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혹은 기호학에서의 만화의 특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만화란
2. 만화의 기원
3. 만화의 특성
4. 만화의 뜻
5. 동향
6. 한국의 만화
7. 만화의 역사
8. 만화의 분류

본문내용

오룡(吳龍)이 《조선일보》에 《야로씨》를, 윤영옥(尹暎玉)이 《서울신문》에 《까투리여사》
를 연재했다.
환도 후의 아동만화계에는 만화잡지가 붐을 일으켜 이상호(李相昊) ·정한기(鄭漢基) ·박기준(朴基埈) ·김
정파(金靜波) ·신동우(申東雨) ·김종래(金鍾來) ·박현석(朴賢錫) 등이 활약했으나, 얼마 후엔 잡지시대에
서 대본소용 단행본시대로 접어들어 많은 조제품이 남발되어 사회문제화되기도 하였다. 또한 《소년세계》 《
새벗》 《학원》 《학생계》 등에는 안의섭의 《두꺼비 A ·B곡》, 김성환의 《꺼꾸리군 ·장다리군》 《세모
돌이 ·네모돌이》 《소케트군》 등이 연재되었다.
또 신동헌은 최초로 장편만화 《홍길동》을 제작상영함으로써 만화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이어서 《호피
와 차돌바위》로 이어졌으나 기업으로까지 성장하지는 못했다. 김종래의 극화 《도망자》 《암행어사》에 이어
고우영(高羽榮)은 극화 스타일로 꾸준히 《일간스포츠》지에 《임꺽정》 《일지매(一枝梅)》를 연재했고, 이
두호의 《머털도사와 또매》 《장독대》, 방학기의 《바람의 파이터》 등은 무술극화를 정착시켰고, 박수동(朴
水東)은 독특한 선으로 《고인돌》을 《선데이서울》 등에 장기간 연재하였다. 《엄마찾아 3만리》의 김종래,
《라이파이》의 김산호의 단행본 시대를 거쳐서 각 일간지들은 어린이와 중학생 상대로 《소년조선일보》 《소
년동아일보》 《소년한국일보》를 발행했는데 김박(金博) ·김세환(金世煥) ·김삼(金森) 등이 참여하였다.
《동아일보》에 이홍우(李泓雨)가 《나대로선생》을, 《일간스포츠》에 허어(許漁)가 《미스터 펀치》를 연재
하였다.
어린이잡지에서는 김수정이 《아기공룡 둘리》로 명성을 얻었고 주간만화잡지와 스포츠신문에서는 이현세의
《까치》 시리즈와 《로보트 태권 V》의 김형배, 《변금련》의 배금택, 《악동이》의 이희재와 《각시탈》의 허
영만, 《신손자병법》의 한희작, 이진주의 《달려라 하니》가 유명하다. 단체로는 1958년 김용환 ·신동헌이
주도한 한국만화가협회와 김성환 ·안의섭이 주도한 현대만화가협회가 각각 만화가협회전과 문화단체와의 야
구경기 등 행사를 많이 해왔으나, 5 ·16쿠데타 후에 와해되었고, 68년 아동만화가협회가 이상호를 회장으로
발족된 후, 77년 극화분야와 어린이신문 관계 만화가까지 망라하여 만화가협회로 개칭되었다. 90년대에 들어
서면서 《한겨레신문》이 발행되면서 박재동의 《한겨레그림판》과 《경향신문》의 김상택의 《시사 희평》이
유명하고 《한국일보》의 심민섭의 《심마니》도 유명하다.
7. 만화의 역사
현대회화의 시발점을 19세기 후반으로 본다면 현대만화의 시발점도 이와 거의 같은 때로 보아도 무방하다. 그
당시에는 만화를 화가의 여기(餘技)로 인식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면, 프랑스 사실주의의 대가이며, 회화사에 길
이 남을 《크리스팽과 스카팽》 《삼등열차》 등의 명작을 남긴 오노레 도미에는 신문에 당시 국회의원들이 의
회에서 한 발언장면, 법원에서의 재판광경 등을 만화로 그렸을 뿐 아니라, 당시의 프랑스왕 루이 필립을 서양배
(꼭지쪽은 가늘고 밑쪽이 넓은) 모양으로 그려서 신문에 실어, 6개월 간의 금고형을 받는 필화사건을 일으키기
도 하였다. 데생의 천재로 알려졌던 H.T.로트레크의 유화작품은 인상파미술관 속의 커다란 벽면을 차지하고 있
는 대가이나 역시 신문에 많은 만화를 그렸다.
한국의 경우, 1930년대에 동양화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청전(靑田) 이상범(李象範)이 잡지에 단편만화를 그렸
고, 노수현(盧壽鉉)은 1924년대에 《조선일보》에 《멍텅구리》를 연재함으로써 신문만화의 새 기원을 이룩
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은 순수회화작품으로 만화를 앞지르는 명성을 얻었기 때문에 대체로 만화가의 작품(본
격 만화작품)으로 알려지기보다는 화가의 여기작품으로 알려졌다
8. 만화의 분류
만화는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시사만화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 걸쳐, 시
사에 맞는 그때그때의 상황을 풍자한 만화이다. 유머만화는 가정물 ·아동물 ·동물만화 등 시사성을 초월하며
예술성을 지향하는 만화이다. 극화는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한 장면 한 장면 순서대로 변화시켜 엮어나가는 만화
이다. 표현은 유머만화적일 수도 있고, 사실적인 삽화적일 수도 있고 비현실적 ·초과학적인 과장법을 쓸 경우도
있다. 애니메이션은 만화영화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단편만화이다. 월트 디즈니프로덕션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05.21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8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