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미술의이해와감상 기말과제물)전체 강의 및 교재를 읽고,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장의 내용이 내게 왜 인상 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미술의이해와감상 기말과제물)전체 강의 및 교재를 읽고,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장의 내용이 내게 왜 인상 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의 이해와 감상> 과제는 총 4개의 문제로 구성되며, 4개를 모두 답해야 합니다. 4개 과제를 모두 합하여 A4 3장 분량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1. 전체 강의 및 교재를 읽고,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장의 내용이 내게 왜 인상 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2. 1번 문제에서 선택한 장에서, 가장 흥미롭고 감동 받은 미술 작품을 하나 골라, 해당 작품과 작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작품과 작가에 대해 설명할 때, 해당 작가 및 작품의 시대와 연관을 지어서 해당 미술사적 시대에서 작품 및 작가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3. 당신이 생각하는 잘 그린 그림, 훌륭한 그림의 정의는 무엇인지 밝히고, 그런 정의에 가장 잘 부합하는 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소개하시오. (교재 및 강의에 나온 작품이 아니어도 무방)

4. 전체 강의 및 교재를 바탕으로 미술을 잘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 어떤 역량과 경험이 필요하며 어떤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적 맥락).“
이런 자료들은 작품의 올바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시작으로, 각 자료에 근거한 해석과 의미를 최종적으로 비교하고 종합한다. 그런데 이러한 자료는 일상 지각과 직접 인터뷰, 기록 조사로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미술 특유의 시각적 문법이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것도 있다. 예를 들면 미술적 양식(style), 상징과 알레고리의 해석이 그런 예에 해당한다. 양식이 미술적 형식의 경향과 변화라면, 상징의 해석은 주제와 의미 측면을 말한다.
양식(style)은 작품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형식상의 특징이다. 양식은 18세기까지는 대체로 작가 개인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표현적 특징을 의미했지만, 19세기 리글(A. Riegl), 뵐플린(H. Wolfflin) 등에 의해 독일권의 미술사학이 발전한 이후로 시대나 지역, 사조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을 의미하게 되면서 양식적 경향과 변화는 미술사적 흐름을 파악하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예를 들면, 르네상스 회화의 양식에서는 화면 전체에 걸쳐 형태와 색채의 명료함이 두드러지고 윤곽과 선묘가 탄탄한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면, 인상주의 회화는 선묘보다 칠, 붓질이 두드러지며 색채와 칠로 어른거리는 형태감, 공간감을 나타낸다. 입체주의는 형태를 작은 면으로 분해하고 여러 각도에서 재조합하며 대상과 배경 간의 구별이 약해져, 3차원적 공간이 물질적 양감이나 2차원적 평면과 혼합되기도 한다. 특정 시대, 지역, 사조에 공통적인 양식이 나타나는 것은 대상을 바라보는 특정한 관점이나 미술적 표현을 탐구하는 맥락이 있기 때문이다. 인상파나 큐비즘 회화를 처음에 대중이 쉽게 이해하지 못했듯이, 이러한 양식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재를 표현하는 방식과 미술적 의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양식적으로 표현된 대상과 작품의 의미를 읽어 내는 데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작품 속의 이미지나 기호가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닐 수 있다. 번개를 든 수염이 덥수룩한 남성 조각은 제우스를, 물고기가 그리스도교를 의미하는 것은 일회적인 상징이 아니라 관습적으로 굳어진 알레고리로서 여러 미술 작품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상징과 알레고리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이미지의 기원과 미술적 관습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렇게 특정한 시각적 상징과 그 의미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가 도상학(iconography)이다.
도상학은 미술사가 학문적 체계를 갖추어 가면서 고고학적 유물, 고대의 항아리, 그리스도교의 벽화, 부조 등에 나타나는 이미지를 해독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으로 등장했다. 독일 바르부르크 학파의 파노프스키 (E. Panofsky)는 주로 구상미술 작품의 복잡한 조형적 의미를 명료하게 분석하는 체계적 방법론으로서 도상해석학(iconology)을 확립했다. 도상해석학은 작품 속에 재현된 표정, 동작, 몸짓, 행위 등이 성서적·사회적·역사적 주제와 맺고 있는 알레고리적 관계를 확인하고, 당대의 양식과 비교하여 검증한 다음, 다른 광범위한 인문학적 자료를 참고하고 종합하여 최종적인 의미를 탐구한다.
정리하면, 미술 작품을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 작품 안팎의 정보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형식적 특징, 양식, 도상학적 근거, 사회적 맥락, 작가의 의도와 창작 배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그러나 중요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동일 정보로 다른 해석을 내릴 수 있다. 객관적 정보와 문헌적 지식에 근거하여 하나의 올바른 해석을 내리는 것은 학문적, 교육적으로 이상적이다. 그러나 다양한 해석들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을 결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해석 간의 충돌로 어떤 기준으로 표준적인 해석을 선택할지 문제가 제기되기도 한다.
이때 작품의 창작 상황과 작가의 의도를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고, 작품의 세부 요소들을 가장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해석을 채택할 수도 있으며, 작품에 잠재된 미적·예술적 가치를 최대한 끌어내는 해석을 채택할 수도 있다. 20세기 이후 다원주의적 관점에서는 한 작품에 대해 영구적이고 올바르며 표준적인 해석을 결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사회적 담론과 문화상대적 맥락에서 표준적인 해석도 변할 수 있다고 보고, 여러 관점에서 내려진 해석을 비교하고 과거의 표준적인 해석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하기도 한다. 또한 해석의 상대성과 다양성을 극대화하는 관점으로, 바르트(R. Barthes)처럼 감상자 개인의 관점에서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해석을 내리는 것을 더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것으로 보는 입장도 있다.
그런데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명작에 대한, 미술적 흐름에 대한 표준적인 지식을 얻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미술사를 공부하는 것이다. 미술사는 특정한 서술 관점과 체계적 방법론에 따라 쓰인 것으로, 미술의 주요 개념과 가치, 중요한 흐름과 변화, 그리고 대표작가와 작품을 제시해준다. 그러나 작품의 해석과 가치 판단을 위해서는 미술 영역 외에도 근거의 객관성과 학문적 엄밀성을 위해 문화사와 여타 학문 분야의 학제적 협력이 필요하다. 즉, 작품이 다루는 주제와 사회적 맥락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철학, 미학, 인류학, 심리학, 사회학, 민족지학, 종교사, 경제사, 자연과학과 기술의 역사를 참고하고 문학사와 음악사와의 연관성도 파악하면서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아울러 미술사 외에 미술적 이해와 감상과 관련하여 인접 분야로써 미학과 예술철학은, 오늘날의 미술사와 미술 이론들의 관점과 좌표, 기초를 이루는 기본 전제들을 더욱 입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도 예술학, 미술 이론, 미술 비평, 미술관이나 전시 활동의 사회적 역할과 위상, 미술관학, 박물관학, 큐레이팅 등도 미술에 대한 우리의 실질적 이해와 활동을 뒷받침해주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참고문헌
미술의이해와감상, 신운화 외 3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강의.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https://www.artmajeur.com/ko/magazine/5-misulsa/mikellanjello-buonaloti/333523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10.22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78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