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심리학에게묻다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심리학에게묻다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심리학에게묻다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심리학에게묻다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년 2학기

Ⅰ. 서 론

Ⅱ. 본 론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
1) 감정의 척도화
2) 기분 일기
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2.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
1) 감정의 척도화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
2) 기분 일기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
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
1) 마음의 척도화를 통한 일상의 변화
2) 기분 일기와 마주하는 감정
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와 성장의 기회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 \"나는 항상 실수만 한다\"라는 생각을 \"모든 사람은 실수를 하며, 중요한 것은 그 실수에서 배우는 것이다\"로 바꾸려고 했다. 이런 방식으로 나의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고 그것을 바꾸는 연습을 통해, 나는 감정 조절에 큰 도움을 얻게 되었다. 내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적 사고를 탐색하고 바꾸는 과정은 나에게 긍정적인 마인드 셋을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
1) 마음의 척도화를 통한 일상의 변화
새벽 아침, 아직은 부드러운 햇살이 창문을 통해 내 방에 스며들면서, 나의 일상은 특별한 일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그 일상은 나만의 감정을 \'1~10\'의 척도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 간단한 행위는 판매업의 바쁜 하루를 보내는 나에게 예상치 못한 깊은 통찰과 이해를 가져다주었다. 각기 다른 날, 다른 환경, 다양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의 감정은 계속해서 변화했다. 어느 날은 아침의 상쾌함과 함께 \'5\'를 선택하며 하루를 시작했고, 또 다른 날에는 앞으로의 업무에 대한 예상과 불안이 섞여 \'7\'로 그날의 척도를 정했다. 이러한 감정의 척도화는 단순한 숫자를 선택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녔다. 그것은 내 감정과 마음의 상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날의 업무에 어떤 태도와 방향성을 가져야 할지를 나에게 알려주었다. 이것은 판매업에서의 의사결정, 고객 대응, 그리고 팀원과의 협력에 있어 중요한 참고점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감정의 척도화는 나의 판매업에서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었고, 매일매일의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주었다. 이는 나의 업무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와 자아인식에도 큰 도움을 주었다.
2) 기분 일기와 마주하는 감정
판매업이라는 분야에서 하루하루는 매우 풍성하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마다 그들의 이야기와 감정, 그리고 그것들이 나에게 가져다주는 감정들이 있다. 좋은 리뷰에는 가슴이 뛰고, 웃는 얼굴에는 행복을 느낀다. 그러나 모든 날이 그런 것만은 아니다. 때로는 고객의 불만족스러운 표정이나 비판에 상처받기도 한다. 이 모든 순간의 감정을 잊지 않기 위해 나는 기분 일기를 쓰기로 결정했다. \'폭풍 같은 고객\'이라는 제목 아래, 그날 겪은 감정의 소용돌이를 기록했다. 또한 \'밝은 햇살 같은 손님\'이라는 제목을 통해 그날의 따뜻한 감정을 기억에 남겼다. 기분을 중심으로 일기를 작성하면서 일상의 사건 자체보다 그 사건을 통해 느낀 감정에 더 깊게 집중하게 되었다. 이렇게 일기를 통해 내 감정을 직면하게 되면서, 나는 매일매일의 감정의 높낮이를 명확하게 인지하게 되었다. 또한, 그날의 감정이 왜 그렇게 느껴졌는지, 어떤 고객의 어떤 행동이나 말이 나의 감정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기분 일기를 통한 이러한 자기반성의 시간은 나에게 매우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고객과의 상호작용 중 어떤 것이 나의 감정에 큰 영향을 주는지, 어떤 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곧 나의 업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나는 더욱 전문적이고 섬세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와 성장의 기회
바쁜 판매업의 일상 속에서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날, 나의 마음은 때때로 나를 향해 무자비하게 몹쓸 속삭임을 던진다. \"왜 이렇게 기본적인 실수를 반복하는 걸까?\", \"내가 동료들 중에서 가장 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이런 생각들은 순식간에 내 마음을 가득 채우곤 했다. 그러나 어느 날, 나는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지하고 그것들을 하나하나 기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고들이 무의식적으로 나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초래하는지를 상세히 분석해 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나는 내 안의 역기능적 사고의 패턴을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그렇게 나는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먼저, 나의 강점과 장점을 기억하고 강조하며, 실패나 실수를 할 때 그것을 학습의 기회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나의 자신감은 점점 회복되었고, 부담감과 스트레스가 크게 줄어들었다.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것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게 되었다. 이제 나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이 나를 억압하는 대신, 그것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힘을 얻게 되었다.
Ⅲ. 결 론
우리는 종종 삶의 소란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사고의 방향성을 잃어버리곤 한다. 그러나 마음 트레이닝을 통해 제시된 감정의 척도화, 기분 일기, 그리고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와 같은 방법들은 우리에게 삶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소중한 나침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글을 통해 소개된 활동들은 단순히 표면적인 문제 해결의 도구가 아니다. 오히려, 이들은 개인의 내면 깊숙한 곳에 숨어있는 감정과 사고의 패턴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조절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일상의 복잡한 문제와 대면할 때, 이러한 방법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문제의 근원과 그 해결책을 찾아가는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실제로 이 방법들을 일상에 적용해 본 경험은 그 효과의 실질성을 더욱 확실하게 해준다. 간단한 방법들이지만, 그것들을 일상에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통찰과 변화는 그 어떤 복잡한 이론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마치 산행 중 나침반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처럼, 마음 트레이닝의 방법들은 삶의 방향을 잡아주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내면의 균형을 찾아 나가는 여정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여정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향한 발걸음이 한 걸음 더 확고해질 것이라 확신한다.
Ⅳ. 참고문헌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KNOUPRESS.
구윤영(2019). 자존감 높이는 21을 습관. 미다스북스.
샤우나 샤피로(2021). 마음챙김(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 수행). 안드로메디안.
짐퀵(2021). 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 비즈니스북스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10.18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73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