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불교사와 신도 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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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불교사와 신도 신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불교사 41
2. 신도(神道) · 신사(神社) 49
신도 · 신사의 의미와 역사 · 신도의 교파와 신들의 체계
한국에서 건너간 신들 · 일본 군국주의 상징
야스쿠니신사[靖國神社] · 신사의 구성 · 마쓰리[祭]
3. 일본인의 의식구조 68
지진 · 섬 · 사무라이 스타일, 현세중심, 사쿠라처럼 지다.
섬나라 콘플렉스, 일본의 저력과 일본의 경제력
4. 일본의 정원문화 72
일본정원의 발상 · 일본정원의 기원이 되는 신석
일본정원에 담긴 사상

본문내용

본척,안 들은척,모르는 척
*노·가부키 등은 대사 최소화
*열렬한 토론은 저속한 것
애매모호·두리뭉실 문화 →쿠션형 커뮤니케이션
no를 yes로 알아듣는 한국인
생명경시 풍조 만연→지진· 무사문화로 죽음이 가까이 있음→허무주의·운명론
- 허무적인 마음과 통하는 사쿠라의 속성을 이용해 군국주의로 몰아넣음
*사쿠라꽃잎이 일시에 떨 어지듯이 모두가 일황을 위해 산화하자.
섬나라 콤플렉스
구분[分]
안과 밖을 확실히 구분
현세[現]
선과 악의 구분 없음
강자중심[實]
철저하게 머리 숙이고 실리추구
일본은 신이 도와주는 나라
→원의 침공실패에 연원
- 보수우익:일본인은 잘났 고 독특하다는 선민의 식이 강함
*고이즈미가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며, 일본에는 일본의 문화가 있다 도 같은 의미
*우물 안 개구리 의식
일본인 끼리 뭉침
- 외국인에 대해 배타적
*술집·온천에 입장거부
*외제물품 불인정
*난민에 가장 인색한 나라
*외국인 지문·은밀한 감시
*자신이 알지 못하는 상 품 불인정으로 연결→모 형음식 성행
집단 속의 고독·단독주의자들
- 주변의 눈을 의식하며
개인 간에는 거리를 둠
*집단을 의식하며 살아야 하기 때문에 개인생활은
자기세계를 갖고 싶어함
*술집에서 혼자 마시도록 의자배치
*도시락성행·개인별 반찬
- 남의 일에 참견 안함
*관광객이 아무리 떠들어 도 피해버림
*일본인과 다른 이수현의 의 로운 죽음에 큰 감동을 받음
지도층의 빈약한 역사의식
- 일본 우파는 과거사 사죄 를 자학사관으로 간주
- 위안부 동원사실 부인
- 위안부 자발적 매춘부
*일본의 빈약한 역사의
식은 종교·철학·인생관과
밀접하게 관련됨
현세중심의 종교 편의주 의 사고
- 일본인은 종교에 무관심
-일본 대표종교 : 신도
*신은 영원에 있는 것이 아 니라 인간사회 속에 존재
*현실을 뛰어넘는 초월의 세계 나 절대자에 대한 관심희박 →절대 진리를 강조하는 기 독교인이 1%→기독교의 신 은 무서운 존재로 인식
- 내세·절대자를 믿지 않고
현세중시→선악을 따지지 않고 오늘을 잘 사는 것이 최상의 목표→죄의식 결여
보이는 것만 믿음→시간적으로 오늘, 공간적으로 바로 내 앞이란 특성을 띤 집단만 중시→전형적인 기회주의자·그때그때주의→조상들의 책임을 왜 내가 져야하나.
