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레위기 4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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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레위기 4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위기 4장 개요
2. 제사장을 위한 속죄제 (4:1-32)
3. 온 회중을 위한 속죄제(4:13-21)
4. 족장을 위한 속죄제(4:22-26)
5. 평민을 위한 속죄제(4:27-35)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 밑에 쏟아 붓기만 하면 되었다(30, 34절). 또한 고기 처리 방법에 있어서, 이때에는 희생 제물 중 기름과 콩팥 부분은 제사장이나 회중의 속죄제 때와 같이 번제단 위에서 공히 불살랐으나(31, 35절) 그 나머지 고기는 진(陣) 밖에서 불태우지 아니하고(11, 12, 21절) '성막 뜰 안에서’ 제사장들이 먹을 수 있었다(레 6:26-30).
이처럼 속죄 의식이 제사장과 회중, 그리고 족장과 평민의 경우가 서로 달랐던 것은 제사장이나 회중의 경우는 그 죄의 비중에 비례하여 보다 심각하고 까다롭게 희생 제물을 처리하였기 때문이고, 족장이나 평민의 경우는 그것을 다소 완화시켰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장차 시공(時空)을 초월하여 은 인류의 죄를 한 몸에 짊어지실 예수 그리스도의 그 수난과 그 고통이 어떠하리라는 사실을 암시적으로 예시하여 주는 전주곡이다.
· 속죄제 예물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
구약의 5대 제사 중 번제나 소제, 화목제는 헌제자의 생활 형편에 따라 그 예물을 달리 했고, 속건제는 죄를 범한 대상에 따라 그 예물을 달리했으나, 속죄제는 신분의 차이에 따라 그 예물을 달리한 유일한 제사이다. 그렇지만 속죄 규례상 이처럼 속죄의 효능이 적용되어지는 사회적 신분이나 혹은 인원수에 비례하여 속죄 예물이 커야만 했다는 사실은, 결코 신분의 귀천이나 인수(人數)의 다소(多少)에 대해 차별을 두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 규례 속에는 구속사적으로 심오한 사상이 들어 있으니 그것이 곧 '그리스도의 절대 필요성’ 사상이다. 즉 속죄제 예물의 등급으로 유추하건데, 은 인류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서는, 그것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남녀노소,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모두의 죄를 일시에 영원히 속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짐승으로써도 결코 감당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여기에서 100% 흠 없는 신(神)이시자, 100% 흠없는 인간이신 그리스도만이 이 구속을 감당할 수밖에 없다는 사상이 도출(導出)된다. 구약시대에 신분에 따른 속죄제 예물의 차이는 바로 이러한 사상을 암시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제사인 것이다(히 4:14-16).
참고문헌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김의원 저, 레위기 주석, 기독교문서선교회 2013
정중호 저, 레위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4
존 맥아더 저, 설교론, 부흥과개혁사, 2012
데렉 티드볼 저, 레위기 강해, IVP 2016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01.18
  • 저작시기201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6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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