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매슬로의 욕구단계론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매슬로의 욕구단계론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유전론
2) 환경론
3)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욕구단계론
2)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
(1) 생리적 욕구 (2) 안전에 대한 욕구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4) 자아존중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1) 생리적 욕구 (2) 안전에 대한 욕구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4) 자아존중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성인도 안전에 대한 욕구 때문에 일정 정도의 제약이 주어지는 질서를 필요로 한다. 정신적으로 안정된 성인의 경우에는 안전에 대한 욕구의 비중이 유아나 신경증 환자처럼 절대적이지는 않다. 그러나 자신의 미래에 대한 예측이나 보장에 대한 욕구는 기본적으로 항상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가 드러난다. 인간은 타인과 특별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그들과 애정을 주고받기를 원하며, 또한 특정한 집단에 소속되기를 바란다. 매슬로는 현대사회로 올수록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충족을 어렵게 만드는 사회적 조건들이 많아진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의 좌절이 신경증 등 정신병리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았다.
(4)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는 타인으로부터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의 존중을 필요로 하는 욕구이다. 전자는 명예와 지위에 대한 추구로 나타나고, 후자는 능력과 자유, 독립 등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감이나 가치, 힘, 능력에 대한 확신을 느끼지만, 이것이 결여되면 열등감이나 무력감을 갖게 된다. 매슬로는 참된 자아존중은 자기 스스로의 능력, 자질과 노력을 통해 남들의 인정과 존경을 받게 될 때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5)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하위단계의 욕구들이 모두 충족됐더라도 자신의 독특한 재능과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불만족과 좌절감을 갖게 된다. 매슬로에 따르면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장과 자아실현은 외부로부터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잠재력과 흥미를 실현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에 맞는 일을 할 때 기쁨을 느끼고 그 일을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기쁨과 부모의 기쁨이 충돌할 경우 대부분의 아동은 안전에 대한 욕구나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부모의 기대를 선택하게 된다. 아동기 이후에도 이러한 과정을 계속하게 되면 자아실현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권태, 삶의 의욕 상실과 같은 존재의 병이 생길 수 있다. 자아실현의 욕구 속에는 인지적 욕구나 심미적 욕구 등도 포함된다.
3)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자기 내부의 결핍에 대한 욕구라고 생각한다. 내부의 결핍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의 자원을 내부로 투입함으로써 생명 현상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생리적 욕구는 모든 욕구 중에서 기본전제가 되는 욕구일 수밖에 없다. 당장 굶어 죽을 상황인데 사랑이나 자아실현을 생각할 수는 없는 것이다.
(2) 안전에 대한 욕구
생리적 욕구가 생존 유지와 관련하여 내부로부터의 위협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면, 안전에 대한 욕구는 생존 유지와 관련하여 외부로부터의 위협에 대한 반응이라고 생각된다. 인간을 둘러싼 외부는 생존 유지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해주기도 하지만, 언제든지 생존에 위협을 줄 수 있는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생명체라면 외부의 위협에 대해 자신의 안위를 지키려는 욕구가 생기는 것이다. 물론 인간이 살았던 먼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의 도시에서 천적이라 부를 동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불확실성의 현대사회에는 각종 사고의 가능성이 상존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생리적 욕구와 안전에 대한 욕구가 독립된 한 인간으로서 가지는 욕구라면,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 있는 인간이 추구하는 기본 욕구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로빈슨 크루소처럼 홀로 떨어져 살 수 없어 사회적 존재라고 한다. 즉, 인간은 나 아닌 누군가와의 관계 속에서 생존하는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타인과의 관계를 위해서는 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수밖에 없고, 그 속에서 타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4) 자아 존중의 욕구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이 우월하고 강함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마치 동물들이 자신의 힘을 큰 소리나 과장된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경쟁자인 상대 혹은 천적보다 더 강하니 나를 위협하지 말고 굴복하라는 표현을 하는 것과 같다. 처음에는 집단에 들어가고 싶은 욕구에 따라 집단에 들어가서 타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지만, 이제는 그 타인보다 자신이 우월함과 강함을 보여주고 싶은 것으로 이해한다. 사람은 서면 안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고 누우면 자고 싶은 것이 일반적인 심리다. 따라서 명예나 지위를 얻어 자신과 타인의 힘의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럽게 타인보다 내가 우월한 지위에 있음을 확인하고 싶은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는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에 그치지 않는다. 타인의 인정만으로는 허전하기 때문이다. 즉, 궁극적으로는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는 욕구로 이어지고 이것이 충족될 때 자아 존중은 완성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5)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오롯이 자기 자신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거기에 따르려는 욕구라고 생각한다. 전 단계의 자아존중의 욕구를 통해 이미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으므로 더 이상 타인의 기대에 부응할 욕구는 생기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는 자기 내면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에 따라 살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이다. 다소 과장하여 이야기한다면, 자아존종 욕구를 통해 타인을 지배하는 왕이 되었다면, 자아실현의 욕구를 통해 이 우주의 왕이 되고 싶은 것으로 생각한다. 부처님이 태어나자마자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며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고 말했다고 하는데, 나는 이를 인간이라면 가지게 되는 자아실현의 욕구를 표현한 것으로 이해한다. 즉, 이 말은 내가 이 세상에서 제일 잘 낫다는 말이 아니라, 나라는 존재가 태어난 이후에는 과거, 현재, 미래에도 이 우주에서 유일하므로, 오직 내가 진정 원하는 바대로 나답게 살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곧 자아실현인 것이다.
3. 참고문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송대영 ·최현섭,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 가격1,9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9.21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48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