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과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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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영(루아흐)의 사전적 의미와 분포
Ⅲ. 왕정 초기 시대의 예언과 하나님의 영
Ⅳ. 주전 9세기의 예언과 하나님의 영
1. 엘리사
2. 엘리야
3. 미가야
Ⅴ. 주전 8-7세기의 예언과 하나님의 영
1. 호세아
2. 이사야
3. 미가
Ⅵ. 주전 6세기의 예언과 하나님의 영
1. 에스겔
2. 제 2이사야
3. 제 3이사야
4. 스가랴
5. 요엘
Ⅶ. 나가는 말

본문내용

12절은 이를 입증해 주는 가장 분명한 증거 본문이라 할 수 있다:
그들이 자기들의 마음을 금강석 같게 만들어 그 율법(토라)과
야웨 체바오트께서 자기 루아흐로 이전 예언자들을 통하여
보내신 그 말씀들( 핫데바림)을 듣지 않아서
큰 노여움이 야웨 체바오트로부터 생겨났도다.
여기에서 예언선포가 하나님의 영의 활동으로 표현되고 예언자는 영에 의하여 영감 받은자로 간주된다.
) 참조. W. Rudolph, Haggai/Sacharja 1-8/Sacharja 9-14/Maleachi, Kommentar zum Alten Testament ⅩⅢ/4 (Gutersloh: Gutersloher Verlagshaus Gerd Mohn, 1976), 145; D. L. Petersen, Haggai & Zechariah 1-8. The Old Testament Library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84), 292-293; H. Graf Reventlow, Die Propheten Haggai, Sacharja und Maleachi. Das Alte Testament Deutsch 25/2 (Go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93), 77.
이점은 이스라엘의 전(全)역사를 개괄하고 있는, 포로기 이후의 문헌으로 보이는 느헤미야의 참회기도에서도 나타난다. 여기에서 예언자와 하나님의 루아흐는 동의어로 취급된다:
그러나 당신(하나님)은 여러 해 동안 그들에 대하여 참으셨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루아흐로
당신의 예언자들을 통하여
그들을 경고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듣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들을 여러나라 백성에게 넘기셨습니다(느 9:30)
특히 역대기의 저자는 열왕기의 본문이 야웨의 영으로 감동을 받은 것으로 보지 않는 사건들을 영의 감화를 받은 것으로 설명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 참조. 김지찬, "구약사의 지평에서 바라 본 성령의 사역", 85-86.
예를 들어 대하 15:1 "하나님의 루아흐가 오뎃의 아들 아사랴(아마도 예언자)에게 임하시매"의 평행본문인 왕상 15장에는 루아흐나 아사랴가 언급되지 않는다. 또한 대하 20:14 "야웨의 루아흐가 회중 가운데서 레위사람 야하시엘에게 임하셨으니"의 평행본문인 왕상 22장에는 야웨의 루아흐의 강림에 대한 기록이 없다. 그리고 대하 24:20 "이에 하나님의 루아흐가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를 감동시키시매"의 평행본문인 왕하 12장에는 스가랴도 야웨의 영도 언급되지 않는다. 이로 보아 포로기 이후 하나님의 영과 예언은 불가분의 관계라는 사실은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하나님의 영이 예언자에게만 관계하는 것이 아니라 레위사람 혹은 제사장과도 관계하는 것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5. 요엘
요엘 2:28-32(마소라본문 3:1-5)의 종말론적 기대에 의하면 하나님의 영이 예언자나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임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 요엘과 하나님의 영에 관한 최근의 논의를 위해서는 다음을 참조하라: L. R. McQueen, Joel and the Spirit: The Cry of a Prophetic Hermeneutic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1995).
그 후에
내가 나의 루아흐를 모든 육체에게 부어주겠다.
너희 아들들과 딸들이 예언을 하고( 웨닛베우)
너희 노인들은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다.
또한 남종들과 여종들에게도
그날들에 내가 나의 루아흐를 부어주겠다(욜 2:28-29)
민 11:29 "야웨께서 그의 루아흐를 그 모든 백성에게 주사 모두가 예언자들( 느비임)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의 모세의 소원이 요엘의 종말론적 구원예언에서 성취된다. 과거에는 카리스마적 지도자, 예언자집단, 왕들과 같이 특별히 선택받은 자들에게만 임하던 하나님의 영이 "모든 사람"에게 임한다. 과거에는 소수의 사람만이 루아흐의 사람 즉 하나님의 사람이 되지만 앞으로는 일체의 불균형과 차별(아들과 딸-성차별/노인과 젊은이-세대간의 갈등/남종과 여종-사회적 신분차별)이 제거되어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이 된다. 이것은 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실 때 가능하다.
Ⅶ. 나가는 말
필자는 위에서 예언과 하나님의 영의 관계를 주로 문서예언서에 집중하여 역사적으로 살펴보았다. 이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해 보기로 한다. 왕정 초기 시대의 예언은 삼하 23:2을 제외하면 대부분 하나님의 영에 의한 황홀경의 체험에 집중되었다(삼상 10:5-10). 그러나 주전 9세기에 이르러 영적 경험에 대한 지나친 편중성에 대한 반성(왕상 19:11-12; 왕상 22:21-24)과 더불어, 예언의 현상 가운데 영적인 황홀경 체험과 함께 야웨의 말씀이 동시에 계시되기도 하였다(왕하 2:15). 이같은 과도기를 지나 주전 8-7세기의 문서 예언시기에는 오로지 야웨의 말씀만이 예언자의 권위를 입증하는 유일한 토대가 되었으며, 예언적 영감은 더 이상 예언의 요소로 인정되지 못했다(암 3:8; 렘 5:13 등).
6세기 초반 국가적인 대재난의 참상 속에서 바벨론 포로지에서 활동한 에스겔 시대부터 하나님의 루아흐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가 예언의 운동 가운데 되살아 났고(겔 2:2; 3:24; 11:5 등등), 그 직후 포로기 말기 포로귀환을 눈앞에 둔 제 2이사야 시대에는 직접적으로 예언을 루아흐와 관련시키고 있다(사 48:16). 이 같은 흐름 속에 포로기 이후 제 3이사야(사 59:21; 61:1)와 스가랴(슥 7:12)는 영과 예언을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마지막 단계로서 요엘(욜 2:28-32)은 하나님의 루아흐가 더 이상 예언자에게만 국한되지 않은, 모든 이에게 주어지는 것으로서 영적 임재의 보편화적 현상을 보여주었다.
구약에 나타난 루아흐의 연구에 있어서, 지혜와 루아흐와의 관계(지혜문학에 나타난 루아흐 이해), 루아흐의 인격성 문제, 여성 신학적 입장에서의 루아흐에 대한 이해(문법상 여성형인 루아흐)는 앞으로도 연구되어야 할 과제로 남는다.

키워드

예언,   ,   루아흐
  • 가격2,3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2.06.13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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