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이상의 작품과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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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이상 소개
◆이상 연보
오감도(烏瞰圖):시 제1호
●작품설명
가정
●작품해설
거울
●작품설명
꽃나무
●작품설명

본문내용

립적으로 존재하며, 혼자만의 사업(현실적 자아와 반대되는 일)에 몰두하며 서로 고립되어 있다는 것이다.
6연에는 현실적 자아와 본질적 자와 사이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 성찰이 나타난다. 본질적 자아의 참모습이 인식하고 싶어하지만 단절, 분열의 상태로 말미암아 어쩌지 못하는 시적 자아의 심리가 표출되어 있다.
이와 같은 한 개인의 내부적 분열은 [오감도 : 제1호]에서 보이는 파괴된 인간 관계와 함께 이상이 괴로워하였던 메마른 세계의 모습이다. 그 속에는 의식과 행동, 이성과 감정, 반성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 등의 사이에 조화로운 통일이 이루어지기를 갈구하면서도 그 불가능함에 절망했던 불행한 천재의 모습이 깃들여 있다.
꽃나무
벌판한복판에꽃나무하나가있소. 근처(近處)에는꽃나무가하나도없소. 꽃나무는제가생각하는꽃나무를열심(熱心)으로생각하는것처럼열심으로꽃을피워가지고섰소. 꽃나무는제가생각하는꽃나무에게갈수없소 나는막달아났소. 한꽃나무를위(爲)하여그러는것처럼나는참그런이상스러운흉내를내었소.
●작품설명
1)벌판한복판에꽃나무하나가있소 ― 시인의 자유 연상에 의해 의식 속에 설정해 놓은 자아다. '벌판 한복판의 꽃나무'는 시인의 일상 속의 자아, 또는 현상적 자아이다.
(2)근처에는꽃나무가하나도없소 ― 현실적 자아가 놓여 있는 상황이다. 남과 교류가 불가능한 단독자로서 고독한 자아이다.
(3)꽃나무는제가생각하는꽃나무를열심으로생각하는것처럼열심으로꽃을피워가지고섰소 ― 현실적 자아가 이상적 자아에 도달하려는 갈망이며 몸짓이다. 여기에서 '들판 한복판에 있는 꽃나무'는 일상적인 나, 즉 현실적 자아이고,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는 이상적 자아 또는 본질적 자아이다. '열심으로 꽃을 피워 가지고 섰소'는 현실적 자아가 이상적 자아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그런데 '꽃나무'는 실제하는 것도 아니고, 서정적 대상도 아니다. 생각이 있고 의지가 있는 인간처럼 서술되어 있다. 자유 연상에 의하여 화자와 동일시한 것이다.
(4)꽃나무는제가생각하는꽃나무에게갈수없소 ― 현실적 자아가 이상적 자아에 도달할 수 없음을 진술한 것이다. 통합이 불가능함을 인식하게 된다.
(5)나는막달아났소 ― 현실적 자아가 아무리 열심히 노력을 해도 이상적 자아에 도달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화자인 '나'가 달아났다는 것이다. 현실과 이상의 거리 행동과 의식의 괴리에서 오는 좌절을 표출한 것이다.
(6)한꽃나무를위하여그러는것처럼나는참그런이상스러운흉내를내었소 ― 화자의 성찰적 고백이며 허탈감의 표현이다. 화자는 꽃나무가 한 것처럼 열심히 제가 생각했던 꽃을 피우려고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는 것으로, 결국은 이상적 자아에 접근도 못하고 흉내에 그쳤다는 뜻이 된다.
결국, 이 시는 시인이 현실과 이상, 행동과 의식의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살아가야 하는데서 오는 갈등과 좌절을 꽃나무를 통하여 표현한 것이다. 그의 시 『거울』이 자아 분열을 실감하고 통합을 위하여 소극적으로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지만 실패하고 만 것이라면, 이 시는 열심히 통합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말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키워드

이상,   오감도,   가정,   거울,   꽃나무
  • 가격7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24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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