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문화의 현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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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청소년 성문화의 현주소
□ 총 페이지수 : 13
□ 목 차:
청소년 성문화의 현주소
1. 이성교제
2. 키스, 애무
3. 성관계
4. 피임
5. 임신
6. 인공임신중절
7. 출산


남성 성문화의 특성
Ⅰ. 통제불가능한 욕망의 통제 - 왜곡된 성적 인식의 출발점
Ⅱ. 남성들의 포르노 네트워크
Ⅲ. 남성의 성적 판타지
Ⅳ. 판타지와 성폭력의 사이에서



1상담으로 본 청소년 성폭력
1. 청소년 성폭력피해의 심각성
2. 피해 유형
3. 피해자/ 가해자 관계
4. 청소년 성폭력피해에서의 어려움과 후유증
5. 저연령화하는 성폭력 가해자,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

청소년의 동반자(성교육자)가 되기 위하여
1. 가정에서
2. 학교에서
3. 더 나은 동반자가 되기 위해(부모로서, 교사로서..


성문화와 변천은?

본문내용

반적으로 성에 관한 단어는 전문적인 의학용어나 속어 등 대체로 극단적이다. 의학용어는 영어나 한자가 대부분이어서 사용하기에 어렵고, 속어는 욕으로 쓰여지는 것이 많아 또한 곤란하다. 그래서 성기는 국어사전에 나와 있는대로 '자지', '보지'라고 명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괜히 둘러 말하면 감정이 들어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눌 수 없게 된다. 신체의 특정부위를 자연스럽게 부르듯, 생식기의 명칭도 그렇게 할 때 성에 대한 긍정적이고 자연스런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의학용어는 딱딱한 반면 감정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성지식을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성교육은 남녀가 한자리에서 실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흔히 여자에겐 여성의 특성을 남자에겐 남성의 특성을 교육해 왔다. 그러나 이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서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여자도 남성의 특성을, 남자도 여성의 특성을 알고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서로에 대한 비밀스런 호기심을 없애고 서로를 이해 할 수 있도록 그리고 공개적으로 성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책임의식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책임감은 결과를 예상한 신중한 판단에 의해 행동하고, 행동의 결과는 자신이 감당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책임의식이 철저한 상황에서 내리는 결단은 행동 후에 나타날 결과를 이성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하므로 '빼앗겼다'거나 '빼앗았다' 혹은 '정복했다'는 책임전가식의 표현은 적용되지 않는다.
에릭프롬의 「사랑의 기술」은 남녀간의 사랑을 낭만적인 것에 치중하기 않고 책임있는 사랑의의식을 갖는데 좋은 지침이 된다.
첫째, 사랑은 노동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그에게 자기 자신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어머니의 모성애가 자녀에 대한 자발적인 노동이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동물이나 꽃에 대한 사랑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꽃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꽃에 물을 주는 것을 잊어버리는 사함이라면 우리는 그가 꽃을 사랑한다고 믿을 수 없다. 이성친구를 사랑한다면 노동으로 그를 보호해야 할 것이며, 부인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의 노고를 보기만 하고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사랑은 사랑하고 있는 자의 생명과 성장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다. 상대를 위해 노동하고 가꾸고 보호하는 것이 사랑의 본질이다. 서로가 상대를 위해 노동하고 서로를 보호하고 있는가 생각해 보자.
둘째, 사랑은 책임이다. 흔히 책임은 의무, 곧 외부로부터 부과된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참된 의미에서의 책임은 전적으로 자발적인 것을 뜻한다. 이것은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항상 상대와 연결시켜 생각하고 사랑하는 사람의 정신적인 요구에 대해 기꺼이 도와줄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나를 책임지듯 상대를 책임질 수 있는가 생각해 볼 일이다.
셋째, 사랑은 존경심이다. 사랑의 요소에 존경심이 빠지면 책임은 손쉽게 지배의 소유로 타락할 것이다. 여기에서의 존경은 두려움이나 외경이 아니고 상대가 그 나름대로 성장하고 발달하기를 바라는 관심이다. 이것은 착취가 없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니 인격적인 대우를 뜻한다. 상대가 나에게 이롭기 때문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 자기 나름의 방식을 성장하고 발달하기를 바란다면 내가 이용할 대상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상대로서 사랑하고 있다면 존경은 오직 자유를 바탕으로 성립될 수 있으므로 그의 자유를 구속할 수 없다.
넷째, 사랑은 이해심이다. 이것은 나 자신에 대한 관심을 초월해서 상대의 입장에서 볼 수 있을 때 가능하다. 보호하고 책임지는 마음은 그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이해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맹목적인 것이 된다, 그러니까 상대가 표면적으로 화를 냈다고 해도 그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그의 노여움이 불안, 근심, 죄책감의 표현임을 알고 이해하게 되며 그를 화낸 사람이라기 보다 괴로워하는 사람으로 보게 된다. 그리하여 서로간의 책임과 존경심과 이해심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일을 통해서 만나야 성은 독점이나 소유가 아니라 서로간에 공유되며 발전적인 남녀관계의 기반이 될 수 있다.
- 당면교육 내지 사후교육 방식에서 사전교육의 방식을 취한다.
태도나 가치관은 어느날 갑자기 생기기보다는 오랜 시간이 지나야 형성된다. 따라서 유치원부터의 성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사전에 지식체계가 형성되었을 때 변화에 직면하여 당황하지 않을 수 있고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다.
- 임신의 원리와 피임의 원리는 동시에 가르쳐야 한다.
피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미혼의 청소년에게 암암리에 혼전 성관계를 허용한다는 전제아래 임신을 피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오해되어 적극적인 교육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성'이라는 것이 종족보존을 위한 생식기능만을 갖지 않고 정서적 즐거움이 오히려 더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생식 이면의 피임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이 실시 되어야 한다.
성문화와 변천은?
성문화는 문화적 양식을 통해 표현되며 성본능을 규제하는 그 사회의 제도와 규범에 의해 특징지어 진다. 그러므로 성문화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르며, 또한 세대, 계층,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문명이전에는 남녀 관계가 평등하고 성적으로 규제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부장제 이후 남녀의 성적 불평등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때문에 여성들의 성적 활동은 엄격하게 통제되었고 정절이 성규범이 된 반면, 남성은 사회경제적 권력을 갖게 되고 성규범에서 다소 자유로울 수 있었다.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여성이 본격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피임약의 보급으로 임신과 출산의 고통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면서, 전통적인 성규범과 의식이 흔들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칠거지악, 씨받이 풍습, 열녀문 등의 성문화의 일면을 볼 수 있는 전통이 있고, 여성에게 강요된 정절문화의 이면에는 축첩과 기녀제도와 같은 남성에 대한 개방적인 성문화가 같이 존재해 있어 성문화에서 남녀 불평등 구조를 볼 수 있다. 이런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으로 연관되어 여성의 불리한 위치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고 점차 개선되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며 혼합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키워드

,   청소년,   성문화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05.01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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