추상에 약하고 감각에 능함
- 아름다운 것 추구→자로
잰 듯한 인공미→일본의 종 교심은 미학→일상생활화
강자에 약하고 약자에게 강 한 문화→전국시대에 강자 에게 잘못 보이면 죽음을 당하므로 살아남기 위해서 강자가 되거나 철저히 복종 해야 하는데서 기인→현세 의 힘 있는 지도자 추종
- 싸우다가도 자신이 약한 것
을 알면 철저하게 머리 숙이 고 강자에 붙어 실리추구
*일본에는 레지스탕스 사 상이 없음
*지금은 강자 서양추종→영어 를 일본식 표현으로 바꾸지 않고 발음 나는 데로 표기
*일본인에게 저자세로 일 관하면 무시당함
철저히 계산된 상업외교
- 일본인이 강자에 약한 것은
무사문화와 현세주의로 인해 굽실거리면서 살길을 찾기 위함→이익극대화
*메이지유신 직후 서양추 종, 침략전쟁시 미국을 축귀, 그 후 서양 적극추 종, 1980년대 미국 No 라고 말하다가 거품경제 붕괴 후 다시 미국 추종
목표를 위해선 배신
- 충성스런 일왕의 군인이 포 로가 되면 군사기밀을 자발 적으로 세밀히 설명
-뒤통수치기·뒤에서 씹기의 명수
일본의 저력·일본의 경제력
경제[商]
돈의 소중함을 인식
생존력[知]
지식·정보의 가치인식
완벽주의[完]
모든 위험에 대비
무사도와 상인문화
- 의리의 무사문화와 신의 를 경시하고 금전을 중 시하는 상인문화로 구분
- 상인문화로 1860년대에 30 년, 패전 후 30년 만에 제2 위의 경제대국 이룩
- 일찍부터 돈의 힘을 깨달음
* 지옥의 재판도 돈에 따 라 다르다. 의 속담
*종교에 대한 자각심이 없 어 저속한 유물론에 빠짐
*공짜선호→팁 문화 거부, 부록·면세품 구매 선호
*돈 때문에 치사한 행동
*기부금 문화가 매우 약함
*무엇이든 손안에 넣으려 는 소유욕이 강함
물건 숭상주의
- 사물에 존경 어두인오·고 를 붙여 말함→신도에 만 물에 신성이 깃들어 있다 는 종교관 반영→배금주의
- 물건 숭상주의는 인간과 물 건은 하나가 되고, 물건에 생명을 불어 넣는 과정으로 발전→분라쿠·자동화→일본 에서 발달된 양자제도도 물 건 숭상주의의 일환
다양한 상술의 발달
- 상인·기술자 우대정책
- 일본은 치라시 국가
노는 것은 잘못, 사치는 적
평생학습과 식지 않는 향학열
- 도심지 대형서점 즐비, 작 은 동네에도 서점이 있음 →최근에는 편의점에
서적 비치
- 서점에서 모든 분야의 책을 구할 정도로 출판문화가 세 계최고의 수준
*17세기부터 인쇄술 발달→ 1700년대 초에 퇴계집·징비록 등 조선서적 간행
- 각종 세미나·학습회 발달
*국회의원들 매일 수건의 회의나 학습회 참석
*지방자치단체·각종 기관 도 다양한 강좌 개설
왕성한 정보욕은 잦은 전쟁·섬나라 습성·쇄국정 책 등에 기인
- 무사문화에서 약자는 강자에
대비하고, 강자는 약자의 배 반을 막기 위해 서로 감시하 는 데서 정보욕 발생
*에도막부는 교묘한 스파
이제도에 기초한 정권
- 17세기에 신문이 등장하 는 등 언론이 매우 발달
무엇이든 기록하고 남김
- 만요슈 등 고대작품 풍부
- 지식도용은 중죄
*세계최고의 지적재산권
최고의 정보 분석과 체 계화 능력보유
자연재해 속에 다져진 안전망
*일본인이 무서워하는 4:
지진·번개·태풍·아버지
- 재해 예방을 위해 사전 에 철저하게 대비
*어디서나 안전요원 과다
*재해대피교육 철저
*모든 행사는 서전에 치
밀한 계획 하에 진행
*웬만한 식당은 예약제
진지한 혼을 바쳐 일함
- 업무시간에 일에만 열중
*휴대전화·인터넷→off,
- 회사의 일이 모든 것에 우선
- 잇쇼겐메이:목숨을 걸고 일하는 것
-간바루:목표를 달성할 때 까지 끝까지 참고 노력
-이치고이치에[一期一會]: 일생에 단 한번밖에 만
나지 못한다.
끝마무리에 강한 일본
- 섬나라의 특성과 쇄국
정책에 의함
*작고 밀폐된 곳에 살다보니 더욱 작은 것으로 파고들어 섬세함과 정치함을 즐기는 문화 탄생
- 공간 활용의 최고선수
모방과 개량으로 원조 추월
최고 존경→가미사마
  • 가격2,5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24.02.24
  • 저작시기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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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4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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