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종문학분석) 패강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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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줄거리

2. 어휘 및 구절 이해

3. 작품 해제

4. 작품 해설

5. 작품 해설

본문내용

적으로 변절한 김과 조선의 주체성을 지키려고 고뇌하는 현의 대화를 통해 작가는 일제에 의해 말살되어 가는 우리의 전통적 가치에 대한 애정과 굳은 민족 의식을 보여 주고 있다. 일제 강점기의 작가로 설정된 주인공은 이태준의 분신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태준은 현의 눈을 통해 고통스런 일제 강점기의 참혹함을 담담한 문체로 그려 내고 있다.
이 작품은 이태준의 작가적 특성을 잘 나타내면서 동시에 그의 소설 세계에서는 약간 특이한 작품이다. 혼탁한 사회에서 초라하게 밀려난 존재인 소설가와 선생의 자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예술의 가치를 세속적인 가치보다 우위에 놓는 한편, 예술을 존중하는 주제 의식이 '김'으로 대변된 현실 사회의 기성 가치 체계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다는 점에서 약간 이질적이다. 이태준은 실제로 패배한 주인공 '현' 솎에서 반항의 목소리를 높이는 딜레탕티즘(이태준의 딜레탕시즘은 일상적이고 비속한 것을 다 귀찮은 것으로 치부케 하고, 비일상적이고 '고운' 것만을 애호할 만한 것으로 생각케 한다. 거기에서 그의 주인공들의 생활의 패배가 연유한다.)과 상고취미(尙古趣味)적인 특징을 드러낸다.
끝으로, 제목으로 쓰인 패강(浿江)은 대동강을 의미하며, '패강랭'이라는 말의 뜻은 '대동강이 얼었다'는 뜻이다.
▶ 작품 이해
■ "패강랭"의 특징
내용 : 전통적인 것을 사랑하는 소설가 '현'과 조선어 교사인 '박'을, 부회 의원까지 지내며 친일파로 출세한 '김'과 대비시켜, 식민지 시대 현실에서 깨끗하게 사는 것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있다.
구성 : 대동강변과 평양 시내에 대한 짤막한 묘사 뒤에 세 친구들의 술자리 장면에 전편을 할애해서, '현'과 '김'의 대화로 극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표현 : 경치를 묘사하는 부분은 다분히 의고적(擬古的)이지만, 인물들 간의 대화는 비어(卑語)까지 구사하는 등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현장감을 살리고 있다.
■ "패강랭"에서 '현'과 '김'의 갈등
이 둘 사이의 갈등이 정점에 이르는 것은 예술에 관한 문제 때문이다. '김'은 '현'에게 이제 '방향 전환'을 하라고 충고한다. 그 방향 전환이란 일본어로 소설을 쓰거나, 조선어로 쓰더라도 팔릴 만한 글을 쓰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말을 듣자 '현'의 감정은 마침내 폭발해 버린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우린 이래뵈두 예술가다! 예술가 이상이다!"라는 말이다. '현'이 '김'에게 '우리는 예술가다'라고 외치는 것은 말 그대로 속물들의 세계에 맞서는 예술가로서의 자존심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예술가 이상이다'라는 말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예술가 이상'이란 자족적인 것으로서의 순수한 예술 행위가 그 바깥 세계에 대해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읽힐 수 있다.
■ "패강랭"의 등장 인물
현 : 전통적인 것을 사랑하는 소설가. 현실을 보면서도 들어서지 못하고 비관하여 회의적인 감상에 젖는 현실과 동떨어진 순수 예술 지향적 작가이자 소극적인 지식인
박 : 조선어 교사.
김 : 평양 부회 의원까지 지내며 친일파로 출세한 인물.

키워드

이태준,   패강랭,   문학분석,   편지,   ,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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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19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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