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4년]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 2024년]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
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화 즉, 삶의 질은 이루어졌는가?”를 판단하는 단계이다. 김화중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주제는 “김영진(2022).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의무경찰의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를 선정하여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다.
김영진(2022) 학술지는 PRECEDEPROCEED 모형을 바탕으로 의무경찰의 건강을 파악하고 질환예방과 응급상황 시 대처능력, 스트레스 관리 및 부대적응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건강증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의무경찰의 건강한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① 1단계 : 사회적 사정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의무경찰의 사회적 문제를 연구한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김영진(2022) 연구에서는 주관적 삶의 질을 측정하였다. 대상자들은 부대 생활환경과 수면시간을 만족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부대생활환경개선과 충분한 수면을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② 2단계 : 역학적 사정
의무경찰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건강문제, 정신적 건강문제, 건강상태를 규명한다. 그리고 관찰된 의무경찰의 주요 건강문제의 원인과 위험요인에 대한 진단하여 중점 질환을 정의한다.
③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의무경찰 건강증진행위의 사정결과 영양관리와 건강지식,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④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은 성향 요인과 촉진 요인, 강화 요인으로 나누어 진단하였다. 성향요인은 행위의 근거나 동기를 제공하는 인지, 정서적 요인으로, 김영진(2022)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과 건강지식을 사정하였다.
강화요인은 대상자의 행동이나 환경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지인력의 태도 및 행동으로서 김영진(2022)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였다.
촉진요인은 개인이나 조직의 건강행위 수행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요인으로서 행위변화가 실현되기 위한 정책 및 환경요인을 의미하는데 김영진(2022) 연구에서는 자원이용가능성(지각된 직장환경)을 사용하였다.
⑤ 5단계 : 행정 및 정책사정
김영진(2022) 연구에서는 조직특성파악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가능성 및 접근성을 사정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과 인력을 분석하였다.
⑥ 6단계 : 수행
김영진(2022) 연구에서의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은, 의무경찰을 대상으로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PRECEDE 사정과정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건강위해요인을 분석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신체적 건강을 위한 질환예방 교육과 응급대처교육, 정신적 건강을 위한 스트레스 이완요법, 사회적 건강을 위한 거래적 리더십교육을 부대의 근무상황을 고려하여 1회에 90분간(심폐소생술은 120분) 수행하는 총 7회 프로그램으로 하였다.
⑦ 7단계 : 과정평가
과정평가에서는 4단계에서 사정한 자기효능감, 건강지식, 사회적지지, 거래적 리더십, 자원이용가능성의 변화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과정평가에서는 프로그램 만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는데, 5점만점에 평균점수는 4.61점이였으며, 응급관리 및 좌식복합운동, 호흡기질환 관리 및 금연교육, 심폐소생술 교육이 높게 평가되었다.
⑧ 8단계 : 영향평가
영향평가에서는 건강증진행위와 부대적응의 변화를 설문지로 건강문제는 객관적 스트레스로 생리적 분석을 하였다. 영향평가 단계에서 건강증진행위가 개선되어 부대적응이 향상되고 스트레스가 저하되었다고 평가되었다.
⑨ 9단계 : 결과평가
결과평가에서는 1 단계에서 사정한 삶의 질의 변화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 적용은 의무경찰의 삶의 질의 수준을 높여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Ⅲ. 결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증진을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리의 능력을 높이고 자신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내가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증진 정의를 내려 보면 다음과 같다.
“건강증진이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위해 생활방식의 변화를 돕는 과학으로, 건강증진을 위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역을 총체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프로그램의 계획 단계를 사회적 사정, 역학적 사정, 행위환경적 사정, 교육적생태적 사정, 행정정책적 사정, 수행,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로 나누어 기획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보건교육 요구를 진단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회적, 역학적, 행동적환경적, 교육적조직적, 행정적정책적 사정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주제는 “김영진(2022).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의무경찰의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를 선정하여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다.
김영진(2022) 학술지는 PRECEDEPROCEED 모형을 바탕으로 의무경찰의 건강을 파악하고 질환예방과 응급상황 시 대처능력, 스트레스 관리 및 부대적응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건강증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의무경찰의 건강한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과제를 작성하면서 건강증진의 정의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김영진(2022)의 논문의 예시를 통해 RECEDE-PROCEED 모형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중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김영진(2022).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의무경찰의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
김준호(2006).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15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39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