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2024년 중간과제물,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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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 2024년 중간과제물,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시오.
1) 외국인 노동자 차별 문제
2) 결혼 이주 여성 문제
2.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1) 다양성 수용과 상호 존중
2) 사회적 평등 보장
3) 정치참여 제고
4)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사회통합 추진
5) 사회통합 시민교육 추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입국의 경제적 사회적 필요에 의해서만 이주민이 수용된다면, 이주민의 사회적 배제와 차별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분열은 필연적이다.
국가의 이주민 사회통합정책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구체적인 시행내용으로 실현될 수 있지만, 이러한 정책의 배경과 토대가 되는 가치체계나 태도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주민과 더불어 공존하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사회통합 시민교육이 필요하다 이선주 외,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Ⅲ):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과 다각적 협력체계 증진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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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통합 시민교육은 일반적으로 주류사회의 시민교육과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현행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한국으로 이주한 결혼이주민이나 그 자녀에 대한 교육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물론 이들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주류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 국민에 대한 교육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주민을 통합시킴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이주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다. 이주민에 대한 차별과 배제는 대중매체의 언론보도와 한국인의 인식에 자리 잡고 있다. 아울러 이주민도 주류사회로부터의 차별과 편견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통합 시민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사회통합 시민교육은 대중매체를 통한 언론 교육과 학교 교육으로 구분하여 추진할 수 있다. 우선, 이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중매체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대중매체는 이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해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수단이며, 사회 전체적으로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이주민에 대한 대중매체의 보도와 재현방식은 한국인들이 이주민에 대한 의식과 태도, 그리고 정책 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주민에 대한 균형 잡힌 보도와 재현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중매체를 충분히 활용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이주민을 받아들이고 나아가 인정할 수 있도록 시민교육을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독일의 경우, 2007년 연방정부차원에서 발표한 ‘사회통합계획’의 10가지 사회문화적 통합의제 중 미디어를 통한 문화적 다양성 증진을 위해 공영방송을 중심으로 실천에 나섰다. 특히 이주민과 사회통합에 대한 주제를 프로그램에 일반화시켜 반영하고 있었으며, 이주민 출신의 기자와 배우, 제작진의 비율을 점진적으로 늘러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주민들의 미디어 이용 실태를 독립적이고 권위 있는 외부 연구기관에 맡김으로써, 정기적으로 이주민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현황조사와 함께, 이주민들이 제작에 직접 참여하도록 장려하였다. 한국도 독일의 이러한 경험을 벤치마킹하여 미디어를 통해 시민교육을 추진할 수 있다.
다음, 일반학교의 학생들에게 사회통합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어려서부터 교육을 통해 다른 문화권, 다른 인종, 다른 국가,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이주민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성숙한 자질과 인격을 함양해야만 향후 상생, 공영의 조화사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반학교에서 사회통합 교육을 정규과목으로 편성하고 사회통합 관련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이주민을 한국사회에 통합시키기 위해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이주민뿐만 아니라, 한국인을 대상으로 시민교육을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시민교육을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이주민을 차별하는 한국인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성공적인 이주민 사회통합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김혜련, 한국형 이주민 사회통합정책 모형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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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국내 유입은 경제적 차원에서의 경제발전과 소득·임금 차이, 인구학적 차원에서 개도국의 높은 출산율 및 과밀한 인구와 선진국의 고령화 및 저출산 경향, 그리고 선진국의 해외 우수 인력 유치 등이 맞물리면서 발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약 2억 7,200만명의 이민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만큼, 이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외국인 이민자의 정주는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이 되었다. 전체 인구 대비 다문화 인구의 비율이 3% 이상인 다문화사회에서 사회통합에 대한 성공적인 수행은 국가 차원에서는 생존을, 국민 차원에서는 삶의 질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통합은 국가의 우선적인 정책 과제가 되고 있다. 다문화사회란 문화적 다양성이 개인적 차원을 넘어 집합적 정체성과 연결되고 서로 다른 공동체들 사이에서 사회경제적 재분배와 문화적 인정의 문제가 구조적이고 제도적인 차원으로 확대되는 사회이다. 민족적·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이 집단 간 집합적 정체성으로 나타나면서 사회의 긴장요인이 되는 다문화사회의 속성은 우리 사회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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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련, 한국형 이주민 사회통합정책 모형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신대현, 여성이주노동자의 인권보호를 위한 교화와 사회의 역할에 대한 제언, 대구 카톨릭대학교 신학대학원 논문, 2016.
윤인진, 민족에서 국민으로: 재외동포,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이주민에 대한 인식변화, 한국인, 우리는 누구인가, 2011.
윤인진, 다문화 소수자에 대한 국민인식의 지형과 변화. 디아스포라연구, 2016.
오영숙, 다문화인의 인권과 사회통합정책에 관한 연구,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이선주 외,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Ⅲ):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과 다각적 협력체계 증진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임양준, 한국거주 이주노동자에 대한 신문의 보도경향과 인식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2012.
정명주김소윤, 외국인근로자 고용정책변동에 따른 사회통합정책 대상으로의 포용 가능성 탐색, 한국거버넌스학회보, 2020.
조효래, 우리속의 타자 :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 창원대학교 출판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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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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