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의 시장과 기업-메타버스의 변화에 따른 범주의 중심으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메타버스Metaverse의 시장과 기업-메타버스의 변화에 따른 범주의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메타버스의 개념과 활용

Ⅲ. 메타버스의 범주와 제품, 서비스의 발전

Ⅳ. 메타버스 시장과 기업

Ⅴ. 결론

본문내용

메타버스에는 구체적인 개념을 부여할 수 없었다. 따라서 메타버스의 핵심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적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을 가지고 기존의 인터넷과의 구조적인 차이를 설명하였다. N:N 구조를 통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순환하는 플랫폼이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공연과 팬 미팅의 예시를 통하여 시, 공간과 인원 제한이 없는 정보검색 요소, 소통의 요소를 뛰어넘은 메타버스의 활용을 알 수 있었다.
메타버스의 발전과 영향력을 더욱 쉽게 확인하고자 하였고, 이에 메타버스의 범주를 4가지로 나누었다.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가상세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발전,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메타버스의 범주는 일부 영역이 융합되거나 겹치기도 하는 범위의 특징이 있었다. 메타버스 범주의 확장으로 인하여 초기의 메타버스보다 고도화된 시장의 변화가 가능하였다. 지속성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높은 현실의 시장을 벗어난 새로운 메타버스의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메타버스 기업이 되기 위한 시도는 기업 내부에도 일어나고 있었다.
아직 모든 상황에 메타버스를 적용하기에는 기술의 고도화와 안전성이 확실히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운 점이 있다. 하지만 말을 타다 자동차를 타는 것 같이 메타버스의 시대는 머지않아 등장할 것이다. 메타버스는 지금까지의 온라인 생태를 대체하는 지배적이고 독자적인 플랫폼이 되어 거대한 경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참고문헌
논문 및 단행본
신수진, 「메타버스를 활용한 스마트 공간 전시 기획안 연구 : DMZ 전시회 기획을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5.
정광섭, 「메타버스 내 음악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융합 산업대학원 문화콘텐츠학 석사학위논문, 2021.
최은영,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를 통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8 춘계종합학술대회』, 2008.
한혜원,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의 유형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2008.
기사 및 사이트
국내
강동식, 「IT신조어로 정보사회 키워드 읽는다」, 『디지털 타임즈』, 2009.04.09.

최한종, 「가상공간 제페토에서 블랙핑크 만나세요」, 『한국경제』, 2020.09.21.

통계청, 『2020년 8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결과』, 2020.10.27.

LG CNS 정보기술연구소 기술전략팀, 『포트나이트와 로블록스가 점화한 ‘메타버스’트렌드』, LG CNS, 2021.05.25

해외
Joe Tidy, 「Fortnite\'s Travis Scott virtual concert watched by millions」, 『BBC』, 2020.04.24.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10.24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87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