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도시와 건축 4학년) ⑴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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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 도시와 건축 4학년) ⑴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⑴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1)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
2)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

⑵ 한국 근대건축의 특수성을 설명한 후, 개항기 서구 건축의 도입 과정과 유형에 관해 서술해주세요.
1) 한국 근대건축의 특수성
2) 개항기 서구 건축의 도입 과정과 유형

⑶ ????화성성역의궤????를 통한 화성의 복원과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1) ????화성성역의궤????를 통한 화성의 복원
2) ????화성성역의궤???? 세계문화유산 등재

⑷ 19세기 이후 에도에서 도쿄로 바뀌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것은 현 대상지의 여건이 단기간에 복원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화성 축성의 원래 모습에 가깝게 복원할 수 있었던 것은『화성성역의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화성성역의궤』에는 각 건물의 형태와 치수, 공사에 소요된 모든 재료까지 명시되었기 때문에 복원에 큰 도움이 되었다.『화성성역의궤』는 조선시대에 간행된 영건의궤(營建儀軌) 중 하나이다. 조선시대의 건축조사보고서인 영건의궤 중에서도『화성성역의궤』는 가장 방대한 분량과 충실한 내용을 담고 있다.
『화성성역의궤』의 권수(卷首) 도설(圖說)에는 화성의 전체적 도시모습, 화성에 들어선 주요건물의 모습, 화성건설 투입된 주요 장비, 주요행사가 기록되어 있다. 그 건물의 기둥과 계단 및 부속의 작은 문 등을 상세히 묘사하고 성내 중요건물과 시설물을 하나하나 자세히 그려 넣었다. 건물과 기타 상세도는 모두 조감도식의 등각투시식(等角透視式)으로 그렸다. 등각투시식은 투시조감도와 배치도를 합한 것이다. 『화성성역의궤』 도설은 지금의 계획도 및 시방서(示方書)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도설의 맨 앞에는 ‘화성전도(華城全圖)가 나오는데, 성의 전체 윤곽과문을 비롯하여 건축물과 담장 등 배치도에 해당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으나 도면의 표현방식은 오늘날의 배치도와는 달리 객관적인 치수의 개념보다는 건조물의 전반적인 배치 형태를 보여 주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의 도면 표현과는 달리『화성성역의궤』의 도면은 정확한 치수의 개념이 없으며 입면도 투시도 투상도 기법을 동시에 표현하였다. 현재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는 중포사와 내포사의 경우 ‘화성전도’에서의 그림으로 대략의 위치를 짐작할 수는 있다.
『화성성역의궤』의 건축그림은 대상에 따라 외도(外圖) 내도(內圖) 이도(裏圖) 전도(全圖) 분도(分圖)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도는 외도와내도의 건축그림 중 정면을 삭제하고 내부공간을 묘사한 유형의 건축그림으로, 오직『화성성역의궤』에만 있다. 『화성성역의궤』에서 서북공심돈, 동북공심돈, 포루의 이도가 표현되어 있고 등각투상도의 기법을 따랐다. 이도는 외도와 내도 중 정면을 삭제하고 내부공간을 묘사하고 있으며 루(樓)의 묘사를 생략하고 있다. 이것은 내부공간의 재현에 유리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도는 대상의 정확한 비례 보다는 내부공간을 자세하게 묘사하는 것에 치중한 그림이다. 특히 동북공심돈이도의 경우타원형 내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정면을 자르면서도 외피만 자르고 내부공간은 자르지 않았다. 비례에 대한 고의적인 왜곡을 하면서까지 효과적인 표현을 한 이도 등의 건축그림은 화성 복원사업에 많은 참고자료가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화성의 부속시설물 중 훼손 정도가 심했던 동북공심돈은 이도가 있었기 때문에 복원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붕괴 이전의 동북공심돈 사진은 있지만 내부 사진은 없었기 때문에 만약 이도가 없었다면 동북공심돈의 외부의 복원은 가능했을지 몰라도 내부는 원래 모습대로 복원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2) 화성성역의궤 세계문화유산 등재
수원은 문예부흥의 꽃이라 일컬어지는 조선 정조시대의 문화원형이 산재한 세계문화유산도시로, 조선왕조실록조선의궤 등의 세계기록유산에는 수원이 상세히 기록되어있다. 대표적으로 원행을묘정리의궤와 화성성역의궤를 꼽을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 글로컬 문화콘텐츠개발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원형 자원인 것이다. 이vi기록은 조선 22대왕인 정조가 백성과 함께 하고자 했던 ‘위민사상(爲民思想)’과 옛것을 새롭게 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바탕아래 지역의 장소에 맞게 실용적이고 창의적 요소를 더했음을 기록이 증명한다.
화성성역의궤는 수원화성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전세계인의 문화 가치 자산이 되는데 1등 공신이 되었다. 유네스코가 수많은 동아시아의 성 중에서 수원화성을 세계유산으로 결정한 데에는 수원화성 자체의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화성성역의궤라는 자료를 통해 수백 년 전에 지어졌던 성을 100% 그대로의 모습으로 복원 가능하다는 사실에 심사위원들이 큰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다. 화성성역의궤가 있기에 수원화성은 기록에 의거한 유지보수 및 복원을 한단 전제 하에 복원을 거쳐도 세계문화유산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문화유산이란 특이한 입지를 가지게 됐다.
⑷ 19세기 이후 에도에서 도쿄로 바뀌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19세기 말, 메이지 유신을 거치며 에도는 도쿄로 명칭이 바뀌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다. 이 과정에서 도시는 근대화의 급류를 타며 크게 변모했다. 에도 시대의 전통적이고 폐쇄적인 도시 구조에서 벗어나, 서구의 도시 계획과 건축 스타일이 도입되었다. 새로운 교통 체계가 구축되고, 공공 건물과 주거지가 서구식으로 재건되면서, 도쿄는 국제적인 도시로 거듭났다. 이러한 변화는 일본이 근대 국가로서 세계 무대에 등장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대한제국 시기부터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거쳐 도쿄로 변모하는 과정까지, 역사 속에서 도시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를 건축의 관점에서 조명해 보았다. 건축은 단순히 공간을 구성하는 행위를 넘어서, 시대의 문화와 역사,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담아내는 중요한 매체이다. 우리가 이러한 건축 유산을 보존하고 이해하는 일은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문헌
이필렬 외 공저, 세계의 도시와 건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국토교통부 외,『2019 알기 쉬운 新한국철도사』. 2019.
박길룡,『한국현대건축의 유전자 』, 공간사, 2005.
수정국 역, 화성성역의궤, 경기문화재단, 2001.
오미일,『제국의 관문 - 개항장도시의 식민지 근대』 선인, 2017.
정재정, 『철도와 근대서울』국학자료원, 2018.
허우긍,『일제강점기의 철도 수송』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일제 강점기사 연구실,『식민지 조선과 제국 일본의 지방제도 관계법령 지교자료집』선인, 2010.
최상기,『근대 건축의 가치를 반영한 리노베이션과 보존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1호 통권 102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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