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라인 모세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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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라인 모세오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토라는 구약성서의 첫 다섯 편으로, 곧 창세기·출애굽기· 레위기·민수기·신명기를 말한다. 흔히 모세오경이나 모세율법이라고도 하며 유대교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이다. 히브리어로 "가르침" 혹은 "법"을 뜻한다.유대 전통에 따르면, 토라는 신이 모세에게 공개하였다고 생각하지만, 성서학자들은 모세오경 또는 토라를 P(제사장 집단),D(신명기 집단)등의 복수의 저자들이 JDPE문서로 전승된 이야기들을 그들의 신학에 맞게 편집한 신학작업의 산물로 보고 있다. 오늘날 토라를 경전으로 삼고 있는 종교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이다.

-1830년쯤 독일에서 발견된 토라

넓은 의미에서 하느님이 이스라엘, 즉 유대 백성에게 내린 계시의 본질이며, 하느님이 인류를 위해 계시한 가르침 또는 지침이다. 토라는 종종 〈구약성서〉 처음 5권을 가리키는 데 국한되며, 율법 또는 오경(Pentateuch)이라고도 한다. 토라는 전통적으로 시나이 산에서 하느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은 모세가 썼다고 인정된다. 유대교, 로마 가톨릭 교회, 동방 정교회, 개신교 교회들의 정경은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로 이어지는 순서를 모두 똑같이 받아들인다. 기록된 토라는 모든 유대교 회당에서 계약궤 안에 들어 있는 양피지 두루마리에 손으로 직접 쓴 사본으로 보존되어 있다. 유대인들은 그 사본을 특별한 경외감을 가지고 보관된 곳에서 꺼내오며 다시 집어넣는다. 유대교의 예배의식에서 토라(5경) 낭송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토라라는 말은 히브리 성서 전체를 가리키는 데 쓰기도 한다. 어떤 유대인들은 구전되어온 법률과 관습을 하느님이 모세에게 내린 계시의 중요한 부분으로 보기 때문에 토라를 구전 율법과 기록된 율법 모두를 포괄하는 말로 이해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랍비들이 구전과 기록된 율법 모두에 대해서 해놓은 주석과 해석을 신성한 구전 전승의 확장으로 보며,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토라가 유대인의 율법·관습·의식의 전체 체계를 가리키는 훨씬 더 넓은 뜻을 지니게 된다.

토라는 유대 신앙의 율법서이다. 이것은 도덕적·육체적 행동의 기본적인 규범을 규정하고 있다. 정통파 유대교도들은 시나이 산에서 신이 직접 모세에게 토라를 주었다고 믿고 있다. 여기에 있는 두루마리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이것은 구약성서 처음에 나오는 5개의 책이다. 또한 이 5권의 유대서는 성서의 처음에 나오는 5개의 책이다. 더 폭 넓게 보면 토라는 구약성서, 탈무드, 구비 전통과 일반적으로 인정된 랍비의 해석을 포함하여 유대교의 모든 가르침을 포함하고 있다.

-토라케이스

오경이 모세 개인의저작물은 아니지만 오경의 말씀들을 "모세오경"이라는 명칭으로 묶고 있는 것은 오경속에 있는 다양한 증언들을 모두 모세의 권위 밑에 두자는 전통의 열매이다. 문학적으로 다양한 오경의 증언들을 그 증언들이 설파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모두 "시내산에서 모세가 받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아야 한다는 유대 신앙의 열매가 모세오경이라는 열매를 낳았다. 구약성경의 오경 속에는 한가지 사건에 대한 서로 다른 여러 증언들이 섞여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오경이 털어 놓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찬양은 본질상 다성적이다.
창세기에는 하나님의 천지창조, 인간창조등 창조에 관한 이야기와 하나님에 의해 선택된 자들의 가정이야기들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신명기는 율법에 대한 가장 분명한 구약의 강해서이며,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그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강조되어 있다. 율법은 인간들이 어떻게 하나님과 창조물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사랑의 선물이다.

성문서는 하나님의 가르침(토라)과 말씀에 대한 이스라엘 신앙인들의 반응을 모아 놓은 글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문서는 인간편에서 하나님께 대한 또는 하나님이 하신 일과 말씀에 대한 인간의 반응인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 때 그 곳 그들의 말씀으로만 듣지 않고, 오늘 이 곳, 우리들의 말씀으로 들으려는 시도가 성문서의 여러 글들을 생성시킨 정신적인 자리이다.

본문내용

님의 말씀을 그 때 그 곳 그들의 말씀으로만 듣지 않고, 오늘 이 곳, 우리들의 말씀으로 들으려는 시도가 성문서의 여러 글들을 생성시킨 정신적인 자리이다. 히브리성서의 케투빔(Ketubim)의 개론적 지식과 각 책의 입문적 지식을 익히고 이것이 신약성서와 맺는 관계를 논하며, 또 이것이 오늘날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생활에 적용되는 측면을 배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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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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