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학과 신학도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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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현대신학과 신학도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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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현대신학`학이란 현대사회에 대응하는 신학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기독교의 복음을 규명하려는 신학을 말한다. 여기서 `현대사회`, `현대화`, `현대`라는 말은 두가지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다. 첫째는 서양계몽주의시대이후의 역사를 말한다. 두째는 계몽주의철학적 정신 즉 `합리적 이성`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를 현대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철학적 정신은 데카르트(Decartes)에서 시작되어 칸트(Kant)에서 완성되는 합리주의에서 출발되고 현실적으로는 현대과학과 기술체계로 나타난다. 현대정신이 지배하는 사회는 현대적 산업화라는 사회경제적 변화를 수반하였고 서구의 현대문명은 정치적으로는 신민지세력화어 세계를 지배하게 되고 경제적으로는 시장경제를 세계화하게 되었으며 문화적으로는 과학적 합리성을 보편화하였다.

우리나라에 이러한 현대정신의 물결이 진입하게 된것은 1800년대 후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서구세력이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부터 서구현대정신이 한반도의 전통사회에 도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반도에 현대적 지식인들이 형성되는 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1920년대 부터라도 생각된다. 이때에 한국의 지식인들 사회에는 현대과학적 합리성을 숭앙하는 사상이 내면화되어 표출되기 시작하였다. 이때에 한국의 현대적 지식인은 `종교는 미신이다`는 합리주의적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당시에 현대사상의 한 형태로서 사회주의사상이 한반도에 진입하여 `종교비판`을 개시하였는 데 이것은 `종교는 아편이다`는 무신론으로 나타난다.

본문내용

과 인간공동체에게 주어진다. 시대의 징조를 명확히 일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천하기 위하여서는 인간과 역사와 사회본질과 현실과 변화를 심도있게 인식하여야 한다.
세째로는 기독교신앙과 실천을 위한 이론과 실천론을 전문적인 수준에서 터득하여야 한다.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급변하기 때문에 고정적이고 경직된 신학적 이론과 초보적인 실천신학훈련으로서는 대응할 수 없다. 신학도의 이론적 태도는 개방적이고 창조적이어야 하며 실전적 태도는 전문적이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오늘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는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신학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기독교지도력을 요청하고 있다. 이런 부름에 호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학적 기초를 튼튼히 하여야 하며 그리고 그위에 탁월한 신학이론과 전문적 창조적인 실천력을 연마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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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14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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