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멈.멕시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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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친 사람으로는 쿠르트 슈비터즈가 있다.
5.해밀턴과 그 후에 이어지는 팝아트 작가들의 대중문화나 대중매체에 접근하는 방식에 있어서 그들의 목적이 적대적이거나 풍자적인 것이 아니었다. 즉 그들은 도시문명의 추함과 불평등을 공격했던 1930년대의 사회적 사실주의 작가들이나 게오르게 그로츠와 같은 표현주의자와는 달 리 자신들이 살고있는 세계, 즉 대도시를 자세히 바라보면서 사람들로 하여금 빈번히 그 현실 을 처음으로 자각하게 만드는 그러한 집중력과 침투력으로 주변의 사물과 이미지들을 점검하는 것이었다.
6.해밀턴과 함께 1950년대 영국의 팝아트의 발전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조각가는 에두아르 도 파올로치 이다.1954년 이후로 미술과 기술공학의 관계에 몰두했고 팝문화의 진지한 대변자로서 활약했다. 그 외에 예술과 생활의 간격을 없애려는 팝아트 적인 시도에 만화, 광고 등을 끌어들이지 않았지만 자신이나 친구, 연인 등의 생활을 이용하며 피카소, 마티스에게서 영감 받기도 한 데이비드 호크니와 영국 팝아트 작가들중 가장 널리 알려진 피터 블레이크, 선정적인 이미 지의 애렌 존스등이 주요 작가로 활동하였다.
4>미국의 팝아트
1.팝아트는 1960년대 미국에서 가장 왕성한 시기를 맞았다. 팝아트는 이미 만연되어 버린 소란스러운 산업적, 상업적 환경 속의 예술가들에게 자연스런 호소력을 지닌 미술이었다.
2.1950년대 후반 영국의 작가들이 구사한 대다수 이미지들은 미국 영화, 대중의 우상, 만화, 간판 등으로부터 따온 것이어서 그들에게는 얼마간 거리가 있는 것으로 비쳤고, 따라서 낭만적이 고 감상적인 의미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은데 반면에 미국의 팝아트 작가들은 일단 새로운 주제를 창조하는데 있어서 자신들의 주변의 일상적인 환경이 엄청난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인식하자 그들의 작업은 유럽의 작가들보다 더 대담하고 공격적이며 압도적이기까지 했다.
3.팝아트는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회화를 지배했던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왔는데 1950년대 후반의 미국회화는 새로운 종류의 구상과 인본주의로 회귀하는 많은 징후들을 들어냈고 르네상스적 분위기를 지닌 인물을 선택하는 많은 재능 있는 작가들이 나타났다. 그것은 단지 복고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새로운 주제를 위해 적극성이 필요로 했다.
4.마르셀 뒤샹의 장기간 미국 체류와 그의 반예술적 프로그램은 1950년대 젊은 작가들에게 점 점 증대되는 영향을 끼쳤고 레제의 기계적 큐비즘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는데 그는 1940년대에 미국에 머물면서 산업 경관을 찬미하는 일에 전념하게 되었다. 뒤샹은 여기서 젊은 작가들을 다다로 이끌었고 이들의 대부분은 쿠르트 슈비터스에 관심을 보였다. 슈비터스는 뒤샹을 제외하고는 팝아트 작가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5.미국 팝아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화가는 로버트 라우센버그이다. 그는 1940년대 후반에 팝아트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제스퍼 존스, 요제프 알버트와 더불어 노스캐롤라이나 의 블랙 마운틴대학에서 학업을 쌓았는데, 알버스에게서는 양식보다는 태도를 배웠다. 그의 발전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끼친 사람은 작곡가 존 케이지 이다. 존 케이지는 해프닝, 환경미술, 음악, 연극, 무용에서의 무수한 실험들, 그리고 혼합매체(Mixed media)라 불리는 제작물등 팝아트 이후의 발전에도 가장 독보적인 영향을 끼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라우센버그는 1955년 1월에 이건 화랑에서 캔버스에 오브제를 결합시킨 컴바인 페인팅을 선보였다. 그는 추상표현주의에서 시작하였고 결코 거기서 완전히 벗어나 본적이 없으나 팝아트의 선구적인 경향과 개념미술의 여러 형식들로 확장되는 등 좁은 범위로 한정해서 분류하기가 힘들다.
6.라우센비그와 같은 시기인 1955년에 재스퍼 존스가 혁명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뉴욕화단에 등장하였는데 과녁, 성조기, 숫자, 번호표, 미국지도등 흔히 접할 수 있는 사물들을 재현한다기보다는 그 자체가 하나의 사물이 되도록 오브제들이 자기완결성을 지니게끔 제작하였다. 존스는 이러한 비개성성의 요소 즉 작품이 인식 가능한 요소를 지니고 있음에도 그 자체가 오로지 대상으로서만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 1960년대의 많은 조각가와 화가에게 핵심적인 것이 되었다. 존스는 뒤샹의 말 그대로 작가가 예술작품이라고 했기 때문에 예술작품이 되는 일상적인 오브 제로써 팝아트의 문제를 진술하는 다수의 조각을 제작했으나 주제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예술 작품의 창조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졌다는 점에서 그의 제작동기는 팝아트의 그것과는 다소 다른 점이 있다.
7.리히텐스타인은 미국의 어느 화가보다도 정확하게 팝아트의 기본전제를 명확히 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진부한 만화나 광고물을 기본 주제로 삼아 그것을 유화, 아크릴 물감 등으로 충실하게 확대시켰다. 리히템스타인의 그림은 위셀만, 로젠퀴스트, 워홀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산업화된 현대미국의 일상적이고 진부한 이미지, 또는 속된 이미지에 집착했을 뿐 아니라 그 이미지들을 개성을 배제한 중성적인 방식으로 처리했다. 그러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와 같이 논평을 가하거나 공격을 가하지 않으며 광고 전문가들처럼 고양시키지도 않았다. 단지 동시대 의 세계이자 도시풍경으로 다가온 것이다. 팝아트 작가들은 이상화된 통속성, 새로운 것, 가게에 서 살 수 있는 것을 다룬다.
8.앤디워홀은 팝아트를 대표하는 작가로 받아들여진다. 코카콜라, 캠벨 스프 통조림등 유명 상표 나 상품을 집중적으로 그려서 주목받게 되었는데 그의 특징적인 방법은 반복으로 마치 텔리비젼 광고에 지나가듯이 배열하는 것이었다. 워홀은 기계적인 반복을 위해 실크스크린 공정을 활용함으로써 작가의 개성적인 서명을 배제하고 우리시대의 삶과 이미지들을 아무런 논평 없이 묘사하고자 하였다.1960년대 후반 워홀은 언더그라운드 영화에 몰두하게 되는데 자신의 반복 의 원리를 사용해서 점차로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를 다큐멘터리로 기록했다. 워홀의 영화에로 의 전환은 팝아트 작가들의 작품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매체의 종합(Mixed media)을 암시하는 징후 적인 것이기도 했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2.09.16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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