 점차 확장되었다. 자신감을 얻은 동학교도들은 억울하게 죽은 최제우의 죄를 벗겨 주고, 동학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라고 요구하였다. 동학교도들은 공주와 삼례에서 집회를 열고, 대궐 앞에서 국왕에게 상소를 올렸다. 계속된 요구에도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동학교도와 농민들은 동학의 본부가 있는 충청도 보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교조 신원과 외세 배척, 탐관오리 숙청을 요구하였다. 이때부터 동학은 종교 차원을 넘어 정치적인 성격을 띠며 사회 개혁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전라도 고부 군수는 만석보를 새로 수축하고 수세를 거두어 농민들의 불만을 샀다. 이에 분노한 농민들은 전봉준의 주도로 관아를 습격하여 아전을 처벌하였다. 정부가 이를 수습하고자 관리를 파견하였으나 오히려 동학교도들을 탄압하였다. 이에 농민들은 나라를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구호 아래 봉기하여 황토현과 황룡촌 등에서 관군을 격파한 후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어려움에 빠진 정부는 청에 지원을 요청하였다. 청군이 조선에 들어오자 일본도 톈진 조약을 구실로 조선에 군대를 파견하였다. 농민군은 외세의 개입을 막고자 전주에서 정부와 화약을 맺었다. 그리고 전라도 각지에 집강소를 설치하고 잘못된 정치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전주 화약 후 정부는 청·일 양국군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이를 거부하고 경복궁을 점령한 후 청과 전쟁을 일으켰다. 이에 농민군은 일본군을 몰아내고자 다시 봉기하였다. 그러나 공주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관군에게 참패하고 전봉준을 비롯한 지도부도 체포되었다. 동학 농민 운동은 잘못된 정치를 바로잡고 외세를 몰아내려는 농민 운동이었다. 동학 농민군의 요구는 정부가 추진한 갑오개혁에 일부 반영되었다. 송호정(2022). 고등학교 한국사. 지학사.
3) 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동학농민혁명은 우리나라 농민의 대표적인 반봉건 운동이었으며 동학사상과 농민층이 결합하고, 농민층 가운데서도 소외계층인 천민이나 소작농, 빈농층이 핵심적 주체세력으로 등장하여 조선왕조의 전근대적 체제를 반대하여 일으킨 민중운동이었다. 당시의 양반신분제도와 수 천 년 간 지속되어진 사회 신분제를 폐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으며 사회의 전반적인 모순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래로부터 시작 되었다는 것에서 근대민주주의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사회적 의미를 부여 할 수 있다.
동학농민혁명은 아래로부터 대대적이고 강한 사회적 압박을 가해 대개혁이 이루어지게 한 것은 한국근대사에서 매우 큰 역사적 의의를 가진 것이었다.
동학농민혁명은 사회의 전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첫째는 근대적 민족의식의 고취로 인한 보국안민의 주체적 의지의 성장을 가져왔고 이는 후일 민족의 독립운동사로 이어지게 된다. 둘째로 정부의 개화파에 의한 개화운동인 갑오·을미개혁이 단행 되게 된다. 이는 농민혁명군이 주장했던 개혁의 내용이 실질적으로 상당 부분 수용되어 나타난다. 예를 들면 과부의 재가 등이다. 셋째로는 민주화 의식이다. 집강소 설치 경험 이후 민의가 반영되는 행정을 시험한 지도자와 백성들은 자생적 근대민주주의를 경험하였고, 이것은 후일 한국적 민주주의의 토대가 되었다.
4) 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갑신정변이 민중이 배제된 사건이었다면, 동학농민운동은 민중이 중심이 된 아래로부터의 개혁운동이었다. 동학농민운동은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백성이 일으킨 민주혁명으로서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지도세력이 농민대중 속에서 싹텄으며, 한국사회의 재건과 혁명의 본바탕인 주체성을 가진 민중사상으로 전개되어 우리나라 혁명사상과 새로운 민주주의를 한국에서 실현하는 정신적인 원천이 되었다. 이를 테면 3.1운동이나 4.19, 5.16혁명과 같은 민주혁명의 밑바닥을 흐르는 정신적이니 요소가 되었던 것이다.
동학농민운동은 조선시대 정치권의 부패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였다. 현대 한국사회에서 정치의 부패 앞에서는 국민통합이나 통일은 불가능하다. 애국심만으로 국가에 헌신해달라고 국민에게 호소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국민들은 그 정치인은 뽑지 않으면 된다. 따라서 정치인들은 부정부패 없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행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송찬섭 외(2017). 한국사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고종훈(2015). 고종훈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1세기북스.
손호정,이병희,김한종(2022). 아틀라스 한국사. 사계절.
송호정(2022). 고등학교 한국사. 지학사.
김동민(2010). 동아일보의 신탁통치 왜곡보도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10년 겨울 통권 52호, 한국언론정보학회.
여주문화원(2007). 왜, 다시 세종인가!. 여주문화원.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02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52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