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묻다] 2023년 기말과제물, 심리학에게묻다 교재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적용,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학에게묻다] 2023년 기말과제물, 심리학에게묻다 교재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적용,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1) 감정의 척도화
2) 감정 빙고 게임
3) 기분 일기
4) 즐거운 활동
5) 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
1) 감정의 척도화
2) 감정 빙고 게임
3) 기분 일기
4) 즐거운 활동
5) 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1) 감정의 척도화
2) 감정 빙고 게임
3) 기분 일기
4) 즐거운 활동
5) 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 이런 방어 기제가 과용되는 경우에는 정신병리와도 연결될 수 있음을 프로이드는 설명하였다. 그리고 인격발달 과정을 통해서 얻게 된 심리적 기교로도 말할 수 있는데, 외부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에서 자아를 방어한다거나, 갈등들을 야기하는 충동들 사이에서 합리적인 타협점을 찾아내고 내적 긴장을 완화 시키는 것이 모두 방어기제의 역할에 해당한다. 방어기제의 종류는 성숙한 것에서 부터 미성숙한 것 까지 아주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방어기제 중 우리가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인격은 달라질 수 있다 홍종혁, 방어기제를 통해 나타난 금속조각에서의 은유적 표현 연구,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20.
.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1) 감정의 척도화
현재 나의 감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감정의 척도화 방법을 사용한 결과는 불안이 7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우울과 수치심은 6점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반면에 분노는 4점으로 자신에게는 실망스럽지만,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는 나름대로 만족스럽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쁜 감정의 원인은 강박증과 우울증이 약간 생기면서 나타났다. 물건을 정리 정돈하는 강박증은 사실 예전에도 약간의 경험을 했는데 한두 번의 정돈 후에 만족스럽지 않아도 그대로 두는 노출치료의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우울증은 심하지는 않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운동시간과 취미활동의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의 시간투자로 나의 정신을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좋은 편이지만 앞으로도 그런 장점을 계속 유지하도록 해야 하겠다.
2) 감정 빙고 게임
나의 현재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힘들다. 약간의 강박증과 우울증이 있는 것은 알았지만, 평소에 이런 감정을 제대로 알기는 쉽지 않다. 다양한 25가지의 감정을 하나씩 보면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겠지만, 이들을 전체적으로 분석하면 나의감정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만약 이런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실제 나의 감정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힘들었을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엉뚱한 감정을 이야기 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 분석을 통하여 본인의 감정을 정확히 알아서 심리치료가 가능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으므로 오해나 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3) 기분 일기
일기에서의 감정을 분석하면 대체로 우울하다는 느낌이 많다. 항상 지내면서 어느 정도의 우울증을 겪기 마련이기 때문에 요즘 생활이 특별히 나쁘다고 여기지는 않았다. 약간 쳐진 생활의 날들을 지낸다고 생각을 했는데 일기를 읽어보면 우울증이 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아마 일기를 조금 더 길게 적는다면 강박증이나 다른 증상들도 충분하게 나타날 것이다.
우울증과 강박증에 대한 치료로서 노출치료, 방어기제 수정, 운동하기, 취미생활 가지기, 쉬운 계획 세워서 실천하기 등을 계획을 세워서 개선되는 상황을 기분 일기를 토대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현재의 나 자신의 기분을 분석하고,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 기분 일기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즐거운 활동
부정적인 면을 해결하기 위하여 그것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 하루 생활이 우울하게 느껴지지만 위의 표에서 제시한 즐거운 활동을 했을 때 나는 기쁘고 만족스러운 마음을 가졌다.
최근에 하루에서 귀찮고 우울한 면을 생각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이를 즐거운 활동을 통하여 밝고 명랑한 시간을 늘이다보면 서서히 우울증이 줄어들 것이다. 새로운 취미활동에 빠지면서 생활은 활력소를 찾게 될 것이고,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기분을 가지는 행동을 하면서 대인관계도 개선 될 것이다. 나 자신을 위해서 과제를 한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즐거운 활동을 계획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만들어야 하겠다.
5) 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
강박증이 치료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방어기제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만약 신발 정리 대한 방어기제의 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면 2~3회 정도 신발 정리가 계속되면 끝맺음을 해야 한다. 만약 입으로라도 충분히 정리가 되었음을 말한다면 “지금 신발 정리를 하지 않으면 안 돼”라는 방어기제를 줄일 수 있다. 신발 정리는 당연히 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것이 지나치면 쓸데없이 시간을 소비할 뿐이며, 정신적 체력소모로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해야 한다.
이런 원리를 이해해서 비슷한 강박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을 때 방어기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사고를 유발하는 말을 하는 것이 좋겠다.
Ⅲ. 결론
불안이 생겼을 때 자아는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사용한다. 한 가지 방법은 위협을 의식적인 방법으로 보다 잘 다루기 위해 합리적인 문제 중심 대처 노력을 하는 것이다. 이 반응은 현실적 불안을 다루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두 번째 방법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모든 방어기제는 무의식적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방식으로 현재를 거부하거나 왜곡되게 지각하도록 작동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인간은 살다보면 방어기제를 사용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아지 않는 것으로 정상가 비정상적인 행동이라는 것을 구분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방어기제의 지나친 사용은 현실을 부정하고 비정상적인 상황을 긍정할 수 있으므로 감정을 제대로 조절하기 힘들어진다. 방어기제는 사용하는 사람조차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스로 그것을 발견하는 데에도 힘써야 한다. 기분 트레이닝을 하기 위하여 인지행동치료, 취미생활, 예술치료 등을 활용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방어기제의 이해와 조절이 감정조절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하혜숙강지현, 심리학에게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함규정, 함규정 선생님의 아주 친절한 감정수업, 글담 어린이, 2013.
홍종혁, 방어기제를 통해 나타난 금속조각에서의 은유적 표현 연구,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2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10.20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77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