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와 살리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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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짜르트와 살리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마데우스
- 줄거리
- 아마데우스에 대하여
2. 모짜르트와 살리에리(뿌쉬킨)
3. 모짜르트와 살리에리 분석
4. 마무리
- 생애 및 활동
- 작품의 특징
- 살리에리
- 뿌쉬

본문내용

장을 받고, 볼로냐의 아카데미아 필라르모니카의 입회시험(入會試驗)에 뛰어난 성적으로 합격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볼로냐에서 마르티니로부터 음악이론·작곡을 배운 일과 이탈리아의 기악·성악에 직접 접한 일 등은 그 후의 교향곡·오페라·교회음악 창작에 풍부한 자극이 되었다. 그는 이때 10대 소년으로 오페라의 작곡 의뢰를 받고 밀라노에서 작곡한 오폐라를 상연(1770)하였는데, 제2회(71)와 제3회(72∼73)의 이탈리아 여행은 그 곳에서 오페라를 작곡 상연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 후 77년까지는 주로 잘츠부르크에 머물면서 미사곡과 사교적인 작품을 많이 작곡하였으나, 차차 그 직무에 불만을 갖기 시작하여 77년 가을부터 79년까지 어머니와 함께 다른 궁정에 취직하기 위하여 만하임·파리를 여행하였다. 목적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음악면에서는 만하임악파와 접촉하는 등 수확이 컸고 이때 《파리교향곡》(1778) 외에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다. 또한 만하임에서의 아로이지아 베버와의 사랑, 파리에서의 어머니의 죽음 등 인생의 경험도 많이 하였다.
여행에서 돌아온 후 궁정음악가로서의 활동을 계속하였으나, 80년 말 뮌헨궁정으로부터 의뢰받은 오페라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의 상연을 위하여 잘츠부르크를 떠난 것이 계기가 되어, 그 때까지 마음 속에 품고 있었던 대주교 히에로니무스와의 불화가 표면화하여, 모차르트는 아버지의 반대와 사표의 반려에도 불구하고 빈에서 살기로 결심, 그의 인생의 후반이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빈에서는 처음 작곡·연주(피아노)·교육활동을 하였으며, 오페라 《후궁(後宮)으로부터의 도주》(82)와 《하프나교향곡》(82), 피아노협주곡 등을 작곡하였고 82년 8월에는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아로이지아의 여동생 콘스탄체와 결혼하였다. 그가 빈에 머무는 동안에 작곡한 교향곡이나 현악4중주곡은 하이든의 것과 함께 고전파시대의 전형적인 스타일을 확립하는 작품이 되었다. 하이든과는 85년경에 직접 알게 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사이가 되었다.
빈시대의 후반에 접어들자 모차르트의 작품세계는 한층 무르익었으나, 그 반면 빈의 청중들의 기호로부터는 차차 멀어져, 생활은 어려워지고 친구들로부터 빌린 빚도 많아졌다. 86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그러한 상황이 눈에 띄게 나타났는데 《피가로의 결혼》(86)이나 《돈 조반니》(87) 등의 오페라는 이 시기의 걸작들이다. 후자가 초연(初演)된 해 4월 베토벤이 찾아왔고 5월에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구르크의 뒤를 이어 궁정실내작곡가의 칭호를 받았으나, 이것은 이름뿐이고 경제적으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이듬해에는 닥쳐오는 경제적인 궁핍 속에서 이른바 3대교향곡 《제39번 E장조》 《제40번 G단조》 《제41번 C장조:주피터교향곡》을 작곡하였다. 그 후에도 모차르트는 몇 차례 여행을 하였다. 89년의 베를린 여행에서는 프로이센의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를 알현하여 작곡의뢰를 받았다. 이듬해 초에는 오페라 부파 《코시 판 투테》를 완성하고, 가을에는 레오폴트 2세의 대관식이 거행되는 프랑크푸르트로 가서 《대관식협주곡》 등을 포함한 연주회를 열었으나 빚은 늘어날 뿐이었고 91년 8월 의뢰받은 오페라 《티투스제(帝)의 인자(仁慈)》의 상연을 위하여 프라하로 여행하였으나 이 때부터 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하였다. 9월에는 징그슈필의 대작 《마적(魔笛)》을 완성하여 성공을 거두었으나, 《레퀴엠》을 미완성인 채 남겨 두고 12월 5일 빈에서 세상을 떠났다.
묘는 빈시의 성마르크스묘지에 있다. 36세도 채 되지 않은 짧은 생애였으나, 어려서부터 창작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모차르트가 남긴 작품은 성악·기악의 모든 영역에 걸쳐 다채롭다. 그의 공적은 하이든과 함께 빈고전파의 양식을 확립한 데 있으며, 그를 앞섰던 이른바 전고전파(前古典派)의 여러 양식을 한몸에 흡수, 하이든과도 뚜렷이 구별되는 개성적인 예술을 이룩하였다.
작품의 특징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으면 누구라도 그 멜로디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고 만다. 무아지경의 동심을 비추는 거울처럼 우리들을 전아한 18세기 세계에서 유희하게 만든다. 당시 대작곡가들의 작품과 비교해 볼 때 누구의 음악보다도 서정적이다. 신동의 조숙함과 아버지 레오폴드의 육성이 어우러져 그 시대의 다른 작곡가들을 능가하는 명작들을 낳은 대작곡가가 탄생되었고 그의 창작활동을 당시 음악 장르를 망라한 정도로 광범위하였다. 특히 20여 곡의 오페라와 50여 곡의 교향곡이 중요하다.
살리에리(Salieri Antonio)
1766년 16세 때 빈에 나와 F.L.가스만에게 사사하였다. 그 후 황제 요제프를 알게 되어 궁정소속 작곡가로 발탁되고 1788년에는 궁정악장이 되어 빈에 정주하였다. 작곡가로서는 그루크와의 공동 작품인 오페라 《다나이드 Les Danades》가 1784년 파리에서 상연되어 성공을 거두고, 또1786년 파리에서 초연된 오페라 《오라스 Les Horaces》 역시 성공을 거두어 지반을 다졌다. 작품으로는 약 40곡에 이르는 오페라 ·발레음악
·교회음악
·오라토리오
등이 있다. 그가 하이든의 중요한 2개의 오라토리오
를 지휘한 우정담이나, 베토벤
이 그를 위하여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3곡의 소나타(작품 12)를 바쳤다는 이야기 등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다.
뿌쉬낀
러시아의 시인. 근세 러시아 근대 문학의 사조라 불리고 그는 러시아의 정신, 진실한 러시아 사회의 현실적인 모습을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국민문학의 창시자로 불리며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문호이다. 귀족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문학적 재능을 나타냈으며 청년기에는 바이런을 애독하여 영향을 많이 받았다. 추방생활 및 숱한 염문을 뿌리며 방탕한 생활로 보낸 일화도 널리 알려져 있다.
운문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을 발표하여 주목을 모은 이후, 국민시인의 영예를 누리며 <대위의 딸>로 더욱 부동의 명예를 얻었다. 그는 진실한 러시아 정신, 러시아 사회와 현실적인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국민문학을 창시했다는 찬사와 함께, 러시아어의 연마, 독자적인 예술형식의 구축으로 불멸의 공적을 남겼다. 결국 연애사건으로 파탄을 일켜 결투에서 부상을 입고 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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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9.17
  • 저작시기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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