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푸드마케팅 기말시험과제)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브랜드,브랜드 이미지,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라고 가정하여 식품기업에서 판매할 식품 종류 브랜드(이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 방송통신대 푸드마케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년 푸드마케팅 기말시험과제)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브랜드,브랜드 이미지,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라고 가정하여 식품기업에서 판매할 식품 종류 브랜드(이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 방송통신대 푸드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3년 푸드마케팅 기말시험과제

1.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2) 식품 또는 식품기업의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① 브랜드(이름), ② 브랜드의 의미(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슬로건, 철학, 가치, 스토리 등)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3)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라고 가정하여, 식품기업에서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2. 식품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하시오.

2) 1-3)번 문제에서 만든 식품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히 기업은 제품 설치, 유지 보수, 고객 문의 처리 등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식품기업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고려하여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 유통 채널(예: 대리점, 도매상, 소매상)과 온라인 유통 채널(예: 전자상거래, 모바일 쇼핑) 등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전략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식품기업은 지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성과 소비자 니즈에 맞춘 유통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은 현지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현지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화된 유통 전략을 만들어가야 한다. 나아가 식품기업은 제품이 제조사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중간상(예: 도매상, 소매상, 대리점)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식품 기업은 중간상들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공급망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며, 적시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든다.
④ 촉진
마케팅 믹스의 촉진(프로모션) 요소는 회사가 식품 제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관심을 끌어 구매를 돕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포함한다. 이런 전략들은 제품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과 같이 프로모션 요소에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홍보 등이 있다. 우선 광고는 사람들에게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다. 창의적인 광고로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고,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이다. 소셜 미디어, 이메일, 콘텐츠, 검색 엔진 최적화(SEO) 등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회사는 새로운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인적판매는 판매원이 고객과 직접 이야기하며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설득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필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제품을 제안할 수 있다. 더불어 홍보는 뉴스, 이벤트, 얘기 나누기 등을 통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인식을 만들고, 회사 이미지를 높이는 방법이다. 홍보에는 기사, 보도 자료, 미디어 이벤트, 회사의 사회 책임 프로젝트 등을 사용한다. 이 홍보 전략은 회사의 신뢰성과 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 이와 함께 판매촉진은 한정된 기간 동안 할인, 쿠폰, 사은품, 리베이트, 경품 등의 혜택을 제공해 제품 판매를 돕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촉진하고, 재고량을 조절하는 데 이 판매촉진이 꼭 필요하다.
2) 1-3)번 문제에서 만든 식품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함께찬’ 브랜드의 촉진 전략은 4차 산업시대에 맞춰 함께찬 (Hamkkechan)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판매 촉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함께찬 (Hamkkechan) 브랜드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을 제공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① 광고
디지털 마케팅인 SNS, 인터넷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타깃 고객층을 분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인 홍보를 진행한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광고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관심사를 파악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 더불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 경험을 향상시킨다.
② PR (홍보)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하나로 함께찬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블로그, SNS, 온라인 매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다. 또한 이벤트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와 함께하는 요리 클래스, 고객 감사 이벤트 등을 개최하여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 애착도를 높인다.
③ 인적 판매
온라인 채팅 시스템을 도입한다. AI 기반의 챗봇을 활용하여 고객 문의에 신속하게 응답하고, 필요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판매 상담을 위해 영상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실시간 상담을 가능하게 한다.
④ 판매 촉진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제휴하여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원클릭 구매 기능을 도입한다. 그리고 개인화된 프로모션의 하나로 고객의 구매 이력과 취향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할인 및 이벤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이 집에서도 함께찬의 반찬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제품을 직접 느끼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3. 참고문헌
황조혜, 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찬 (2018). 광고와 판매촉진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연구, 37(1), 81-99.
김민정, 이재훈 (2016). 식품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강음료를 중심으로. 한국식품마케팅학회지, 31(1), 67-81.
김지은, 박상훈 (2018). 스토리텔링 기반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31(1), 93-110.
박진수 (2017). 식품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대한영양학회지, 23(1), 35-49.
손명수, 임대희 (2019). 식품제조업체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42(2), 171-183.
이근옥, 최용석 (2015). 식품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기농 식품을 중심으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4(1), 72-84.
정동기, 박창근 (2014). 인적 판매 중심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11), 1049-106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09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59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