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특징과 종류분석 / 메타버스 기업 이용사례분석 / 메타버스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 내가 경험해본 메타버스와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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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특징과 종류분석 / 메타버스 기업 이용사례분석 / 메타버스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 내가 경험해본 메타버스와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 정의

2. 최근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

3. 메타버스의 특징

4. 메타버스의 종류

5. 메타버스 이용사례 연구
(1) 닌텐도 동물의 숲
(2) SKT
(3) 포트나이트
(4) 프랑스 BNP 파리바
(5) 네이버 제페토

6. 메타버스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1) 문제점
(2) 개선방안

7. 메타버스 향후방향 제시

8. 메타버스 미래전망

9. 내가 경험해본 메타버스와 느낀점

10. 내가 생각하는 메타버스의 이상적인 모습

본문내용

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7. 메타버스 향후방향 제시
먼저 통합 플랫폼을 통한 메타버스 영역 확대가 필요하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을 연동하고 가상현실에서 다양한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개념인데, 현재 각 사별 서비스가 연동되지 않다보니 각각의 파편적 플랫폼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메타버스의 서비스 영역을 축소시킬 밖에 없다. 각 회사별 메타버스 서비스를 연동한 통용 플랫폼 마련을 통해 메타버스이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메타버스 내 발생하는 범죄(분쟁)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현재 메타버스 내 가장 심각한 문제는 가상 공간의 아바타끼리 교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범죄이다. 아바타로 개인 간 상호관계가 이뤄지기 때문에 모욕, 비하, 인신공격과 같은 개인 간 문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범죄에 대한 죄책감이 약해지면서 현실 세계보다 더 악질적이고 교묘한 수법의 신종 범죄가 등장할 수 있다.
더불어 이용자가 메타버스 내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 상황에서 다른 아바타의 사적인 공간에 동의를 구하지 않고 들어가서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문제, 다른 사람의 아바타에 폭력적 행동을 하는 문제, 아바타가 가상공간의 사물(건물, 조형물, 차량 등)을 훼손하는 문제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제도적윤리적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8. 메타버스 미래전망
가상공간에서 커뮤니티(콘서트 및 기업설명, 모임 등)가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이전과 다르게 연속성 및 확장성을 보이고 있다. 지금 교육기관은 메타버스를 도입하여 가상 세계를 통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가상공간에 있는 무한한 공간과 자료를 활용해 생생한 경험으로 몰입도가 높아져 뛰어난 학습효과를 제공하고 현실과 가상이 어우러진 엔터테인먼트와 소통문화가 대중화될 것이다. 실제로 게임, 엔터테인먼트, 패션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메타버스를 주시하고 있고, 이용자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상당히 많이 발전하리라는 기대감이 큰 분야이다. 회의, 신차 품평회와 같은 업무까지 메타버스로 진행한 사례가 있다고 하니 다가올 미래에는 단순 재택근무가 아닌, 메타버스 근무를 하게 되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이처럼 일상과 관련된 대부분의 경험에서 시공간의 물리적인 제한이 사라진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 만들어지며 노동자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곳에서 노동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가상화폐, 가상의 재화와 서비스 중심으로 노동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전통적인 개념의 경제구조가 새롭게 재편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자원을 할당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혁신적으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또한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이어주는 중요한 수단인 아바타는 더욱진화할 것이다. 메타버스는 주 이용층이 젊으며 구성원들이 가치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시장은 겉잡을 수 없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9. 내가 경험해본 메타버스와 느낀점
메타버스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을 가상세계에서 만날 수 있고, 현장감을 느꼈다. 원근감과 좌우 소리를 구분해서 사운드를 조정했고 실제로 내가 아바타가되어 그 공간에 함께 있는 것 같았다. 지금도 생각보다 다양한 메타버스가 안착이 되었다. 이 아바타를 이용해서 타인은 지옥이다라는 드라마를 연출한 영상을 봤는데 굉장히 흥미롭고 신선했다. 또한 나라, 지역과 상관없이 채널 몇 번 옮기는거 만으로 전세계 사람들을 만나는 영상을 보고 정말 신기했다. 교통수단이 의미가 없어졌다. 어떻게든 더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기술을 많이 발전시켜왔다. 하지만 반대로 가상공간을 애초에 만들어버리면 이동할 필요가 없었다. 이걸 보니 세삼 내가 줌수업하고있는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됐다. 알고보면 나도 비대면 수업을 통해 통학시간, 밥먹는시간, 친구와 약속장소로 가는 시간등을 어마어마하게 아끼고 있었다. 그로인해서 또 다른 유의미한 활동을 할수 있게됐다. 이런식으로 과거의 경험을 메타버스와 관련지어 생각해보니 이 기술이 더 친근하게 더 현실성있게 와닿았다.
10. 내가 생각하는 메타버스의 이상적인 모습
현실 세계에서 만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메타버스가 등장했다. 그렇기에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끔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메타버스 속 존재하는 사람들도 결국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사람 중 하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메타버스 속에서도 윤리를 지켜 이를 즐긴다면 그거야말로 이상적인 메타버스의 모습일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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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13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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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8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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