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비구조화면접법, 타당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 비구조화면접법, 타당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평가 비구조화면접법, 타당도

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➁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➂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➃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➄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45점)

2. 학번 끝자리 4-6: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목차

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➁ 비구조화 면접법 선택 이유
➂ 선택한 면접법을 어린이집교사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
➃ 면접법의 결과 분석
➄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

2. 학번 끝자리 4-6: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➁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➂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➃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➄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45점)

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본문내용

량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 유아교육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면접법의 결과 분석
어린이집교사 5명을 섭외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면접법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 어떤 유아교육 분야에 특별히 관심이 있으신가요?
- 어떤 경험이 유아교육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 같나요?
- 유아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유아교육 분야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각 학생들의 응답을 기록하고 응답을 분석하였다. 비구조화면접법은 응답을 구조화하지 않기 때문에, 각 학생이 어떤 응답을 했는지 그리고 이 응답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기록하였다. 예를 들어, 학생 A가 \"저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교육공학에 관심이 있어요.\"라는 응답을 한 경우, 이 응답은 \"관심 분야가 교육공학\"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한다. 다섯 명의 학생들이 응답한 내용을 종합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나 어려움 등에 대한 공통된 의견이 있는지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비구조화면접법을 실시하고 분석하여, 각 교사의 응답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었고, 이를 종합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 어떤 역량이 중요한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대체로 어린이집 교사들은 해당 분야에서 중요한 역량과 현실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었고 이 분야 직역의 문제점 또한 잘 파악하고 있었으나 제도적, 정책적 미비함으로 인해 보육 현장에서 그러한 문제점들이 잘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과도한 직무로 인해 상당한 소진을 경험하는 교사들도 있었다.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
어린이집교사들에게 적용하여 면접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들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면접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역량을 파악할 수 있었다. 면접자가 이전에 유아교육 분야에서 어떤 경험을 쌓았는지, 그 경험에서 어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보았는지, 그리고 자신이 어떤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묻는 질문을 통해 면접자의 개인적인 역량과 경험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면접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살펴볼 수 있었다. 면접자가 어떤 언어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는지, 이야기를 잘 전개하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셋째, 면접자의 자기관리 능력을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높은 수준의 자기관리 능력이 요구된다. 면접자가 어떤 자기관리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대처 방식을 선택하는지 등을 묻는 질문을 통해 면접자의 자기관리 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넷째, 면접자의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살펴볼 수 있었다. 면접자가 유아교육 분야에서 어떤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묻는 질문을 통해 면접자의 전문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처럼 비구조화 면접법은 면접자가 질문을 주도적으로 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면접자의 인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교사가 필요한 경우, 차분하게 대화를 이끌어 나가면서도 유쾌한 성격을 가진 사람인지, 언어적인 표현력이 좋은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경험과 역량 평가 면에서 비구조화 면접법은 면접자의 경험과 역량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교사가 필요한 경우, 면접자의 언어 능력, 아이들과의 상호작용 능력, 예민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능력 등을 면접 과정에서 평가할 수 있었다.
2. 학번 끝자리 4-6: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사회조사에서 타당도란 조사가 실제로 측정하려는 개념이나 변수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그리고 조사 결과가 실제 현상과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우선 타당도는 내용 타당도와 척도 타당도로 구분된다.
첫 번째로 내용 타당도는 조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변수가 실제로 어떤 것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조사가 사람들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려고 한다면, 그 측정 항목이 실제로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내용 타당도다. 둘째는 척도 타당도는 조사에서 사용하는 측정 도구가 얼마나 정확한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조사에서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1부터 5까지의 척도를 사용한다면, 이 척도가 정말로 정치적 성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척도 타당도이다. 그러므로 타당도는 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며, 조사를 계획할 때 타당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측정 도구와 설계를 선택해야 한다.
타당도는 사회과학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연구 결과가 실제로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즉, 연구 결과가 신뢰할 만한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개념이다. 타당도는 크게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로 구분된다. 내적 타당도는 연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잘 측정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척도 개발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 도구의 내적 일관성과 안정성을 검증한다.
외적 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실제로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다른 측정 도구나 자료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거나 예측 능력을 검증한다.
또한, 타당도는 내용 타당도, 구조 타당도, 기준 타당도 등으로 구분된다. 내용 타당도는 연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의 내용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구조 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개념의 구조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다. 기준 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현재 시대나 문화에 적절한 기준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그러므로 타당도는 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유용성을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타당도가 높은 연구 결과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12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67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