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음악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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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이탈리아 마드리갈 작곡가
마렌치오 (Luca Marenzio, 1553-1599)

16세기 후반의 이탈리아의 작곡가 겸 가수였으며 광범위한 마드리갈을 작곡하여 그 명성이 났다. 마렌치오는 450여개의 세속음악 특히 마드리갈 작곡으로 유명하며 75개의 정도의 모테트와 미사를 작곡하였다. 종교음악은 수도 적고 유명한 작품이 거의 없는 편이다. 당시 이탈리아에서는 마렌치오를 가리켜 ‘작곡의 귀신’으로 부르기도 했으며 이탈리아 마드리갈에 갚은 영행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영국의 마드리갈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복합창의 독창성이 발휘된 우수한 합창곡들을 다수 남기고 있다.
2. 가스톨디 (Giovanni Gastoldi, 1580-1622)

가스톨디의 발렛토 곡집은 영국의 토마스 모리에게 영향을 미쳐 그 후 영국 마드리갈 형성에 큰 역할을 하였다.
3제주알도 (Don Carlo Gesualdo, 1561-1613)


제수알도의 음악 작품은 1594년부터 1611년에 걸쳐 간행된 6권의 5성 마드리갈곡집이 그의 대표작이다. 그의 종교 곡으로는[모테트]와[성토요일을 위한 음창가](Tenebrae Responsories for Holy Saturday)가 유명하다. 특히 제주알도 음악의 특유함은 5성 마드리갈 곡집 제 5,6권에 있듯이 반음계법의 사용이다. 반음계의 사용은 로레, 넨나 등에서도 나타나지만 제수알도는 독자의 암흑세계의 표현에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하고 있음은 부인하기 어렵다. 제수알도의 음악은 마렌치오의 의고전풍의 지적인 작품에 대조적으로 암흑의 미궁의 세계를 추구한 병적인 예술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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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12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95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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