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상상력 개념과 테텐스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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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본문

3. Tetens의 중요 사상과 Gerard의 영향

4. 상상력과 의지

5. 칸트와 새로운 종합

6.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

7. 결론

본문내용

럼, 보
이는 대상을 단순히 모방하는 뿐만이 아니라, 실제적인 변화과정, 변화 뒤에 자리한 힘
과 그 완전한 문맥을 모방하는 것이다. 상상력은 단지 겉으로 보이는 고정적인 형태나
감각적, 물질적 껍질만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삶과 세계의 행위를 포착한다.
은 궁극적인 칸트의 의도가 신의 창조의 예술과 신비와 관련
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칸트는 인간의 상상력을 공간을 구성하는 조건으로 만든다.
칸트는 "작시(作詩)하는 이성", 즉 ''dichtende Vernunft''에 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는
활동적, 변환적 이성으로서 생산적인 힘-상상력-에 의해 삶을 통해 창조되고 다시 삶
에 적용된다.
예술적 창조자로서의 신에 대한 관념은 천재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에 관한 관념
은 보충해준다. 거기서, 천재와 독창적 창조에 대한 커져가는 매혹에 대해 서술하면서
그는 상상력의 스펙트럼에 또 하나의 색조를 더한다. 상상력은 유일하고 독창적이며
창조적인 작용이다. 상상력의 재생적 능력은 버려지지는 않으나 이 생산적인 힘에 보
조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예술가의 생산적 힘은 미학적 관념을 감각적 대상으로 변
화시킨다. 예술은 미학적 관념의 표현이며, 예술적 천재는 이 관념들과 범상한 상상력
을 이용해서 그것들을 물질과 색채와 소리와 형태, 그리고 질감으로 변환시킨다. 예술
가는 이 외에 세 번째 특징인 Geist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칸트가 상상력과 긴밀히
결합시킨 신비하지만 호기심을 자아내는 요소이다. 이 Geist, 즉 spirit은 현실적이고 객
관적인 관념과 주관적인 관념을 이어준다. 예술은 경험적인 것과 선험적인 것, 생산적
인 것과 재생적인 것을 결합시키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시킨다. 이제 예술과 상상력은
철학적 진리의 반영이 아니라 그 자체의 원천과 가장 순수한 표현 양식을 가진 것으로
받아들여질 필요가 있게 되었다.
결론
테텐스는 상상력의 개념에 대한 18C의 견해를 대표하고 있다. 그는 경험론적 견해에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제러드의 "Genuity"를 받아들였다. 그는 상력력을 세 단계로 구분
하였는데, 이미지를 떠올리는 능력, 관념을 단순히 연합하는 능력, 창조적 상상력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견해를 이어나간 맥락을 살펴보면 테텐스, 쿨리지, 쉘링, 칸트에 이르는 일련
의 맥을 찾아볼 수 있다.
칸트는 테텐스에 의해 소개된 18세기 심리학적, 경험주의 철학적 전통에 따라 실재와
의 직접적 감각적 접촉에 기반한 재생적 생산력에 우선 주목한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경
험주의적 접근의 불완전성을 인식하고는 다시 선험적 상상력에 눈을 돌린다. 이러한 상상
력은 선험적 규칙들에 기반하여 경험 자체에 부가되는 어떤 규칙들을 산출해 내므로 더 엄
밀하고 객관적이다. 그리고 판단력에 의지하여 상상력은 어떤 원칙에서 개별에게로 작용하
며 그 자체의 힘에 의해 경험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는 생산적 상상력이다.
생산적 상상력은 재생적 상상력의 존재를 배재하지는 않지만, 그것을 지배한다. 생산
적 상상력은 형식적 직관의 보편성에서부터 경험되는 세계의 구체적인 실재까지를 이어주
는 역활을 한다. 이에 칸트는 경험적인 경향과 선험적인 경향이라는 두 흐름을 종합할 수
있는 상상력 개념을 찾아내기위해 연구한다. 이 제삼의 견해는 생산적, 재생적 상상력의 보
조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그 전체를 조망하기도 하고, 그 둘이 하나가 되도록 지시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제삼의 상상력의 존재를 증명하기란 너무 어려운 일이었다.
창조적 상상력은 다시 의지적인 상상능력과, 의지적 목표와 연관되어 있지 않은 공상
(Phantasie)이라는 두 단계로 나뉘어 진다. 이에 칸트와 테텐스는 같거나 유사한 개념들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각자는 이 개념들을 위해 일관적인 정의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
상상력은 이제 근본적으로 미학적 감수성과 연관되어 논리보다는 취미와 감정의 문제
가 된다. 자연의 모든것은 변화중에 있으며 이는 상상력을 자극한다. 이에 '상상력의 자유
로운 유희'에따라 대상의 단순한 모방을 초월한 실제적인 변화 과정과 문맥의 모방이 이루
어지는 것이다. 예술은 따라서 경험적인 것과 선험적인 것, 생산적인 것과 재생적인 것을
결합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술과 상상력은 철학적 진리의 반영이 아니라 그 자체
의 원천과 가장 순수한 표현 양식을 가진 것으로 받아들여질 필요가 있게 되어 낭만주
의로의 이행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키워드

칸트,   상상혁,   테텐스,   Gerard,   Tetens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1.07.06
  • 저작시기2001.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89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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