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의 기원과 형식 및 모짜르트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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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창작에 협력했다. 이 제자가 수개월 후 모짜르트가 미완으로 남겨 놓은 레퀴엠의 뒷 부분을 완성한다. 모짜르트는 그를 데리고 프라하로 가서 잠시 동안 여기에 체류했다. 일화에 의하면, 프라하 출발에 즈음하여 낯선 사람이 찾아와서 얼마 전에 의뢰한 레퀴엠 미사의 진척 상황을 물었다고 한다. 그러나 레퀴엠의 기원에 대한 수수께끼 같은 이야기는 전설이며, 이 작품의 의뢰(발제크 Walsegg 백작에 의한)가 공증인의 입회 아래 작성된 정식 계약에 의거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오래 전에 알려졌다.
1791년 9월 30일 빈에서 <마적>이 초연되었다. 특히 주목할 배역으로서 시카네더가 파파게노로 출연하였다. 제1막은 청중을 어리둥절하게 했으나 제2막부터는 크게 환영 받았다. 그러나 베를린 음악신문 Berliner Musikalische Zeitung(1793)은 이렇게 쓰고 있다. "모짜르트의 훌륭한 음악은, 불쾌감에서 도망쳐 나오고 싶어질 정도로 거칠게 연주되었다. 노래하는 사람 가운데 남자도 여자도 평범함에서 빠져나온 사람은 볼 수 없었다." 공연의 이러한 유감스러운 상황은(정말로 그렇게 나빴다고 가정해서 하는 말이지만), 뒤이어 이어지는 공연의 분명한 성공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일은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모짜르트는 자기의 인생을 다시 고쳐 세울 수 있었을 이 성공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는 없었다. 1791년 12월 5일 오전 0시 55분에 숨을 거두었기 때문이다. 그의 부보(訃報)는 거의 화제에 오르지 않았고 매장도 극히 간소한 것이었다. 일기가 나빠 관을 따라간 것은 단 몇 사람의 친구뿐이었으며, 이 뛰어난 인물의 유해는 공동묘지에 묻혀 이름도 확인되지 못한 채 소재 불명이 되어 버렸다. 하이든이 이 소식을 들은 것은 런던에서였다. 그는 곧바로 인류가 입은 회복할 수 없는 손실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생각해 보았다. 그는 1792년 1월의 편지에 미하엘 푸흐베르크에게 다음과 같이 써보내고 있다. "그의 부고를 듣고 나는 한참 동안 망연자실해 있었습니다.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인물의 생명을 신이 이렇게도 빨리 불러가신다는 것은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내가 날마다 영국인들에게 말해 준 것을 깨닫게 할 수 없었다는 것이 유감천만입니다. 그들은 이 일에 관해서는 어둠 속을 걷고 있는 것입니다. 벗이여, 부디 이곳에서는 알려져 있지 않은 그의 작품 리스트를 보내주십시오. 그의 미망인을 위해 그 보급에 나는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3주일 전, 나는 이 가엾은 여성에게 편지를 써보내어, 그가 귀여워하고 있던 아들이 적당한 나이에 도달하면, 내가 무료로 작곡을 가르치고 어떠한 형태로든 부친의 뒤를 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청했습니다."
콘스탄체 베버와 모짜르트의 사이에는 네 아들과 두 딸 등 6명의 아이가 있었다. 그 중 라이몬트 레오폴드 Raymond Leopold, 토마스 요한 토마스 레오폴드 Thomas Johann Thomas Leopold, 테레지아 Theresia, 안나 마리아 Anna Maria는 어려서 죽었다. 당시의 가공할 유아 사망율을 생각하면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볼프강이 세상을 떠나자, 콘스탄체는 일곱살난 칼 토마스 Karl Thomas와 1791년 7월 26일에 갓 태어난 어린 아들 프란츠 크사버 Franz Xaver와 함께 남게 되었다. 그 후 큰 아이는 밀라노에서 공무원이 되었고, 1858년 그곳에서 사망했다. 그리고 프란츠(하이든이 푸흐베르크에게 보낸 편지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은 아마 이 아이일 것이다)는 노이콤, 훔멜(아버지의 옛 제자), 알브레히츠베르거, 포글러, 살리에리를 스승으로 하여 프로 음악가(피아니스트, 작곡가)가 되었으며, 1844년 7월 29일 칼스바트에서 그 생애를 마쳤다. 그는 평가받을 만한 작곡가였던 것 같다. 천재적인 아버지에 의한 커다란 핸디캡이 없었다면 아마 후세에 보다 더 인정받았을 것이다.
음악에 있어서 모짜르트는 하이든과 같은 실험자가 아니었다. 몇 년 후의 슈베르트와 마찬가지로 그는 선인이나 동시대인에 의해 만들어진 형식이나 구성에 만족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의 서법의 완벽함, 착상의 풍부함, 독창성, 끊임없는 갱신, 항상 각성하는 감수성의 날카로움 등에 의하여 그는 모든 도식, 자신이 그 내부에 살아 있는 모든 구조를 초월하고 있었다. 기악음악의 위대한 마술사 요제프 하이든과는 반대로, 그는 노래가 들어 있는 극 속에서 그의 극음악의 재능의 가장 직접적이고도 순수한 표현을 발견해냈다. 그러나 그는 요한 세바스찬 바흐와 마찬가지로, 자기가 손을 댄 모든 장르에 있어서 훌륭하게 성공시킨다는 특권을 소유하고 있었다. 가령 교향곡은, 사실은 그의 관심의 중심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이 시대의 에스터하자의 궁정악장(하이든)의 그것과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었던 훌륭한 교향곡을 몇 곡 작곡했다.
그는 하이든의 논증적인 동시에 시적인 사고를 매우 존경하고 있었는데, 이 하이든으로부터는 주제의 전개와 논리적이고 반론의 여지가 없는 화음의 연쇄에 대한 기술을 배웠다. 그러나 웅대한 구성을 조립하기 위해 하나의 주제, 때로는 평범한 하나의 모티브로 끝내는 일도 있었던 하이든에 비해, 모짜르트는 그가 이탈리아에서 발견한 것과 같은 아름다운 노래, 부드럽고 풍부한 칸타빌레의 표현력, 매혹의 힘을 더 믿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요한 크리스찬 바흐(런던의 바흐)와 그의 섬세하고 갈랑 스타일(stil galant) 음악에 큰 경의를 표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에게 단점이 있다면 참다운 후계자가 없었다는 점이다. 요제프 하이든과 그에 의한 훌륭한 음악미적 발전이 없다면, 베토벤과 낭만주의의는 설명도 이해도 할 수 없을 것이다. 모짜르트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오랫동안 우아함, 세련성, 아름다움을 대신하는 것이었다. 그는 특이한 그리고 분류를 거부하는 존재다. 그래서 더욱 우리들에게 그가 그렇게 귀중한 것이 아니겠는가?
참고 : 모짜르트의 작품에는 쾨헬 Koechel의 작품목록 번호(K)로 표시된다. 1937년 알프레드 아인슈타인이 붙인 작품번호는 KE로 표시된다. KE의 연대가 보다 정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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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7.11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8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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